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내게 필요한 겨울 크림은?

조회수 2018. 2. 14. 09: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제형별, 기능별, 성분별로
골라 사용하는 겨울 크림들
출처: 얼루어코리아
출처: 얼루어코리아
매서운 겨울바람이 휘몰아치는 계절. 각질이 하얗게 일어나고 가뭄 난 땅처럼 메마른 피부를 위해 어떤 크림이 필요할까? 올겨울을 무사히 극복하게 도와줄 구원 투수, 겨울 크림을 소개한다.
겨울에도 젤 크림

겨울이면 으레 밤 타입의 크림을 찾게 되는 데 과연 젤 크림만으로 피부 보습이 충분할까? “피부는 한 번에 흡수할 수 있는 양에 한계가 있어요. 수분 공급이 절실한 극건성 피부라도 유분이 지나치게 많은 크림을 바르면 되레 뾰루지가 생기거나 피부에 제대로 흡수되지 않아 겉돌 수도 있거든요.” 고운세상 코스메틱 글로벌 마케팅팀의 장영미 팀장의 설명이다. “최근 계절을 불문하고 산뜻한 제형의 크림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진 점도 영향이 커요. 이를 간파한 브랜드들은 제형은 최대한 가볍게 하면서 리치 크림만큼의 영양을 담은 제품들을 속속 내놓기 시작했죠.” 닥터자르트의 홍보 담당자가 덧붙였다.

출처: 얼루어코리아
네이처리퍼블릭 허브 블렌딩 크림. 50ml 2만4천9백원.
식스틴 브랜드 16 워터멜론 크림. 50ml 1만8천원.
달팡 뤼미에르 에쌍시엘 일루미네이팅 오일 젤 크림. 50ml 8만5천원.
바이오더마 하이드라비오 크림. 50ml 3만원.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최근, 수분을 공급해주면서 근본적으로 피부 장벽을 개선해 수분을 오래 유지시켜주는 크림이 주목받고 있다. 주로 피부 지질과 유사한 세라마이드나 필라그린 성분 등을 함유하고 있다. 추운 날씨와 미세먼지가 피부를 민감하게 만들수록 피부 스스로 외부 환경에 버틸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게 중요한데, 세라마이드 같은 성분들이 그 역할을 해준다. 또, 피부 보습과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해 재생과 진정에 효과적인 성분도 크림에 함유하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게 마데카소사이드 크림이다. 마데카소사이드는 예로부터 상처나 종기, 흉터 치유에 사용된 약용 성분이다. 겨울철 피부 건조를 넘어서 심하게는 가렵거나 따갑기까지 하다면 이런 크림들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겠다.

출처: 얼루어코리아
더마플라츠 플러스 액티브 레이어드 크림. 50ml 5만3천원.
닥터지 배리어 액티베이터 크림. 50ml 2만8천원.
보타닉힐 보 더마 인텐시브 판테놀 크림 . 50ml×2개 2만9천원.
비프루브 크림 엑스퍼트 판테놀 밴딩 크림. 35ml 2만5천원.
프라이머 겸용 크림

수분 크림과 프라이머 기능을 겸비한 크림은 겨울에 더욱 빛을 발한다. 모이스처라이저 혹은 수분 크림이라는 이름으로 스킨케어 영역에 포함되는 이 크림은 수분 크림처럼 발리지만 파우더리한 프라이머를 바른 것처럼 보송보송하게 마무리된다. 기존 메이크업 제품에 속했던 프라이머와 가장 큰 차이점은 단연 촉촉함이다. 겨울에는 특히 스킨케어부터 메이크업까지 여러 제품을 단계별로 덧발랐을 때 흡수가 잘 되지 않아 제형이 뭉치거나 다음 단계에 바른 제품이 때처럼 밀려나오는 경우가 있다. 이때 프라이머 기능을 탑재한 수분 크림을 바르면 피부에 촉촉한 수분 공급은 물론 피부 홍조와 요철, 보기 싫은 잔주름을 매끈하게 커버할 수 있어 베이스 단계를 간소화할 수 있다.

