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부족한 아이폰 XR? 장단점 분석

조회수 2018. 12. 7. 14:27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이번에는 아이폰XS와 비교한 아이폰XR의 특징과 장단점을 알아보았다.

[관련 기사 한눈에 보기]

애플, 아이폰 XS/XS 맥스/XR 주요 포인트 정리 

애플이 제안하는 선택의 폭, 아이폰 XS를 바라보는 7개의 관점 

아이폰XS vs 갤럭시노트9, 여러분의 선택은? 

국내 출시 전에 미리 만난 아이폰XS 맥스 '벗겨보니'  

역대급 크기와 강화된 카메라, 아이폰XS 맥스의 핵심 기능 

독보적 성능 자랑해온 애플, 아이폰XS 맥스의 성능은? 

LG V40 씽큐 vs 애플 아이폰XS 맥스 카메라 비교 

XS가 부담스러운 당신을 위해, 애플 아이폰 XR 뜯어보니 

--> 2% 부족한 아이폰 XR? 장단점 분석

앞서 애플 아이폰XR의 디자인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다. 아이폰XR은 최고의 핵심 사양에 가성비를 더한 모델로, 성능만 따진다면 프리미엄 모델인 아이폰XS에 비해 부족함이 없다. 그렇다면 아이폰XR의 특징은 어떤 것이 있을까? 이번에는 아이폰XS와 비교한 아이폰XR의 특징과 장단점을 알아보았다.

www.apple.com | 64GB - 990,000원, 128GB – 1,060,000원, 256GB – 1,200,000원


딱 중간에 위치한 크기

▲단말기 크기만 보면 아이폰XS와 아이폰XS맥스의 중간 크기이다

올해 함께 발표된 아이폰 3종 가운데 크기는 중간이지만, 해상도는 또 다른 이야기다. 아이폰XS는 2436 x 1125 픽셀이고, 아이폰XS 맥스는 2688 x 1242 픽셀이다. 크기는 5.8인치와 6.5인치로 다르고 해상도도 다르지만, 화소밀도는 458ppi로 동일하다. 즉, 똑같은 패널을 5.8인치로 잘라 쓰거나 6.5인치로 잘라 썼다는 것만 다른 셈이다. 하지만 아이폰XR은 6.1인치 디스플레이에 1792 x 828 픽셀의 해상도를 갖추고 있다. 화소밀도로 보면 326ppi로, 아이폰XS 시리즈보다 한참 낮다. 지난해로 거슬러 올라가 보면 458ppi는 아이폰X의 화소밀도와 동일하고, 326ppi는 아이폰8 시리즈의 화소밀도와 동일하다. 즉, 아이폰XS 시리즈의 디스플레이는 아이폰X의 연장선상에 있고, 아이폰XR의 디스플레이는 아이폰8 시리즈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생각해보면 그도 그럴 것이, 아이폰XR은 아이폰8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LCD 디스플레이 패널을 사용했으며, 아이폰XS 시리즈는 아이폰X과 마찬가지로 OLED 패널을 사용했다.

▲​아이폰XS 시리즈와 달리 OLED가 아닌 LCD 패널을 사용했다

베젤의 차이

최초로 노치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아이폰X이 공개되었을 때에는 이전까지 화면의 위아래에 넓게 자리 잡고 있던 베젤이 사라져서 상단 중앙에 일부 남아있는 베젤 이외에는 완벽한 베젤리스 디스플레이를 보는 것 같은 시원한 느낌이 들었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가장자리의 베젤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다.

▲​아이폰X의 베젤

올해 발표된 아이폰 3종 역시 마찬가지로, 상단 노치와 함께 가장자리의 얇은 베젤 역시 그대로 남아있다.

▲​여전히 남아있는 가장자리 베젤 (좌로부터) 아이폰X, 아이폰XS, 아이폰XR

그런데, 자세히 보면 가장자리 베젤의 두께가 다름을 알 수 있다. 아이폰XR과 아이폰XS를 직접 비교해보면 그 차이가 느껴진다. 아이폰XR의 베젤이 아이폰XS에 비해 확실히 두껍다.

