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스마트 모빌리티 구매할 때 고려할 '이것'

조회수 2018. 7. 6. 08: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구매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올해 3월부터 PAS 방식 전기자전거의 규제가 풀리면서, 스마트 모빌리티 시장에 훈풍이 불고 있다. 최근 들어 대규모의 공원에서는 전동킥보드부터 전동휠 등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 모빌리티를 쉽게 만나볼 수 있고, 아예 스마트 모빌리티 대여 업체도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는 형국이다.


스마트 모빌리티의 진정한 매력

사실 스마트 모빌리티는 대여해서 잠시 체험하는 정도로는 그 진정한 매력을 느끼기는 어렵다. 실생활에서 굉장히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요소가 많은 스마트 제품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출퇴근이나 통학용으로 사용하기에 매우 편리하며, 자택과 지하철역 거리가 멀 때 그 구간을 힘들이지 않고 이동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메리트가 있다. 

▲ 전동 킥보드

구매 시 가장 중요한 것은?

그렇다면 사용자들이 직접 스마트 모빌리티를 구매하기 전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일까. 지난 4월 30일부터 5월 13일까지 2주 동안 앱스토리 회원 868명을 대상으로 ‘스마트 모빌리티 구매 시 가장 고려하는 부분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48%인 무려 417명이 ‘가격’이라고 답했다. 사실 스마트 모빌리티의 가격 분포도를 보면 스마트 모빌리티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보편적으로 적게는 10만 원부터 100만 원까지 다양한 가격대로 만나볼 수 있다. 같은 성능에 가격대가 천차만별인 경우도 있으니 꼼꼼히 따져보면 합리적인 구매를 할 수 있다.

▲ 스마트 모빌리티 구매 시 가장 고려하는 부분은?

그 바로 뒤를 이어 ‘디자인’을 선택한 응답자는 전체 응답자의 28%인 246명이었다. 디자인은 스마트 모빌리티의 종류와도 직결되는 부분으로, 어찌 보면 가격 이상으로 핵심적인 구매 요인으로 꼽을 수 있다. 3위는 전체 응답자의 12%인 102명의 선택을 받은 ‘주행거리’가 꼽혔으며, 그 뒤를 이어 ‘크기 및 무게’가 전체 응답자의 11%인 94명의 선택을 받아 4위에 안착했다. 다음으로는 ‘속도’가 10%의 지지율로 5위를 차지했는데, 현재 법적으로 허용된 제한 속도는 25km/h이니 이 부분을 참고하여 선택하면 되겠다. ‘기타’ 응답은 68명이 선택했는데, 모터 출력 및 성능을 고려하는 소비자들이 해당 응답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전체 응답자의 5%인 47명의 선택을 받은 응답은 ‘폴딩 여부’였다. 


스마트 모빌리티, 앞으로의 과제

▲ 관련 산업 활성화를 위해 규제가 발목을 잡아선 안 된다

스마트 모빌리티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 사실 법적 규제는 여전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마트 모빌리티는 친환경적인 이동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고, 심지어 정부에서도 관련 산업 활성화를 위해 일련의 보고서를 내놓고 있는 모습이다. ‘모순’ 없는 스마트 모빌리티 주행 환경이 속히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인기 IT 동영상 리뷰 보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