출처: 얼루어코리아
입생로랑 탑 시크릿 인스턴트 모이스처 글로우. 40ml 6만9천원대.
조르지오 아르마니 프리마 모닝 글로우 밤. 50ml 10만5천원대.
리엔케이 트리플 래디언스 컬러 크림. 45ml 8만7천원.
수분 크림에 빛을 더하다

겨울철에는 유독 피부가 까칠하고 안색이 칙칙해지는 경우가 많다. 이는 각질 관리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다. 사실 겨울철에 피지가 많이 생기고 각질이 두꺼워지는 건 피부가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이를 물리적인 자극으로 제거한다면 되레 피부 보호막을 없애는 결과를 초래하는 셈. 그런 의미에서 톤업 크림은 보기 싫은 각질과 거뭇거뭇한 피부톤을 동시에 케어할 수 있는 일석이조 크림이다. 최근에 선보이는 톤업 크림은 피부 겉에서 빛 반사를 확산시키는 파우더를 담아 바르는 즉시 피부 광채를 끌어내고 젖산 성분이나 레몬 추출물이 피부 표면의 노화된 각질을 정돈해 얼룩덜룩한 피부톤을 균일하게 한다.

출처: 얼루어코리아
더마리프트 어드밴스덤 트리플 - 애씨드™ 2% 수분 필링 크림. 50ml 3만5천원.
깔리네스 에끌라 두 비사쥬 래디언트 by 온뜨레. 50ml 13만원.
전방위 안티에이징 크림

피부 노화가 진행되는 가장 대표적인 신호는 피부 건조다. 노화의 징후는 20대와 30대가 조금씩 다른데, 20대 중후반은 수분 부족으로 인한 피부 탄력 저하로, 30대 초반에는 잡티와 잔주름으로 노화의 기미가 나타난다. 초기 노화가 본격적으로 발현되는 20대에는 유분이 많이 함유된 안티에이징 크림이나 보습제를 사용하면 되레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고기능성 제품보다는 보습 성분이 풍부한 크림을 선택하는 게 좋다. 잔주름이 점차 늘어나고 팔자주름과 볼, 눈 밑이 푹 꺼져 보이는 현상이 발견되는 30대라면 피부의 탄력을 좌우하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함량을 높이는 성분이나 피부 세포 간 밀도를 단단하게 결합하는 성분을 함유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출처: 얼루어코리아
랑콤 레네르지 반중력 탄력 크림. 50ml 15만5천원대.
리더스 스텝솔루션 4스텝 리페어 케어 크림. 50ml 3만5천원.
샤넬 수블리마지 라 크렘 텍스처 파인. 50g 48만원.
한율 서리태 새결 크림. 50ml 5만원대.
이자녹스 에이지 포커스 피토 프로 레티놀 크림. 50ml 8만5천원.
각질을 잠재우는 크림

각질에도 버려야 할 각질과 잠재워야 할 각질이 있다. 특히 겨울철에는 실내외 온도차가 크고 공기 중의 습도가 급격히 낮아져 피부의 수분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각질층의 수분 함량 비율도 10% 이하로 떨어진다. 이럴 때는 물리적으로 각질을 벗겨내기보다 피부 타입에 맞는 보습 크림을 발라 각질층의 수분 함량을 높여 각질이 자연스럽게 탈락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게 효과적이다. 모공 속 묵은 각질이 걱정된다면 각질 제거 성분을 소량 함유한 크림을 추천한다. 보습 성분과 각질 제거 성분의 상호 작용으로 묵은 각질을 없애는 동시에 풍부한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기 때문에 피부가 예민해 자극에 약한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출처: 얼루어코리아
구달 각질 안티에이징 더블 크림. 50ml 2만9천원.
더페이스샵 로즈 블룸 톤업 크림. 50ml 3만8천원.
CNP 차앤박 화장품 인비져블 밀크 보습 필링 크림. 50ml 3만5천원.
BRTC 더 퍼스트 앰플 PHA 필링 크림. 80ml 5만6천원.
트러블 진정용 크림

