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도 배달이 되나요? 세탁기 없이 빨래하는 시대!

조회수 2019. 6. 30. 10: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평일, 회사에 출근하면 세탁소에 갈 시간이 도저히 없어요. 드라이클리닝을 하지 못한 겨울 코트들이 아직 옷장 안에서 잠을 자고 있어요” 이런 말들도 이제는 핑계가 될 듯하다. 비대면으로 세탁물을 수거해 건조, 드라이클리닝까지 완료한 후 집 앞으로 배달까지 해주는 ‘빨래 대행 세탁 서비스’가 진화하고 있기 때문! 요즘 가장 핫한 세탁 서비스 3가지를 알아봤다.


나에게 맞는 요즘제를 골라 실속있게 세탁하고 싶다면? (Feat. 워킹맘, 1인가구) <런드리 고>


■어떤 서비스? ‘빨래 없는 생활의 시작’, 빨래를 하지 않고 남은 시간에 소중한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는 것을 목표로 탄생된 모바일 기반 세탁 서비스. 모바일 앱에서 세탁을 신청하고 밤 12시까지 집 앞에 빨래 수거함인 ‘런드렛’에 세탁물을 넣어두면 다음날 밤 12시까지 24시간 내 모든 빨래를 완료해 배달해주는 서비스다. 깔끔한 디자인과 공정 덕분에 ‘세탁계의 애플’이라는 수식어로 불리며 최근 인기를 끌고 있다.


■런드리고만의 특징은? 빨래 수거함인 런드렛! 런드리고가 자체 개발한 스마트 빨래 수거함이다. 스마트폰에서 어플리케이션을 다운 받으면 런드렛과 스마트폰이 블루투스로 연결된다. 앱을 통해 런드렛을 열고 잠글 수 있어 분실 위험이 없다. 배송 중 오염 걱정도 없이 안전하다. 또한 빨래 공장 ‘스마트팩토리’를 직접 운영하고 있어 고품질 세탁 서비스가 가능하다.


■이런 점은 바뀌었으면! 서울 강남, 서초, 송파, 마포, 용산, 동작, 성동, 영등포구 서울 8개 구에 이어 최근 광진구, 중구, 양천구, 강서구로 서비스 확대를 시작했다. 빠른 시일 내 성장세를 보이다 보니 최근 CS 답변이 간혹 지연되고 있다는 후기가 있다.


■써본 사람 한마디! “요금제가 다양해 제가 원하는 서비스를 고를 수 있어 편했어요. 직업 상 와이셔츠 드라이클리닝 할 일이 많은데 ‘와이셔츠&드라이 드라이온니’ 서비스를 애용하고 있습니다. 그때그때 ‘물빨래 30리터’, ‘이불’ 등 서비스를 선택해 이용할지, 올인원 월정액 서비스를 사용할지 고민이에요. 런드렛이라는 상자가 처음엔 커서 놀랐는데 아무 가방에 넣어서 걸어두는 것보단 안심이 되어 좋았어요. 어플이 깔끔하고 예뻐서 사용하게 되었는데 한번 사용해보니 정말 편해요.” (34세, 직장인 P씨)

출처: 런드리고 인스타그램(@laundrygo_life)
출처: 런드리고 인스타그램(@laundrygo_life)

수거 시간과 배달 시간까지 정해서 받고 싶다면? <세탁 특공대>


■어떤 서비스? ‘세탁은 지구를 구한다’는 슬로건 아래 물 빨래, 드라이클리닝뿐 아니라 가죽 케어나 수선 같은 다양한 생활 제품 세탁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서울 11개 지역과 성남시 전역, 하남시 주요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하며 2019년 상반기 중 서울시 전역 확대 예정이다.


■세탁특공대만의 특징은? 세탁물 수거 시간을 원하는 시간대에 선택하고 도착 30분 전 알림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무인 택배함, 경비실&택배실, 직접 만나서 등 수거 장소를 선택할 수 있다. 내가 맡긴 옷들에 대한 동영상을 볼 수 있어 세탁 과정에 대해 안심이 된다.


■이런 점은 바뀌었으면! 시간을 선택해서 수거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인데 빨래 배송이 지연되는 경우가 있다는 후기가 있다. 주름에 대한 컴플레인을 걸어 세탁을 다시 받았는데 만족스럽지 못했다는 후기가 있다.


■써본 사람 한마디! “세탁 서비스들 중 세탁특공대를 가장 많이 본 것 같아 종종 이용 중입니다. 픽업일과 시간을 예약하면 영상을 통해 동영상 인수증을 전달해주는 점이 인상적이었어요. 솔직히 '집 앞에 세탁소가 있는데 굳이..?'라고 반신반의하며 서비스를 이용했는데 세탁물 픽업부터 결제, 배달, 주문 현황까지 스무스하게 진행할 수 있어서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37세, 직장인 K씨)

출처: 세탁특공대 인스타그램(@washswat)
출처: 세탁특공대 인스타그램(@washswat)

지역 세탁 장인들의 세탁 서비스를 그대로 받고 싶다면? <리화이트>


■어떤 서비스? ‘나의 가장 가까운 세탁소’를 표방한 리화이트는 모바일 세탁 수거 배달 서비스다. 최근 GS25 편의점과 연계한 세탁 서비스를 오픈해 세탁소 오픈 시간에 관계없이 24시간 편의점에 세탁을 방문 접수할 수 있다. 서울 및 수도권뿐 아니라 경기 오산, 대전 대덕&세종시(일부), 부산 동래구 전 지역에서도 서비스가 가능하다.


■리화이트만의 특징은? 특정한 공장이 아닌 해당 지역에 연계된 세탁소에서 세탁을 진행한다. 동네에서 ‘잘한다’ 정평 난 세탁소들을 모아 놨기 때문에 세탁물을 믿고 맡길 수 있는 것. 세탁을 오랫동안 해온 주인이 가진 노하우에 대한 믿음에서 출발한다. 유저 중 나이 드신 분들이 있을 경우 모바일 앱보다 통화가 더 편할 수도 있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 전화 주문 서비스도 실시한다.


■이런 점은 바뀌었으면! 수거 시간을 지정할 수 있는데 배달하는 세탁소가 원하는 시간에 찾아오지 않는다는 후기, 배달 시간을 지정함에도 불구하고 지정한 시간대에 세탁물이 오지 않아 문 앞에 두고 가라 말할 수밖에 없었던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용자들의 후기가 있었다.


■써본 사람 한마디! “이런 세탁 어플 서비스들은 직접 얼굴을 보지 않으니 가격 책정이 궁금했는데 가격이 클리어한 점이 마음에 들었어요. 주변 세탁소와 연계를 하다 보니 친근한 아저씨들이 배달해주셔서 친절한 서비스를 그대로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31세, 직장인 S씨)

출처: 리화이트 인스타그램(@rewhite_me)
출처: 리화이트 인스타그램(@rewhite_me)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