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킥보드, 전동휠로 달려볼까? 종류별로 알아보는 스마트 모빌리티

조회수 2019. 5. 16. 15:4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스마트 모빌리티. 그중 추천할만한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스마트 모빌리티란 전기자전거, 전동휠, 전동킥보드 등 전동을 바탕으로 한 차세대 1인용 이동수단이다. 딱 한 사람만을 위한 이동수단이기 때문에 퍼스널 모빌리티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는 처음 등장했을 때는 소수 마니아들의 취미를 즐기는 용도로 사용되는 개념이 강했지만, 그 간편함과 휴대성 덕분에 이제는 도심 내에서의 이동 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출퇴근길에 또는 일정 거리를 이동할 때 교통 체증을 피할 수도 있다. 덕분에 해마다 관련 시장규모가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다. 종류가 다양한 만큼 그 매력도 천차만별인 스마트 모빌리티. 그중 추천할만한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초경량의 무게에 안정적인 주행감, 픽스 러쉬 전동 킥보드

▲픽스 러쉬 전동 킥보드

www.fix.co.kr | 299,000원 | 픽스

퍼스널 모빌리티 중에서도 가장 자주 볼 수 있는 제품은 바로 전동 킥보드라고 할 수 있다. 우리에게 친숙한 제품이면서도 조작이 간편하기 때문에 생활에 쉽게 녹아들기 때문이다. 픽스 러쉬 전동 킥보드는 빠른 속도와 안정적인 주행감, 가벼운 무게를 자랑하는 대표적인 전동 킥보드 제품이다. 8kg의 무게는 시중에 출시되어 있는 타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초경량이라고 할 수 있으며, 최대 25km/h의 빠른 속도와 21km의 긴 주행거리를 자랑하기 때문에 출퇴근용으로도 손색이 없다.


▲서스펜션을 장착하여 안정적인 주행감

전동 킥보드의 수명을 결정하는 것이 또한 배터리인데, 동급 대비 최고 성능을 자랑하는 LG 배터리를 탑재했기 때문에 긴 시간 사용해도 성능 저하가 없다. 또한, 고가 킥보드에서만 볼 수 있었던 서스펜션을 장착하여 비포장도로나 보도블록에서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여 안정적인 주행감을 느낄 수 있다.



자동 수평 센서 탑재로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이풀리토 전동 투휠


▲이풀리토 전동 투휠

www.e-play.co.kr | 129,000원 | 이플레이

이풀리토 전동 투휠은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퍼스널 모빌리티이다. 먼저, 자동 수평 센서가 탑재되어 운전자의 무게 중심에 따라 전진, 후진, 정지까지 모든 움직임을 컨트롤한다. 또한, 6.5인치 통고무 타이어는 묵직한 무게감과 미끄럼 방지 처리로 안전하며, 시멘트 바닥부터 울퉁불퉁한 오프로드까지 어느 지형에서나 타이어의 펑크나 흔들릴 걱정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정밀 자이로스코프를 탑재하여 평형을 제어한다

사용자가 몸을 앞이나 뒤로 기울여도 평형을 잡아주는 이유는 중력의 중심에 의존하여 평형을 지능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정밀 자이로스코프와 가속 센서를 탑재했기 때문이다. 이는 인간의 몸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사용자의 움직임에 따라 자동으로 평형을 잡기 때문에 넘어질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배터리는 국산 LG 정품 배터리팩을 사용했기 때문에 믿고 사용할 수 있으며 단 2시간이면 충전이 완료되어 편리하다. 또한 고가의 BLDC 모터를 장착했기 때문에 탄소와 쇳가루를 발생시키지 않아 친환경적이며 에너지 효율이 높아 안정적으로 오래 사용 가능하다.



부드럽고 안정감 있는 18인치 외발전동휠, 킹송 KS-18L


▲​킹송 KS-18L

www.kingsong.com | 1,999유로 | 킹송

킹송 KS-18L은 18인치 외발전동휠로, 타이어가 더욱 커진 만큼 빠른 스피드와 강력해진 파워를 자랑한다. 67.2V 800W BLDC 허브모터를 사용했기 때문에 보다 강력하고 부드러운 주행이 가능한 것이다. LED라이트가 장착되어 있어 어두운 밤길에도 안정감 있는 주행이 가능하며, 고강도의 발판을 사용했기 때문에 탑승 시 최대 120kg까지 버틸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발판 부분을 간편하게 접어서 공간 활용을 높일 수도 있다.


▲​67.2V 800W BLDC 허브모터를 사용했다

18인치 전용 안장이 포함되어 있어 손쉽게 탈부착도 할 수 있으므로 원한다면 앉아서도 주행할 수 있는 퍼스널 모빌리티이다. 배터리는 친환경 고용량 리튬이온배터리를 사용하여 더욱 높은 에너지 밀도를 자랑하며 긴 수명과 안정성까지 갖추고 있다. 디자인도 트랜디하다. 매끈한 광택의 세련된 블랙 컬러는 계절을 초월한 세련된 컬러감으로 트렌디한 느낌을 추구하는 사용자에게 안성맞춤이다.



