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꿀TIP] 당신이 잘 몰랐던 아이폰의 숨겨진 9가지 기능

조회수 2018. 4. 19. 08: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오늘은 아이폰의 숨겨진 기능 9가지를 소개한다.
▲ 당신이 몰랐던 아이폰의 숨은 기능들


최신 스마트폰이 출시되면 가장 임팩트 있는 기능을 중심으로 대대적인 홍보가 이뤄진다. 자세한 사양이나 소소하다 볼 수 있는 작은 기능들은 이 임팩트 있는 기능에 가려져, 있는 듯 없는 듯 조용하다. 오늘은 이 조용하다 못해 빛도 못 보고 있는 작은 기능들에 대해 조명해보기로 했다. 오늘은 아이폰의 숨겨진 기능 9가지를 소개한다. 당신이 몰랐던 기능을 단 한 가지라도 알게 되길 바라며. 

탭 한 번으로 스크롤 맨 위로

▲ 맨 아래 화면에서 다시 위를 보려면 한참을 올라가야 한다

웹 페이지나 사진 앨범 등 스크롤이 아주 긴 화면을 보고 있다가 맨 위로 다시 올라가려면 한도 끝도 없다. 스마트폰에 컴퓨터 키보드에서 'Home' 키와 같은 기능을 하는 유용한 기능 키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있겠지만, 아이폰은 이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그것도 거의 모든 앱에서 말이다. 통신사, 시간, 배터리 잔량 등이 적힌 상단 바만 누르면 된다. 사진만 5000개가 넘는 사진 앱에서도 옛날 내 모습들을 단숨에 볼 수 있다.

▲ 빨간 네모 박스 영역(위쪽) 어디를 눌러도 무조건 페이지 상단으로 올라간다(아래쪽)

3D 터치로 커서 옮기기

친구에게 장문의 메시지를 보내다가 한순간의 실수로 작성했던 글이 모두 날아가 버린 적이 있다면(자주 이런 실수를 범한다면), 이 기능에 주목해보자. 바로 직전에 했던 내 실수를 다시 회복해 줄 유용한 기능이다. 아이폰을 세게 한 번 흔들어만 주면 되는데, 컴퓨터에서 Ctrl+Z 키를 누른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물론 바로 이전 상태로 되돌리기 전에 ‘실행 취소’할지 묻는 팝업이 뜨기 때문에 무한정 실행 취소가 되는 것은 아니다.

▲ 긴 글을 다시 살려야 할 때 유용하다

계산기 앱에 숨겨진 기능들

▲ 숫자 부분을 좌나 우로 슬라이딩하면 숫자가 하나씩 지워진다

아이폰의 기본 계산기, 다 좋은데 대체 숫자 수정은 어떻게 하는 건지 난감할 때가 한두 번이 아니다. 애플은 정말 아무도 모르게 숫자 수정 기능을 넣어두었다. 숫자 부분을 좌나 우로 쓱 슬라이딩하면 되는데, 맨 마지막에 쓴 숫자가 하나씩 지워진다. 또 하나, 계산기 앱을 실행시키고 가로 화면으로 회전하면 계산기가 공학계산기로 변신한다.

▲ 계산기 앱을 가로 화면으로 돌렸을 때

사파리 새로고침의 숨겨진 기능

▲ 사파리의 새로고침 버튼을 길게 누르면 된다
아이폰 이용자들의 웹 브라우저, 사파리 앱에서도 숨겨진 기능이 있다. 바로 주소창 옆에 새로고침 버튼이 하나 놀라운 기능을 숨기고 있는데, 바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이는 웹 화면을 데스크톱 버전으로 전환할 수 있는 것이다. 새로고침 버튼을 길게 누르기만 하면 된다. 데스크톱 버전으로 보기 외에 콘텐츠 차단기 없이 다시 로드 기능이 활성화된다.

단말기 내에서 화면 녹화하기

▲ 화면 기록 버튼을 누르고(위쪽) 녹화를 마치면 동영상 형식으로 사진 앱에 저장된다(아래쪽)

내가 보고 있는 화면을 캡처가 아니라 영상 그대로 친구에게 보여주고 싶은데, 방법이 없어 고민했다면 iOS 11 업데이트 이후 새롭게 생긴 ‘화면 기록’ 기능을 활용해보자. 설정-제어 센터-제어 항목 사용자화에서 화면 기록을 활성화하기만 하면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제어 센터의 화면 기록 버튼을 누르고 녹화가 끝나면 위의 빨간 상단 바만 눌러주면 영상 녹화를 끝낼 수 있다.  


기본 카메라로 QR코드 검색하기

▲ QR 코드 검색 시 알림으로 링크가 바로 뜬다

아이폰의 기본 카메라 앱에는 아주 특별한 기능 하나가 숨겨져 있다.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것 외에도 별다른 부가적인 설치 없이 QR코드를 바로 인식할 수 있는 기능이다. 카메라 앱을 실행하고 QR 코드에 카메라를 가져다 대는 것만으로 바로 링크로 연결할 수 있게 알림이 뜬다. 


제어센터 내 상세 설정하기

▲ 제어센터 내 아이콘을 길게 누르면 상세 설정 화면이 뜬다

iOS 11 업데이트 이후 새롭게 바뀐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제어센터다. 이 제어센터를 사용자화할 수 있다는 점도 놀라워졌지만, 제어센터 내 버튼 하나하나를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는 점이 숨은 기능이다. 손전등의 밝기를 조절할 수도 있고, 타이머를 즉각적으로 설정할 수도 있다. 각 버튼에 따라 다양한 상세 설정 화면을 만나보자


사진 앱에서 사진 숨기기

▲ 가려진 사진은 '가려짐' 폴더에 보관된다

오늘따라 화장이 잘 된 것 같아 셀카를 잔뜩 찍어놨는데, 누가 볼까 부끄러울 때가 많다. 아이폰은 별도의 앱을 다운받지 않는 이상 사진 앱을 따로 잠가놓을 수가 없다 보니, 보여주고 싶지 않은 사진까지 노출될 때도 있다. 이럴 때 사용하면 좋은 사진 가리기 기능이 있다. 가리고 싶은 사진을 선택하고 왼쪽 하단의 공유 버튼을 누르면 중간에 ‘가리기’ 버튼이 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앨범에서 사진을 가릴 수 있다. 가려진 사진은 ‘가려짐’ 폴더에서 확인할 수 있다(사진 폴더의 맨 밑에 있다). 




최근 인기 IT 동영상 리뷰 보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