▲​아이폰XS(왼쪽)와 아이폰XR(오른쪽)의 베젤 비교

아이폰XS의 경우 전체 면적 대비 화면비가 약 83%로 아이폰X과 동일해 베젤 두께 역시 비슷한데, 아이폰XR의 경우 전체 면적 대비 화면비가 79%로 더 낮기 때문에 베젤이 그만큼 많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아이폰XS보다 베젤이 두껍다

3D 터치는 어디로

아이폰XR은 아이폰XS 시리즈와 단지 패널 종류만 다른 것이 아니라 기능도 약간 차이를 두고 있다. 물론 더 고급형인 아이폰XS 시리즈보다 더 많은 기능을 갖추었을 리는 만무하니, 기능이 빠졌음을 유추할 수 있을 것이다. 우선 OLED 패널 모델들만 지원하고 있는 HDR 디스플레이는 아이폰XR의 경우 LCD 패널이기 때문에 지원하지 않는 것이 이해되기도 한다. 패널이 다르니 명암비가 크게 다른 것도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3D 터치 기능은 제거되었다.

▲​2단계 압력 감지의 3D 터치(완쪽)가 아이폰XR에서는 지원되지 않는다

3D 터치는 디스플레이의 터치 감도를 2단계로 인식해 일반적으로 터치했을 때와 좀 더 힘을 줘서 눌렀을 때 각각 다른 반응을 나타내는 기능으로, 일반적으로 앱 아이콘을 깊게 누르면 드롭다운 메뉴가 나타나 원하는 기능을 빠르게 실행시킬 수 있었다. 하지만 아이폰6S 시리즈부터 꾸준히 지원하던 3D 터치를 아이폰XR에서 꼭 빼야만 했는지는 다소 의문이 남는다.


카메라, 후면은 살짝 아쉽지만 셀카는 만족

아이폰XR이 함께 출시된 아이폰XS 시리즈, 그리고 1년 전 출시된 아이폰X와 가장 다른 점은 앞서 언급한 디스플레이 패널의 차이도 있지만, 눈에 띄게 다른 점은 후면 카메라이다. 엄밀히 따지면 아이폰XR은 아이폰X보다는 아이폰8 시리즈에 가깝다고 볼 수 있겠는데, 그중에서도 아이폰8플러스보다 더 큰 화면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후면 카메라는 하나만 장착하고 있다. 듀얼 카메라를 평상시 잘 활용하는지는 차치하더라도 올해 출시된 아이폰 시리즈 중 유일하게 후면에 듀얼 카메라를 탑재하지 않은 점은 아마도 선택의 고민에 많은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싶다.

▲​올해의 아이폰 시리즈 중 유일한 후면 싱글 카메라를 탑재했다

그렇다면 듀얼 카메라와 싱글 카메라는 기능면에서도 차이를 보일까? 물론이다. 1200만 화소 망원과 1200만 화소 광각 카메라를 갖춘 아이폰XS 시리즈에 비해 아이폰XR은 1200만 화소 광각 카메라 하나만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폰XS는 2배 광학 줌과 10배 디지털 줌을 지원하지만 아이폰XR은 광학 줌은 지원하지 않고 5배 디지털 줌만 지원한다. 디지털 줌의 화질 저하가 싫다면 망원 렌즈만큼 발로 가까이 뛰어가서 찍어야 한다는 뜻이다.


듀얼과 싱글이 공존하던 아이폰7 시리즈와 아이폰8 시리즈에서는 듀얼 카메라를 탑재한 플러스 모델에만 지원하는 기능이 하나 있었는데, 바로 인물사진 모드이다. 하지만 아이폰XR은 다행스럽게도 싱글 카메라이면서도 인물사진 모드를 지원한다. 같은 인물사진 모드를 지원하면서도 아이폰7 플러스에는 없고 아이폰8 플러스에만 있던 기능인 인물 사진 조명 기능 역시 지원하는데, 듀얼 카메라 모델들이 자연 조명, 스튜디오 조명, 윤곽 조명, 무대 조명, 무대 조명 모노 등 5종의 효과를 지원하는 것과는 달리 아이폰XR의 싱글 후면 카메라는 배경을 검게 처리하는 무대 조명과 무대 조명 모노를 제외한 나머지 세 가지의 인물 사진 조명 효과만 지원하고 있다. 또 하나 다행스러운 점은 싱글 카메라를 탑재했지만 인물 사진 모드에서 아이폰XS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피사계 심도 조절 기능을 지원한다는 점이다.