겨울에는 장시간 밀폐된 건조한 실내 공간이나 급격히 낮은 기온 때문에 피지 조절이 원활하지 않고 피부 주기도 흐트러져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심해질 수 있다. 특히 히터를 세게 틀어놓은 실내에서는 공기 중 수분이 적고 피부는 자가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 각질층을 두껍게 만든다. 이때 피지 분비는 빠르게 증가하고 피부 표면에 남아 있던 각질은 딱딱하게 말라버려 피지 배출을 방해해 여드름이 생기는 것이다. 시시때때로 나타나는 뾰루지와 여드름을 정복하려면 스킨케어 제품 선택에 신중해야 한다. 크림을 고를 때는 항염 효과가 뛰어난 살리실산과 티트리, 유칼립투스 오일이나 피지 분비를 조절하는 계피 껍질 성분을 함유한 크림을 발라 예민해진 피부를 진정시키는 것이 좋다.

출처: 얼루어코리아
유리아쥬 배리어덤 시카 크림. 40ml 2만2천원.
웰라쥬 리뉴크림. 50ml 3만8천원.
네이처리퍼블릭 비타민 비파이브 크림. 50ml 2만3천9백원.
아크네스 모이스처 크림. 50ml 1만8천원.
극강의 보습 충전 크림

피부 건조는 수분 부족은 물론 피부 각질층을 구성하고 있는 유분이 부족하다는 신호다. 피부 각질층은 여러 층의 각질세포로 이루어져 있고, 그 사이사이를 세라마이드와 지방산, 콜레스테롤로 구성된 지질이 메우고 있는데 이들 중 어느 하나만 부족해도 각질층의 피부 장벽이 약해져 피부 건조가 심해진다. 겨울의 건조함은 피부 각질층에도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정상적인 유수분 균형이 흐트러러지기 쉽다. 보습용 크림에 함유된 대표적인 성분으로는 피부 진피를 구성하는 성분이자 자기 무게의 1천 배 이상의 수분을 끌어당기는 히알루론산과 피부 지질구조와 유사한 세라마이드, 피부 표면에 수분 보호막을 만드는 시어버터 등이 있다. 

출처: 얼루어코리아
다도센스 익스트로덤 스킨밤. 200ml 4만5천원.
씨앤트리 동키밀크 워터드롭 크림. 200g 3만원대.
라곰 셀러스 딥 모이스처 크림. 50ml 3만원대.
셀큐어 PM 2.5 블록 릴리프 크림. 50ml 7만5천원.
무자극 보습 크림

온도나 습도 등의 급격한 기후 변화, 스트레스, 면역력의 정도에 따라 건강했던 피부도 민감성 피부로 바뀔 수 있다. 평소 과도한 이중세안을 하거나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을 복합적으로 사용해도 피부는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 이럴 때는 피부 각질 세포 사이사이에 침투해 그들을 견고하게 고정하는 글리세린이나 피부 지질과 유사한 세라마이드 성분을 함유한 크림을 고르는 게 좋다. 물론 피부에 자극이 되는 화학 성분과 방부제, 인공적인 향료 등을 배제해 일반 화장품에 비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더모코스메틱의 크림도 포함된다. 크림을 고를 때는 ‘순하다’ 같은 문구만 믿는 것보다 팔 안쪽에 제품을 직접 발라 자극 여부를 관찰한 뒤 사용하는 게 안전하다.

출처: 얼루어코리아
아벤느 트릭세라 크림. 200ml 3만3천원.
아더마 엑소메가 크렘 에몰리앙뜨. 50ml 2만5천원.
쌍뗄라 컴플렉션 래디언스 크림. 40ml 6만5천원.
아이소이 불가리안 로즈 워터풀 크림. 50ml 4만8천원.
출처: 얼루어코리아
TIP. 나에게 맞는 크림이 무엇인지 모르겠다면?

<내 피부에 맞는 크림 찾기 테스트>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