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런타스틱 슬립베터 VS 달팽이수면, 숙면에 더 유용한 앱은?

수면 기록 앱 중 사용하기에 더 편리하고 유용한 것은 무엇일까.
프로필 사진
앱스토리 작성일자2018.07.10. | 30 읽음
댓글

일반적으로 성인에게 필요한 적정 수면시간은 7시간에서 8시간 사이라고 한다. 적어도 이만큼은 자줘야 신체적, 정신적 피로를 회복하고 활동의 원동력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매일 밤 12시쯤 잠자리에 들고, 아침 7시가 조금 넘은 시간에 일어나는데도 피곤함이 가시지 않는 건 왜일까. 적정 수면시간은 확보하고 있지만, 수면의 질이 좋지 않은 게 아닐까. 최근 이러한 고민을 가진 이들을 위해 숙면을 도와주는 앱이 등장했다. 사용자의 수면을 분석해 직관적인 그래프로 보여주면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그렇다면 구글 플레이와 앱스토어에서 수면 기록 앱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런타스틱 슬립베터’와 ‘달팽이수면’ 중 사용하기에 더 편리하고 유용한 것은 무엇일까.


런타스틱 슬립베터

▲ 런타스틱 슬립베터

카테고리 : 건강/운동

용량 : Android-73.3MB / iOS-80.6MB

지원 언어 : 한국어 외 14개

개발사 : Runtastic

구글플레이 / IOS : 무료

불면증과 수면부족으로 고생하는 이들을 위해 고안된 ‘런타스틱 슬립베터’는 수면 시간 및 수면 패턴을 정확하게 분석해 수면의 질을 개선하고, 스마트 알람을 제공해 기분 좋은 하루를 시작할 수 있게 도와준다. 수면 시간과 상태, 숙면 저해 요소 등을 파악하고 하루 동안의 활동량이 숙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려주며, 언제 가장 깊게 숙면을 취했는지 한눈에 보여준다. 알람을 여러 개씩 맞춰도 아침에 일어나기가 좀처럼 쉽지 않다면, 런타스틱 슬립베터로 수면 패턴을 분석하고 스마트 알람 기능을 이용해 상쾌한 하루를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


▲ 런타스틱 슬립베터 메인화면

- 상단 : 알람 설정

- 중단 : 수면 영향 요소 기록

- 하단 : 수면 기록

▲ 런타스틱 슬립베터 상세화면

- 상단 : 수면 기록 횟수, 평균 숙면도, 평균 수면 시간, 수면 시간

- 중단 : 수면 그래프

- 하단 : 최장/최단 수면시간, 평균 취침 시간


달팽이수면

▲ 달팽이수면

카테고리 : 건강/운동

용량 : Android-94.3MB / iOS-90.2MB

지원 언어 : 한국어 외 6개

개발사 : Seblong Technology Co., Ltd.

구글플레이 / IOS : 무료

사용자의 수면 패턴을 상세하게 분석해 수면 효율을 높여주는 ‘달팽이수면’은 잠꼬대와 코 고는 소리를 기록하며, 불면증을 치료하는 자장가와 산뜻하게 깨워주는 스마트 알람을 제공한다. 잠이 오지 않을 때에는 마음이 편안해지는 자장가를 들으며 잠들 수 있고, 잠꼬대를 하거나 코골이를 할 경우에는 즉시 녹음되어 잘못된 수면습관을 개선해 수면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매일 적정 수면 시간을 확보하는데도 불구하고 만성피로에 시달린다면, 오늘 밤 달팽이수면과 함께 잠자리에 들어보길 바란다.


▲ 달팽이수면 메인화면

- 상단 : 알람 상태

- 중단 : 수면 기록

- 하단 : 수면 도전

▲ 달팽이수면 상세화면

- 상단 : 수면 그래프

- 중단 : 수면 정보

- 하단 : 잠꼬대/코골이 측정 내역


사용자 경험

아무리 뛰어난 기능을 제공하는 앱이라도 인터페이스가 복잡하다면 손이 가지 않기 마련이다. 두 앱을 살펴보면서 화면 구성이 한눈에 알아보기 쉬운지 살펴보자.

  • 런타스틱 슬립베터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어요 ★★★★☆

런타스틱 슬립베터는 수면 기록 앱을 처음 이용하는 사용자들도 쉽게 기능을 익히고 사용할 수 있도록 깔끔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채택했다. 메인화면에서 곧바로 알람을 설정하고 수면을 기록할 수 있으며, 기록된 데이터를 그래프로 보여주어 수면의 질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 달팽이수면

광고가 중국어라 당황스러워요 ★★★☆☆

중국 베이징 소개 세블롱 테크놀로지에서 제작한 달팽이수면은 초기 실행 시 중국어 광고가 나타난다. 처음 중국어 광고를 마주했을 때 다소 당황스러울 수 있겠지만, 한 번 사용해보면 그 편리함에 마음을 빼앗기게 될 것이다. 런타스틱 슬립베터와 마찬가지로 기록된 수면 데이터를 그래프로 보여주어 수면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알 수 있다.


