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화난사람들

김앤장 변호사가 로펌을 뛰쳐나온 이유는?

기후솔루션 대표 김주진 변호사를 소개합니다.

11,07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우리의 삶에 없어서는 안될 전기에너지

우리에게 필요한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방식은 다양합니다.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전기를 석탄화력발전을 통해 생산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과거에는 석탄화력발전이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는 비교적 저렴한 방식이었기 때문입니다.  


현재까지도 국내 전체 에너지 발전량 중 석탄화력발전이 45%이상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제는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재생에너지의 전기 생산 비용이 현격히 낮아지고, 석탄화력발전이 오히려 비싼 발전 방식이 되었습니다.


게다가 석탄 화력발전 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는 지구온난화와 미세먼지의 주범이라고 합니다. 

 

이를 이유로 환경 전문가들은 환경보전을 위해 석탄화력발전소의 가동을 멈추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국내 환경 전물가들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재생에너지 발전 비율이 다른 국가에 비해 한참 뒤떨어지는 수준입니다.


지난 2일, 한국의 재생에너지 발전 비율이 전세계 최하위 수준이라는 조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2020년 8월 2일 발표된 국가별 재생에너지 발전 비율

출처에너데이터

지난해 우리나라 전기생산량 중 재생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중이 전 세계 최하위권인 것으로 나타났다.

2일 유럽계 에너지 분야 전문 컨설팅업체인 '에너데이터'(Enerdata)에 따르면 한국은 지난해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이 4.8%로, 44개 조사대상국 평균인 26.6%에 크게 못 미쳤다. 순위는 40위를 기록했다.

출처 : 연합뉴스


여기,  석탄화력발전소 가동을 멈추고 환경오염을 막기 위해  김앤장 법률사무소를 뛰쳐나온 변호사가 있습니다.

기후변화와 환경오염을 막기 위해 설립된  비영리 환경단체인 '기후솔루션'의 대표 김주진 변호사를 소개합니다!

출처화난사람들 유튜브
그는 어떤 계기로 환경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을까요?

출처화난사람들 유튜브

사실 김주진 변호사는 대학 입학 전까지 환경문제에 대해 일체의 관심이 없었다고 합니다.


출처화난사람들 유튜브

김주진 변호사는 대학 시절 우연히 학교 내 동아리에서 환경 문제를 접하였고, 당시 환경 이슈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솔루션을 찾는 과정을 경험하며 큰 조직의 일원이 아닌, 미지의 분야에 처음으로 깃발을 꽂는 사람이 되는 느낌을 받았다고 합니다. 

환경문제를 접하면서 가장 재미있었던 것은
처음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이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큰 조직 속 작은 사람이 아닌 처음 깃발을 꽂는 사람이 되는 것. 그것이 가장 재미있었습니다.

출처화난사람들 유튜브

이후 그는 학내에서 집행되는 개발사업을 막기 위해 대학 관계자들과 접촉한 적이 있다고 하는데요.

출처화난사람들 유튜브

당시 대화에서 등장한 '도시계획법(현재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었던 김주진 변호사는 이 대화를 계기로 법적인 문제해결에서 자신의 무력함을 느끼고, 변호사가 되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긴 고시 준비 끝에 변호사가 된 그는 국내 대형 로펌인 김앤장에서 오랜 기간 일했다고 합니다.  


김앤장 변호사로서 김주진 변호사는 당시 자신이 하고 싶었던 환경 관련 일보다는 금융기관 M&A, 형사사건 대리 등의 업무를 주로 해야 했습니다. 

출처화난사람들 유튜브

그럼에도 그는 대형 로펌에서의 재직 경험으로 업 생태계와 경제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고 이야기합니다. 


더불어 이 때 형성된 인적 네트워크와 관계'기후솔루션'을 설립하고 운영하는 데 좋은 자산이 되었다고 합니다.



김주진 변호사와 '기후솔루션'의 목표는?

출처화난사람들 유튜브

바로 석탄화력에 대한 금융 제공을 중단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우리나라 정부가 해외 석탄화력 발전에 금융제공을 중단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궁극적으로는 현재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60여개의 석탄화력 발전소를 2030년까지 가동 중단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김주진 변호사는 작년에 시작되어 올해까지 이어진 호주 산불 사태지구온난화로 인한 재앙의 한 단면이라고 말합니다.

출처화난사람들 유튜브

기후변화와 환경문제에 대한 일반 대중들의 충분한 관심이 필요하다는 김주진 변호사.


기후솔루션과 김주진 변호사는 오늘도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김주진 대표와의 인터뷰가 궁금하다면 

아래 유튜브 영상을 시청해주세요!

기후솔루션의 보다 자세한 활동은

기후솔루션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주세요!

관련기사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