갤럭시Z플립 vs 갤럭시S20 vs 갤럭시S10 퍼포먼스 비교

조회수 2020. 2. 26. 08:20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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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Z플립 vs 갤럭시S20 vs 갤럭시S10

2020년 상반기를 이끌어갈 삼성전자의 프리미엄급 스마트폰이 발표되었다. 예년 같았으면 상반기에는 갤럭시S 시리즈 하나만 선보였겠지만, 이번에는 삼성전자의 두 번째 폴더블 스마트폰인 갤럭시Z플립이 함께 출시되었다. 프리미엄급 모델인 만큼 퍼포먼스는 당연히 평균적으로 필요로 하는 그 이상으로 뛰어날 것이 틀림없겠지만, 구매 전 자세한 성능을 확인하고 싶은 소비자들도 분명 있을 것이다. 이번에는 새롭게 선보인 모델들의 성능을 간단히 알아보았다.


테스트 준비

▲올 상반기를 책임질 갤럭시S20울트라와 갤럭시Z플립

갤럭시Z플립은 단일 모델이지만 갤럭시S20 시리즈는 갤럭시S20와 갤럭시S20플러스, 그리고 갤럭시S20울트라까지 총 3종이 출시되었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그중에서 최상위 모델인 갤럭시S20울트라를 사용했다. 여기에 이전 세대와의 비교를 위해 바로 전 모델인 갤럭시S10도 함께 테스트하였다. 테스트에 사용한 갤럭시S20울트라는 퀄컴 스냅드래곤 865 옥타코어 프로세서를 채택했으며, 12GB의 램을 탑재한 모델이다. 갤럭시Z플립은 스냅드래곤 855플러스 옥타코어 프로세서에 8GB 램을 탑재했으며, 비교대상으로 사용한 갤럭시S10은 스냅드래곤 855 옥타코어 프로세서에 8GB 램을 탑재한 모델이다.

▲갤럭시S20울트라(좌), 갤럭시Z플립(중), 갤럭시S10(우)

프로세서 성능 테스트

PC에서도 마찬가지겠지만 스마트폰에서도 프로세서가 성능을 좌우하는 가장 핵심적인 부품이다. 그렇기 때문에 제일 먼저 프로세서의 성능을 확인해보았다. 우선 Geekbench5의 CPU Benchmark를 이용한 결과이다.

▲갤럭시S20울트라(좌), 갤럭시Z플립(중), 갤럭시S10(우)

테스트 결과를 보면 싱글코어와 멀티코어 모두 갤럭시Z플립은 갤럭시S10보다 약간 앞서고 있고, 갤럭시S20울트라는 다소 큰 차이로 앞서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갤럭시S10과 갤럭시Z플립은 같은 스냅드래곤 855 프로세서지만 갤럭시Z플립에는 동작클럭과 성능이 높아진 스냅드래곤 855플러스가 탑재되어서 성능 차이를 보이고 있다. 다음은 GPU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Geekbench5의 Compute Benchmark를 사용했다. Compute Benchmark에서는 OpenCL과 Vulkan API를 각각 테스트하였다.

▲갤럭시S20울트라(좌), 갤럭시Z플립(중), 갤럭시S10(우)
▲갤럭시S20울트라(좌), 갤럭시Z플립(중), 갤럭시S10(우)

GPU 테스트도 마찬가지로 스냅드래곤 865 프로세서가 사용된 갤럭시S20울트라가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으며, 갤럭시Z플립이 그 뒤를 따르고 있다. 특히 Vulkan API에서는 갤럭시Z플립과 갤럭시S10이 2240점 대 2116점으로 차이가 크지 않았으나, OpenCL API에서는 2657점 대 2351점으로 더욱 큰 차이를 보여서 스냅드래곤 855플러스의 OpenCL 성능이 더욱 향상되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시스템 성능 테스트

이번에는 시스템의 전반적인 퍼포먼스를 확인해보자. 대표적인 시스템 성능 테스트 앱인 Antutu Benchmark를 우선 실행해보았다. Antutu Benchmark는 CPU와 GPU, 메모리, UX 네 가지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총점으로 전체 성능을 나타낸다. 모든 세부 항목에서 갤럭시S20울트라가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으며, 그중에서도 CPU 항목에서는 큰 차이를 보였다. 총점은 갤럭시S20울트라가 56만점대, 갤럭시Z플립이 48만점대, 갤럭시S10이 42만점대로 나타났다.

▲갤럭시S20울트라(좌), 갤럭시Z플립(중), 갤럭시S10(우)

시스템 전반적인 성능을 측정하는 또 다른 앱인 PCMark for Android Benchmark의 결과는 갤럭시S20울트라가 10882점, 갤럭시Z플립이 9974점, 갤럭시S10이 9630점을 기록했다. 그런데, 항목별로 다소 다른 양상을 보여주어서 웹 브라우징에서는 갤럭시S10이 오히려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고 동영상 에디팅에서는 갤럭시S20울트라가 오히려 가장 낮은 점수를 보였다. 하지만 사진 편집 항목에서 갤럭시S20울트라와 갤럭시Z플립이 큰 차이로 앞서서 최종 점수는 예상할 수 있는 순서대로 나타났다.

▲갤럭시S20울트라(좌), 갤럭시Z플립(중), 갤럭시S10(우)

3D 그래픽 성능

마지막으로 3D 그래픽 성능을 확인해보았다. 3D 그래픽 성능은 앞서 Geekbench5의 Compute Benchmark로도 확인을 해보았지만 좀 더 전문적이고 직접적인 테스트를 위해 3D Mark의 Sling Shot 테스트를 사용했다. Sling Shot 테스트는 Sling Shot Extreme과 해상도에 따른 성능차이를 줄여 CPU와 GPU만의 퍼포먼스를 확인하기 위해 Offscreen으로 테스트를 진행하는 Sling Shot Extreme Unlimited, 그리고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지원하는 Vulkan API 기반 테스트까지 총 3종의 테스트를 모두 진행하였다.

▲갤럭시S20울트라(좌), 갤럭시Z플립(중), 갤럭시S10(우)

오픈GL ES 3.1 기반 테스트인 Sling Shot Extreme에서는 갤럭시S20울트라가 7270점, 갤럭시Z플립이 6013점, 갤럭시S10이 5676점을 기록했다. 세부 항목인 물리연산 스코어와 그래픽 스코어 역시 총점과 동일한 순서로 나왔다.

▲갤럭시S20울트라(좌), 갤럭시Z플립(중), 갤럭시S10(우)

마찬가지로 오픈GL ES 3.1 기반에 이번에는 Offscreen으로 진행되는 Sling Shot Extreme Unlimited의 점수는 갤럭시S20울트라가 8168점, 갤럭시Z플립이 5160점, 갤럭시S10이 6081점으로 이번에는 갤럭시S10이 두 번째로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세 번의 테스트 모두 같은 결과를 나타내 이 점에 대해서는 차후 업데이트를 통한 최적화가 더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갤럭시S20울트라(좌), 갤럭시Z플립(중), 갤럭시S10(우)

마지막으로 Vulkan API 기반 테스트에서는 갤럭시S20울트라가 6626점, 갤럭시Z플립이 5232점, 갤럭시S10이 4733점을 기록해 다시 예측 가능한 순위를 보여주었다. 세부 항목인 그래픽 스코어와 물리연산 스코어도 총점과 동일한 순위를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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