사용자 평가

사용자의 평가는 언제나 냉정하다. 사소한 이유로도 별점을 깎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에 평점 4점대만 기록해도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또한 별점을 일부러 남기는 사용자는 극소수이기 때문에 점수 못지않게 평가한 사용자의 수 역시 중요한 부분이다.

  • 런타스틱 슬립베터

믿을만한 앱 맞나요? ★★★★☆

런타스틱 슬립베터는 구글 플레이에서 110,535개의 평가와 앱스토어에서 171개의 평가를 받았다. 많은 사용자들이 수면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어서 만족스럽다고 평가했으나, 앱을 실행하고 가만히 누워있었는데도 숙면도가 높게 측정되어 신뢰성에 의문이 든다는 의견도 있었다. 또한 일부 기능이 유료로 제공되는데, 해당 기능에 대한 자세한 설명 없이 결제 화면으로 넘어가 실수로 유료 결제를 했다는 의견도 많았다.

  • 달팽이수면

번역이 부자연스러워요 ★★★☆☆

달팽이수면은 구글 플레이에서 407개의 평가와 앱스토어에서 78개의 평가를 받았다. 대다수의 사용자들이 잠꼬대와 코골이가 녹음되어 그동안 몰랐던 잠버릇을 알게 되었다며 ‘재미있는 앱’이라고 평가했다. 반면 국내에서 제작된 앱이 아니라 번역이 다소 부자연스럽다는 의견도 있었다. 현재 전문 번역가를 찾아 번역 오류를 수정하고 최적화하고 있다고 하니, 앞으로의 변화를 지켜보아야겠다.


핵심기능

수면 기록 앱의 핵심은 사용자의 수면 시간 및 수면 패턴을 정확하게 기록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두 앱의 핵심기능에 대해 알아보자.

  • 런타스틱 슬립베터

아침이 상쾌해요 ★★★☆☆

1. 수면 기록

초기 화면에서 ‘시작’을 누르면 곧바로 수면을 기록할 수 있다. 이때 스마트폰 배터리가 빠르게 소모될 수 있으니, 스마트폰을 충전기에 연결하라는 세심한 안내 문구도 나타난다. 또한 잠에서 깼을 때 좌측 상단의 구름 모양 아이콘을 클릭해 꿈 내용을 간단하게 기록할 수 있으며, 우측 상단의 손전등 모양 아이콘을 클릭해 손전등을 켤 수도 있다.

2. 수면 통계

화면 하단의 ‘일기’ 메뉴를 선택하면 지난밤에 얼마나 잘 잤는지 알 수 있다. 상단에서는 수면의 질을 평가하는 숙면도와 취침 및 기상 시간, 숙면 시간, 총 수면 시간 등을 제공하고, 하단에서는 수면 기록을 직관적인 그래프로 보여준다. 또한 수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활동량, 스트레스, 야식, 카페인 및 알코올 섭취 등을 기록하고, 꿈 내용을 간단하게 적을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3. 알람

런타스틱 슬립베터는 스마트 알람을 제공해 사용자가 아침을 상쾌한 기분으로 맞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초기 화면의 우측 상단에 있는 시계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알람을 설정할 수 있는데, 이곳에서 알람의 종류와 크기를 조정할 수 있다. 다만 스마트 알람은 30분, 다시 알림은 10분으로 기본 설정되어 있으며 변경을 원할 경우에는 유료 결제를 진행해야 한다.

  • 달팽이수면

맘 편히 잠들 수 있어요 ★★★★☆

1. 수면 기록

초기 화면에서 ‘OK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곧바로 수면을 기록할 수 있다. 혹시라도 사용자가 밝은 스마트폰 불빛 때문에 숙면을 취하지 못할까 봐 화면도 어둡게 변한다. 개발자의 세심한 배려가 돋보이는 대목이다. 이때 화면 중앙에 위치한 재생 버튼을 클릭하면 자장가를 들을 수 있는데, 잔잔한 노래가 흘러나와 사용자의 숙면을 돕는다.