▲​후면 카메라에서는 세 가지 인물 조명 효과를 제공하며, 심도 조절 기능도 지원한다

후면 카메라는 듀얼과 싱글의 차이가 있지만, 전면 카메라는 아이폰XS 시리즈와 전혀 다르지 않다. 화소수와 조리개 등 모든 것이 동일하고, 모두 트루뎁스 카메라를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기능 또한 같다. 후면 카메라에서는 인물 사진 조명 효과 중에서 무대 조명과 무대 조명 모노가 빠져서 아쉬웠다면 전면 카메라에서는 빠지는 것 없이 5종의 조명 효과가 모두 지원되기 때문에 아쉬움을 달랠 수 있을 것이다.

▲​전면 카메라에서는 심도 조절 기능과 함께 5종의 인물 조명 효과를 모두 지원한다

동등한 퍼포먼스, 가성비로 승부

▲​약간의 기능 차이, 그만큼의 가격 차이

지금까지 언급한 것 이외에도 아이폰XR이 아이폰XS 시리즈에 비해 부족한 부분은 많다. 방수 등급이 한 단계 낮다거나 LTE 속도 지원이 약간 떨어진다는 점이다. 램 용량도 약간 더 작다. 하지만 핵심 사양인 A12 바이오닉 칩이나 뉴트럴 엔진은 동일하게 탑재되어서 퍼포먼스는 거의 동급이라고 할 수 있으며, LCD 패널임에도 불구하고 배터리 사용 시간은 오히려 더 길다. 색상도 두 배나 더 다양해 선택의 폭이 넓다. 결정적으로, AP가 동일함에도 불구하고 가격 차이는 같은 64GB 기준 거의 40만 원 가까이 난다는 점이 아이폰XR의 존재 이유라고 할 수 있겠다. 특히나 OLED에 대한 거부감이나 불안감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라면 비슷한 퍼포먼스에 2% 부족함을 수긍하면서 가성비로 만족할 수 있어서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가성비를 갖춘 아이폰XR

얼굴 드러낸 '아이폰XS MAX(맥스)' 개봉기 리얼 후기

아이폰XS 맥스, 구매 전 꼭 알아야 할 핵심 기능

애플 아이폰XS 맥스 VS LG V40 씽큐, 성능 얼마나 차이 날까?

아이폰XS 맥스 VS LG V40 씽큐, 카메라 대결 승자는?

아이폰XR 프로덕트 레드 실물 후기, XS와 차이는?

[관련 기사 한눈에 보기]

애플, 아이폰 XS/XS 맥스/XR 주요 포인트 정리 

애플이 제안하는 선택의 폭, 아이폰 XS를 바라보는 7개의 관점 

아이폰XS vs 갤럭시노트9, 여러분의 선택은? 

국내 출시 전에 미리 만난 아이폰XS 맥스 '벗겨보니'  

역대급 크기와 강화된 카메라, 아이폰XS 맥스의 핵심 기능 

독보적 성능 자랑해온 애플, 아이폰XS 맥스의 성능은? 

LG V40 씽큐 vs 애플 아이폰XS 맥스 카메라 비교 

XS가 부담스러운 당신을 위해, 애플 아이폰 XR 뜯어보니 

--> 2% 부족한 아이폰 XR? 장단점 분석



최근 인기 IT 동영상 리뷰 보기

앱스토리: 가성비 좋은 전후방 2채널 블랙박스 '유라이브 프라이드 블랙박스'

앱스토리: 겨울에 꼭 필요해! 피부 촉촉해지는 퓨어원 미니 가습기

앱스토리: 가성비 좋은 방수카메라 '픽스 익스트림 액션캠' 후기&리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