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화난사람들

맘카페 공동구매 사기극, 사기꾼이 가장 두려워하는 '그것'

변호사가 전하는 현실 조언

25,30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요즘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공동구매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죠.  쌀, 휴지같은 생필품부터 냉장고, TV와 같은 대형 가전제품까지 공동구매 제품도 정말 다양합니다.

그런데 최근 엄마들의 커뮤니티 '맘카페'를 통해 공동구매에 참여했다가  무려 1,500만 원의 사기 피해를 입은 한 워킹맘 이 화난사람들을 찾았습니다.

어떻게 된 사연일까요?
맘카페라 믿었는데...

광진구에 거주하는 분들이 많이 가입되어 있었던 한 네이버 카페. 일명 '맘카페'로, 광진구에 거주하고 있는 엄마들이 일상 이야기는 물론, 각종 생활정보를 공유하던 공간이었습니다.


어느날 카페 이름이 '*** 공동구매'로 바뀌면서 각종 물건들의 공동구매가 이루어졌는데요. 처음에는 분유, 기저귀, 휴지, 쌀 등의 생필품과 육아용품 공동구매가 주를 이뤘다고 합니다.

시세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30~50%이상 할인된 금액)에 공동구매를 진행하거나, 다른 곳에서 구할 수 없는 제품의 공동구매를 진행하면서 문제없이 배송이 이루어진 데다가, 카페운영자가 회원들과 매우 친밀하게 소통을 하였기 때문에 많은 회원들은 안심하고 공동구매에 참여했습니다


덕분에 카페의 규모는 점차 커져갔고, 고가의 가전제품까지 공동구매 제품으로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고가 제품의 공동구매에 참여한 이후 제품을 배송받지 못한 사례들이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배송 일정이 자꾸 밀리면서 뿔난 회원들은 당연히 제품 배송을 빨리 해주든지 환불을 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카페 운영자는 이후 환불을 해줄 것처럼 명단을 게시하고, 관련 공지글을 올려왔으나 12월 15일부터 연락을 두절해버렸다고 합니다.

실제 제보 내용

연락이 두절되기 전, 고가의 가전 스타일러, 건조기, 공기청정기, 세탁기, 다**에어랩, 밥솥 등을 진행하여 금액을 부풀리고 잠적하였습니다. (상대적으로 금액이 낮은 쌀, 아기장난감, 에*팟 등은 배송을 해줌으로써 의심을 지워갔음)

피해자 모임에서 파악하기로, 피해자는 80여 명 정도이고 추정 피해 금액 1억 원에 달하는 상황입니다. 피해자들은 운영자를 형사고소했고, 민사소송도 준비 중입니다. 

누구나 가입 가능한 카페

화난사람들에 해당 공동구매 카페의 사기 행각을 처음 알린 피해자는 경기도에 거주중인 30대 워킹맘입니다.

제보자는 광진구에 거주하지는 않지만, 다른 곳에서 구하기 어려운 육아용품을 구할 수 있다고 지인이 소개해주어 해당 카페에 가입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다른 피해자들처럼 제보자도 처음에는 공동구매 제품을 문제없이 잘 받아보았기 때문에 금액이 큰 가전제품 구매까지 참여하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제보자에 따르면 해당 카페는 공개카페로서 누구나 가입할 수 있고, 후기글 또한 인터넷에 공개되기 때문에 후기글을 보고 유입된 회원도 다수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카페인데다가, 공동구매 역시 특별한 제한 없이 누구나 참여 가능했기에 피해 규모가 상당한 것으로 보입니다.
카페 운영자는 연락 두절

출처맘러브 공동구매 공지글 발췌
문제의 심각성을 느낀 회원들은 환불을 위해 해당 카페의 운영자와 연락을 시도했으나, 운영자는 연락을 전혀 받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연락이 완전히 두절된 다음 날 , 운영자의 아이디를 빌린 새로운 인물 이 등장해 공지 를 올립니다.

그는 자신을 '사고처리를 위해 대신 온 사람'이라 소개했습니다. 운영자갑작스런 사고를 당해 연락이 불가능한 상태여서 자신이 대신 공지글을 올렸다고 설명합니다이후로도 해당 인물이 환불과 관련된 공지를 간간이 올릴 뿐 운영자는 잠적 상태입니다.

가격대가 낮은 제품들의 경우 환불이 일부 이루어졌지만, 고가의 가전제품들을 포함한 대다수의 제품에 대해서는 여전히 환불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회원들이 가장 걱정하는 것은 운영자가 이대로 영영 잠적해버려 물건도, 돈도 되찾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변호사를 만나 직접 물어보았습니다. 이 답답한 상황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저 감옥가나요?

변호사는 그 직업의 특성상 피해자를 변호하기도 하지만, 가해자를 변호하는 일도 많은데요. 박영생 변호사는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 변호해 본 경험을 바탕으로 피해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조언을 전했습니다.

범죄를 저지른 가해자들이 변호사를 찾아 가장 먼저 묻는 질문은 "저 감옥가나요?"라고 합니다. 벌금형이나 집행유예 정도로 끝나지 않고, 감옥에 가는 징역형의 실형을 받는 것이 가장 두려운 것이지요.

공동구매 사기와 같은 재산범죄에서 어떻게든 징역형의 실형을 피하고자 하는 가해자들에게 변호사가 하는 조언은 "피해자와의 합의"입니다.

법원에서 형량을 정할 때 "피해자와 합의"를 했는지 여부를 굉장히 중요하게 보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만약 피해자가 많은 상황이라면, 개인별 피해금액이 많든 적든 피해자들이 모여서 형사고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습니다.

  • 피해자가 많을수록
  • 총 피해금액이 클수록
법원이 가해자에게 내리는 처벌의 수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피해자가 많고, 총 피해금액이 커서 가해자가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형량이 높을수록, 가해자는 형량을 낮추기 위해 피해자들과의 합의에 힘을 쓰게 되고, 그 과정에서 피해금액을 돌려받을 가능성이 커진다고 하네요.

문자 메시지, 입출금 내역 등
모든 자료를 모아두세요!

피해자들이 법적대응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피해사실을 입증하는 것이겠죠. 어떤 자료들로 피해사실을 입증할 수 있을까요?


해당 사건처럼 공동구매 사기 피해를 입었다면, 이런 자료들이 증거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 공동구매 광고(웹페이지 표시내용)
  • 공동구매로 물건을 구매한 내역
  • 가해자와 주고받은 이메일, 카카오톡, 문자 메시지, 통화 녹음

이 사연의 제보자는 ' 공동구매 사기로 피해를 입는 사람이 없었으면 좋겠다' 용기내어 인터뷰에 응해주었는데요.

현명한 소비자들을 우롱하는 공동구매 사기.  좋은 취지로 시작된 공동구매 문화가 깨끗하고 올바르게 유지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공동구매로 피해를 입었다면 화난사람들에 제보하세요.


맘카페 공동구매 사기 피해자와 박영생 변호사의 상담내용을 영상으로 확인해보세요!

⬇️영상으로 보기⬇️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