2. 수면 통계

화면 하단의 ‘수면 기록’ 메뉴를 선택하고, 일자별 기록을 클릭하면 수면 통계를 확인할 수 있다. 언제 얕은 잠을 자고 깊은 잠을 잤는지, 언제 꿈을 꾸고 잠에서 깨어났는지를 알 수 있다. 화면 중앙에는 취침 시간과 입면 시간, 총 수면 시간, 환경 소음, 뒤척임 횟수 등이 나타나고, 수면 연령과 수면 점수를 확인할 수 있다. 이어 하단에는 수면 중 측정된 잠꼬대와 코골이, 환경 소음 등이 표시되고, 취침 전 상태와 꿈 상태, 수면 메모를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3. 자장가

잠이 오지 않을 때에는 화면 하단의 ‘자장가’ 메뉴를 클릭해 마음이 편안해지는 자장가를 들을 수 있다. 화면 상단의 재생 버튼을 누르면 자장가가 시작되는데, 한 곡을 반복해서 듣거나 몇 분 후에 멈추게 설정할 수도 있다. 또한 화면 하단에서는 바람 소리, 천둥번개 소리, 새가 지저귀는 소리 등 다양한 종류의 자장가를 선택할 수 있다.


부가기능

수면 기록, 수면 통계, 스마트 알람 이외에는 어떤 부가적인 기능이 있을까? 사용자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각 앱의 부가기능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자.

  • 런타스틱 슬립베터

숙면 길만 걸어요 ★★★☆☆

1. 달 형상 분석

런타스틱 슬립베터 앱 개발자에 따르면, 달의 형상이 수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한다. 화면 하단의 ‘세부사항’ 메뉴를 선택하고, 상단의 달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어떤 달의 형상일 때 숙면을 취하는지 알 수 있다. 다만 해당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풀버전 해제, 즉 유료 결제를 해야 한다.

2. 수면 영향 요인

일일 활동량, 스트레스, 야식 섭취, 카페인 및 알코올 섭취 등은 수면을 방해하는 요소다. 화면 하단의 ‘세부사항’ 메뉴를 선택하고, 상단의 박스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각각의 요인들이 수면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해당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역시 유료 결제를 해야 한다.

3. 드림 노트

잠에서 깨어났을 때, 꿈 내용이 기억난다면 드림 노트에 간단하게 꿈 내용을 기록할 수 있다. 이렇게 기록한 드림 노트의 내용을 바탕으로 좋은 꿈과 나쁜 꿈의 빈도를 비교할 수 있다. 다만 드림 노트를 기록하는 것은 무료이지만, 비교하는 것은 유료 기능이므로 결제를 원하지 않는다면 유의해야 한다.

  • 달팽이수면

잠버릇을 알 수 있어요 ★★★★★

1. 잠꼬대 분석

평소 잠꼬대가 심한 편이라면 ‘대체 자면서 무슨 말을 할까’ 궁금할 수 있겠다. 달팽이수면은 사용자의 수면을 기록하면서 사용자가 잠꼬대를 하면 그 순간을 녹음한다. 아침에 잠에서 깼을 때, 자신의 잠꼬대를 들어보면 경악을 금치 못할 것이다. 이렇게 녹음된 잠꼬대는 달팽이수면을 이용하는 다른 사용자들에게 공유할 수 있다.

2. 코골이 분석

수면 무호흡증은 숙면을 방해하는 요소 중 하나다. 달팽이수면은 잠꼬대와 함께 코골이도 녹음하는데, 역시 코를 고는 순간에만 녹음이 된다. 코골이 상세보기를 선택하면 녹음된 음성을 들을 수 있으며 코골이 횟수와 총 시간, 최대 데시벨, 빈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충분한 수면 시간을 확보하는데도 피곤하다면 해당 기능을 통해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할 수 있겠다.

3. 쇼핑몰

화면 하단의 ‘쇼핑몰’ 메뉴를 선택하면 합리적인 가격에 쇼핑을 할 수 있다. 러시아 월드컵 기념으로 세계맥주를 한자리에서 볼 수 있다든지, 타임세일 기회를 잡아 저렴한 가격에 필요한 물건을 살 수 있다든지 말이다. 또한 화면 하단에서는 스네일몰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 중국어에 능숙하다면 눈여겨볼 만한 기능이다.


최종평가

총평

이상으로 수면 기록 앱 ‘런타스틱 슬립베터’와 ‘달팽이수면’에 대해 알아보았다. 두 앱을 직접 사용해본 결과, 수면 패턴을 상세하게 기록하고 직관적인 그래프로 제공하며, 잠꼬대와 코골이까지 측정해주는 달팽이수면이 더 유용했다. 충분히 잤는데도 꿈을 많이 꾸고 잠꼬대를 하느라 숙면을 취하지 못했다는 사실을 더 쉽게 알 수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다양한 유형의 자장가를 제공해 잠이 오지 않을 때도 금세 잠에 빠져들 수 있었다. 그러나 깔끔한 UI를 선호하고, 알람 기능에 초점을 둔다면 런타스틱 슬립베터를 사용할 수도 있겠다. 잠을 자는 것과 일어나는 것, 둘 중 어느 곳에 중점을 두고 있느냐에 따라 선택이 달라질 것이다.




최근 인기 IT 동영상 리뷰 보기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자취생으로살아남기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