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화난사람들

수백억 피해 자동차 리스사기, 속을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자동차 리스를 생각한다면 꼭 확인하세요.

4,03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여러분! 자동차를 '구매'할지, '리스'로 임대할지 고민해본 적 있으시죠? 


리스를 하면 낮은 초기 비용으로 차량을 이용할 수 있고, 세금 혜택도 볼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고려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동차 리스 중개회사를
이용하는 이유?

리스로 자동차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리스 중개회사도 많이 생겨났습니다.


리스 중개회사는 무슨 일을 할까요?

출처화난사람들 유튜브

출처화난사람들 유튜브

리스 중개회사는 소비자와 리스사를 중개해주고, 리스 심사부터 차량 섭외, 출고, 인도, 관리까지 차량과 관련된 전반적인 과정을 대리해준다고 광고합니다. 

리스 지원금?

출처화난사람들 유튜브

여기서 더 나아가 소비자의 이목을 확 집중시키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지원금'인데요.


소비자가 리스 중개회사에 일정 금액의 보증금을 지불하면, 리스사에 납부해야 할 리스료의 절반 가량을 리스 중개회사가 지원해주겠다며 광고하는 것이죠.

출처화난사람들 유튜브

만약 보증금을 내고 월 100만 원 내야 할 리스료를 월 50만 원만 낼 수 있다면 당연히 고려해볼만 하겠죠?


보증금은 말 그대로 보증금이니 추후 돌려받을 수 있다면, 소비자로서는 이 계약을 매력적으로 느낄 수밖에 없을 겁니다.

매달 지급되던 지원금이
이제는 안 들어온다?

그.런.데.
매달 리스료를 지원해준다던 리스 중개회사는 어떠한 공지도 없이 지원을 끊어버렸습니다.

초반에 순조롭게 입금되는 지원금을 보면서 안심했던 소비자들은  리스 중개회사와의 계약이 사기일 것이라고는 상상도 못했죠.

소비자들은 리스 중개회사에 계약해지와 함께 보증금 반환을 요구했지만, 회사는 보증금을 반환하지 않고 잠적해버렸습니다.

소비자가 떠안게 되는 부담은?

리스 중개회사와 계약을 하게 되면 소비자는 리스사에 지불해야할 원금보다 할인된 금액으로 차량을 이용할 수 있을 것처럼 보입니다. 몇 달간은 실제로 지원금이 지급되기 때문에 그 기간에는 일절 의심없이 할인된 금액으로 차량을 이용하죠.

그런데 만약 리스 중개회사가 지원금을 지급해주지 않는다면, 실제 리스사와 계약한 당사자는 소비자 자신이기 때문에, 리스사에 할인되지 않은 원금을 모두 지급해야만 합니다. 

리스 중개회사와의 계약 내용을 리스사에 주장할 수 없는 것입니다.


결국 피해는 모두 소비자가 떠안게 됩니다.

리스사의
'공식' 대리점이라고요?

사실 2010년도 초반부터 리스 중개회사의 사기 행각으로 피해를 본 소비자가 다수 있었습니다.

다만, 당시의 리스 중개회사들이 법적 처벌을 받고, 실제로 해결된 사례들이 많아 더이상의 리스료 지원 사기 행위가 없을 것처럼 보였죠. 그래서 최근 소비자들은 현재의 리스 중개회사들과의 계약이 사기일 것이라고는 상상도 못하는 것입니다.

또, 소비자들이 속을 수밖에 없는 결정적인 이유이 리스 중개회사들이 법인 리스사의 공식 대리점이라고 알았기 때문입니다.

화난사람들이 만난 실제 피해자는 리스 중개회사 카메오와의 계약 당시, 혹시 모를 피해를 막기 위해 "리스사인 'OOO 캐피탈'의 직원이 '직접' 계약서를 쓰지 않는 이상 계약을 진행하지 않겠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그러자 진짜 'OOO 캐피탈'의 직원이 직접 방문하여 리스 중개회사 카메오가 공식 대리점인 것을 확인시켜주었다고 합니다. 이에 피해자는 의심 없이 계약을 진행했죠.

리스사의 '공식' 대리점이라는 점이 리즈 중개회사를 믿게 된 결정적인 이유였다는 피해자.

 

2019년도 9월에 리스 중개회사 카메오와 계약한 피해자는초반 몇 달만 리스료를 지원받고, 올해 4월부터 리스료 지원은 물론이거니와 계약 당시 지불한 보증금도 반환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피해자와 같은 상황에 놓은 수백 명 피해자들이 더 있다는 것입니다.

'가짜' 금융회사

마치 '진짜' 금융회사인 척 신뢰도 높은 리스사들과 손잡은 이 리스 중개회사. 그런데 사실 '짜' 금융회사도 아니었습니다.

이 리스 중개회사들은 사실 '자동차 중개 매매업' 과 같은  업종으로, '비금융회사'로 승인을 받아 비교적 쉽게 자동자 리스 중개 시장에 뛰어듭니다.


그 후 마치 '금융회사'인양 신뢰도 높은 리스사들과 손잡고 소비자들을 속인 것이죠.


그래서 법적으로 대응합니다!

자동차 리스 지원 사기 피해가 막심한 만큼, 법무법인 산하가 법적 대응에 나섰습니다. 

분명 이 글을 읽고 있는 피해자 분들 중에서는 피해 금액이 소액이라서 또는 사기 피해 사실 자체만으로도 심리적으로 위축이 되어 공동소송에 참여하기를 망설이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많은 분들이 나서 목소리를 낼 때 이런 피해가 반복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 중개회사와의 계약으로 피해를 입었다면

지금 바로 아래 링크에서 공동소송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