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없이 단독으로 사용, VR 헤드셋 '오큘러스 Go'

조회수 2017. 11. 1. 08:10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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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급형 단독 VR 헤드셋

최근 IT 전시회에서 참석자들이 관심을 보이는 아이템 중 하나는 VR 헤드셋이다. 아직 시장에서 큰 활성화를 이루고 있지는 않지만 글로벌 기업을 필두로 하여 중소업체까지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며 향후 활성화에 대비를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실제 가격 대비 활용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큰 반응을 이끌어내지는 못하고 있는데 최근 내년 출시를 목표로 오큘러스가 보급형 단독 VR 헤드셋을 전격 발표했다.


www.oculus.com ㅣ 199달러


다양한 라인업을 구축하는 오큘러스 

▲ 다양한 라인업 구축

오큘러스는 오랜 시간 꾸준하게 VR 헤드셋을 개발하면서 라인업을 착실하게 구축하고 있다. 이미 Rift 모델을 상용화하여 본격적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금번 이보다 저가인 오큘러스 GO 모델을 발표하면서 저가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오큘러스 GO는 내년 초 499달러의 Rift 모델보다 훨씬 저렴한 199달러에 출시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스마트폰, PC와 별도의 연결 없이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제작사는 밝히고 있다.

▲ 저가 라인업의 구축

이로 인해 사용자는 다른 기기와 연결해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VR을 활용할 수 있는데 이는 실제 출시 시에 합리적인 가격과 더불어 사용의 편리성으로 인해 많은 환영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오큘러스는 콘텐츠 개발을 통해 오는 11월에 개발자 버전을 제공할 것으로 밝히고 있다.

▲ 스마트폰 연결이 필요없는 간편함

3D 그래픽을 활용한 몰입도 강화

VR 기기의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가 바로 3D 화면의 최적화다. 이를 인지한 듯이 오큘러스 GO는 이 부분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광학 기술과 통합된 공간 오디오 기술에 이에 최적화된 3D 그래픽을 적용하여 오큘러스 GO를 통해 즐기는 가상 세계에 몰입도를 한층 강화하고 있다. 

▲ 가상 세계 몰입도 강화

VR 기기의 주된 사용도가 가상 세계 체험임을 감안하면 가장 중요한 요소에 많은 공을 들여 향후 정식 출시 시 오큘러스 GO의 시장 반응은 상당히 뛰어날 것으로 보인다. 

▲ 광학 기술과 통합 공간 오디오 기술 활용

또한 장시간 사용 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통풍에 최적화된 천으로 디자인한 것과 안경을 쓰고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세심한 배려 또한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포인트로 판단된다.

▲ 장시간 사용이 가능한 재질 활용

다양한 콘텐츠 제공을 통한 사용도 확대 

▲ 시장 성공을 위한 주요 포인트

많은 중소 업체들이 저렴한 가격대에 다양한 VR 기기를 출시하고 있지만 시장에서 큰 반응을 일으키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는 전용 콘텐츠의 부재다. 이를 감안한 듯이 오큘러스는 오큘러스 GO 전용의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주요 마케팅 포인트로 활용하고 있다. 

▲ VR기기 시장의 한계성 극복

1000개가 넘는 다양한 VR 게임, 360도 경험 가능 콘텐츠, 소셜 앱, 기타 영화/ 스포츠/ TV 프로그램을 제공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이를 통해 사용자가 불만으로 제기하는 VR 기기의 활용도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오큘러스는 현재 VR 기기 시장의 문제점을 잘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안을 통해 오큘러스 GO를 개발하면서 활성화를 꾀한 것으로 판단된다.


사양


Point

▲ VR기기 활성화 요소 적용

오큘러스 GO는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VR 기기의 활성화를 위한 요소를 잘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개발된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3D 그래픽의 최적화와 다양한 전용 콘텐츠 제공은 내년 초 정식 출시 후에 소비자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관심도는 높지만 실제 시장에서 큰 반응을 일으키지 못하는 VR 기기 시장에서 오큘러스 GO가 새로운 흥행을 일으킬 수 있을지 지켜볼 요소다.

▲ 기대가 되는 시장 반응

앱토 한마디 : VR 기기의 문제점을 잘 해결한 아이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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