더욱 안전하게 다양한 플레이를 즐길 수 있는 전동 인라인스케이트, 세그웨이 드리프트 W1

▲​세그웨이 드리프트 W1

www.segway.com | 499달러 | 세그웨이

세그웨이 드리프트 W1은 인라인스케이트를 스마트 모빌리티로 재탄생시킨 제품으로, 미래에서 온 것처럼 트랜디한 외관을 자랑한다. 자동 평형 전동 인라인스케이트인 세그웨이 드리프트 W1은 선진적인 자동 평형 기술을 도입하여 발로 페달에 살짝 압력을 가하면 앞으로 나아가기 때문에 몇 분 만에 주행하는 법을 쉽게 익힐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방식으로 플레이할 수 있으면서도 균형을 잃어도 넘어지기 쉽지 않으며 바로 착지할 수 있어 인라인스케이트보다도 더욱 안전하다.


▲​균형을 잃어도 바로 착지할 수 있어 안전하다

이는 100kg의 하중까지 버틸 수 있으며 한번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시키면 45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최고 속도는 12km/h로 스피드를 즐길 수도 있다. 고출력 허브 모터는 매우 강력하며 방추형 트레드 디자인을 채택하여 작은 저항과 보다 유연한 전환을 구현하는 것도 특징이다. 또한, 차체 양쪽 밑부분에는 차체 컬러와 동일한 블랙의 신축성 밴드가 있는데 평소 휴대할 때는 이 밴드를 통해 간편하게 휴대하면 된다.



초보자도 손쉽게 탈 수 있는, 세그웨이 미니 라이트

▲​세그웨이 미니 라이트

www.segway.com|449,000원|세그웨이

세그웨이 미니 라이트는 나인봇의 대표적인 스마트 모빌리티의 라이트 버전으로, 350W 듀얼 모터를 장착해 강력한 출력을 자랑하는 퍼스널 모빌리티이다. 시속 16km/h의 안정적인 속도를 갖춰 출퇴근 및 야외활동 시 사용하기 용이하며, 고효율 LG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착해 1회 충전 시 최대 18km까지 주행이 가능하다. 또한 11.6kg의 무게와 콤팩트한 사이즈로 대중교통과 연계해 사용하기에도 큰 부담이 없다.

▲고성능 자이로센서를 탑재해 균형을 잡아준다

고성능 자이로센서를 내장해 초보자도 단 3분이면 쉽게 균형을 유지할 수 있으며, 정밀한 감응 신호장치를 적용해 사용자의 작은 동작을 캐치하고 균형을 잡아주는 것이 특징이다. 뿐만 아니라 IP54 방수방진 등급과 미끄럼방지 솔리드 타이어를 장착해 비가 오는 날에도 미끄럼 걱정 없이 안전하게 주행이 가능하다.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하는 스마트한 스케이트보드, 월넛 스펙트라


▲​월넛 스펙트라

www.walnutt.com | 1,399달러 | 월넛테크

우리가 일상에서 흔하게 볼 수 있었던 스케이트보드 역시 퍼스널 모빌리티로 거듭났다. 그중 세계에서 가장 작은 전자 스케이트보드로 큰 인기를 누린 제품이 바로 월넛 스펙트라다. 3D 제어 시스템이나 대화식 앱 제어 기능 등 스마트한 기능을 스케이트보드에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ABS 제동까지 적용되어 초보자도 손쉽고 안전하게 주행하며 전동 스케이트보드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소형 사이즈로 이동할 때도 부담이 없다

스케이트보드는 무엇보다도 사용자가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조작이 어렵고 수평을 맞추기도 어려운 것이 문제이다. 하지만 월넛 스펙트라는 압력 및 자이로 센서를 탑재했기 때문에 탑승자의 움직임이나 주행 스타일을 학습하여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한 휴대하기 간편하도록 소형 사이즈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보관할 때나 가지고 이동할 때 부피에 부담이 없어 더욱 무리가 없다.



페달을 밟지 않아도 쉽게 즐기는 빠른 속도, 머큐리 전동 바이크

▲머큐리 전동 바이크

hu.co.kr/01cts2 l 599,000원(12인치), 739,000원(14인치) l 미래엔모터스

머큐리 전동 바이크는 원폴딩 시스템을 채택한 스로틀 방식의 전기자전거로, 12인치 모델과 14인치 모델로 출시되어 선택의 폭을 넓였다. 두 모델 모두 전체 길이가 1m도 되지 않아 휴대 및 보관이 용이하며, 견고하면서도 가벼운 알루미늄 합금 재질로 제작되어 한 손으로 들고 운반하기에도 부담이 없다.

▲​1회 충전으로 45km를 달릴 수 있다

또한 전용 앱을 이용하면 비밀번호를 설정해 도난을 방지할 수 있고, 속도 조절 및 스타트 방식, 크루즈 주행 등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 대용량 배터리를 장착해 1회 충전으로 약 45km를 달릴 수 있으며, 컨트롤러 방수등급이 IPX7에 달해 비가 오는 날에도 주행이 가능하다.

공식사이트 : hu.co.kr/mdtxdl



최근 인기 IT 동영상 리뷰 보기

리모콘 내장된 고급 무선 셀피스틱 써보니 '미포우 블루투스 셀카봉'

최대 24시간 재생, 완전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 리뷰 '코원 CF2 TWS'

가성비 최강? 8kg 초경량 성인용 전동킥보드 '러쉬' 리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