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화난사람들

암 유발 공포 가슴보형물. 환자들 손해배상은?

엘러간 피해자 집단소송

5,84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최근 국제적으로 엘러간 가슴보형물 사태가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문제가 되고 있는 제품은 엘러간사의 ‘바이오셀 텍스쳐드’ 제품입니다. 


이 제품을 이용해 인공유방 이식 수술을 받은 환자들에게서 희귀암의 일종인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이 발병한 사례가 세계 여러 나라에서(미국 152건, 호주 82건, 프랑스59건, 영국45건) 신고되고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큰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 발병이 엘러간의 거친 표면 유방 보형물과 연관이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결국 엘러간사는 2019. 7. 30. 문제가 되는 보형물 모델에 대한 리콜을 발표하기에 이르렀습니다. 

해외에서는 일부 환자들이 건강을 회복하지 못하고 사망한 안타까운 사례들까지 보고되고 있습니다. 

더욱 큰 문제는 국내에서도 엘러간의 제품이 광범위하게 인공유방 이식 수술에 사용되어 왔다는 사실입니다.


지난 2019. 8. 16. 국내에서도 처음으로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 발병 환자가 발생했습니다. 

해당 환자는 40대 여성으로 약 7~8년 전 유방 모형물을 통한 유방확대술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해당 환자는 한 쪽 가슴에 붓기가 심하게 발생해 성형외과를 방문했다가 검진 결과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이 의심되어 대학병원으로 즉시 옮겨졌다고 합니다. 


그 동안 국내에서 엘러간사의 해당 제품으로 수술을 한 환자수는 5~6만명으로 추산됩니다.

수많은 환자들이 제품의 거친 표면과 피부와의 마찰로 인해 희귀암이 발생할 수 있는 중대한 하자가 있는 제품을 몸에 지닌 채 불안하게 살아가야만 하는 상황입니다. 


피해자들이 이런 문제 제품을 제조 판매한 엘러간사에 대해 물을 수 있는 법적 책임은 과연 무엇일까요?
"제조업자는 제조물의 결함으로 인해 생명·신체 또는 재산에 손해를 입은 자에게 그 손해를 배상하여야 한다"

- 제조물 책임법 제3조 제1항

법무법인 오킴스에 따르면, 이러한 제조물 책임법 규정은 이번 사건 피해자들이 엘러간사(제조업자)에게 손해배상책임을 물을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법무법인 오킴스는, "이번 사건 피해자들은 바이오셀 텍스쳐드 보형물 제품(제조물)의 결함으로 인해 입게 된 생명·신체의 손해발생 가능성과 삽입수술 및 향후 복원수술에 따른 수술비 등 재산적 손해에 대하여 손해배상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과거 투명치과 피해 환자 소송, 인보사 피해 환자 소송 등을 대리하며 의료 관련 피해자들을 대리해 온 법무법인 오킴스가 엘러간 가슴 보형물 제품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분들을 위해 다시 나섰습니다.

엘러간 가슴 보형물 피해자라면 공동소송 플랫폼 "화난사람들"에서 법무법인 오킴스가 수행하는 공동소송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권리를 찾고싶을 땐! 화난사람들!

해시태그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