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사각..? 직장인의 '참자유'를 위한 공연이 있다!

조회수 2019. 6. 10. 07:0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아트랑

안녕히 계세요 여러분~

전 이 세상의 모든 굴레와 속박을 벗어던지고

제 행복을 찾아 떠납니다.


여러분도 행복하세요~

오늘도 이리저리 치이는 직장인의 하루. 이누야샤 속 가영이처럼 지붕을 뚫고 하늘로 솟아오르며 '참자유'를 느끼고 싶지만, 퇴사는 고사하고 정시퇴근도 힘든 것이 현실. 

출처: 그림왕양치기, 양경수작가 인스타그램

빌딩 숲을 살아가며 스트레스 가득한 현대인의 '파.괴.본.능'을 자극하는 공연이 있다. 스페인어로 '잔혹한 힘'을 뜻하는 <푸에르자 부르타>(FUERZA BRUTA). 벽을 부수고, 하늘로 솟구치고, 미친 듯이 춤추는 배우들의 퍼포먼스는 웅크리고 왜소화 된 현대 도시인의 경직된 삶을 휘젓는다.

출처: <푸에르자 부르타> 공연 사진 | PRM

아르헨티나에서 만들어진 공연 <푸에르자 부르타>는 그 전신이라고 할 수 있는 <델 라 구아다(de la Guada)>의 연출자 디키 제임스가 만든 작품이다. 전 세계 36개국, 63개 도시에서 공연했고, 한국에서는 2013년 초연했다.


넌버벌 퍼포먼스 <푸에르자 부르타>는 꼬레도르(CORREDOR), 꼬레도라스(CORREDORAS), 밀라르(MYLAR), 무르가(MURGA), 플란치타(PLANCHITA), 버블(BUBBLE) 등의 장면으로 구성돼있다.

출처: 꼬레도르 장면 | PRM

모든 씬들이 제각각의 매력으로 관객을 몰입시키지만 특히 흰 종이가 쏟아지는 가운데 벽을 뚫고 질주하는 이미지로 시각적 통쾌함을 주는 꼬레도르(CORREDOR)는 공연 전반부에 관객을 압도한다. 생기와 활력을 잃은 현대인의 삶을 형상화해 관객의 감정이입을 불러일으킨다. 

무표정한 얼굴로 러닝머신을 걸어가는 흰 양복의 남자. 그의 앞에는 의자들이 나타나지만 남자는 정면만 응시하며 의자를 무심하게 피하며 겯는다. 의자가 다 지나가자 이제는 사람이 나타난다. 사람들은 남자의 어깨를 밀치기도 하면서 남자를 에워싸고, 무표정했던 남자의 얼굴에는 짜증이 가득해진다. 지하철 9호선 급행, 경기도 광역버스, 신도림 역 안... 익숙한 모습이 떠오르기에 충분하다.

러닝머신의 속도가 빨라지면 남자는 땅을 박차며 앞을 향해 전속력으로 뛴다. 바람에 나부끼는 흰 종이들이 남자의 얼굴을 때리지만 남자는 정면을 응시하며 질주를 멈추지 않는다. 점점 고조되는 긴장감은 반대편에서 다가오는 흰 벽과 남자가 부딪히면서 통쾌함으로 바뀐다. 남자는 더 이상 피하거나 몸을 돌려 도망가지 않고 전속력으로 질주해 벽을 뚫어버리고 벽은 박살이 나면서 폭죽처럼 흰 종이들이 쏟아져내린다.

출처: 꼬레도라스, 버블 장면 속 중력을 거스르는 장면 | PRM

이외에도, 속 시원한 대리만족을 선사하는 다양한 장면이 있다. 중력을 거슬러 벽 위를 뛰어다니며 춤추는 무용수들, 이들이 공중을 날아다니다 관객과 손을 맞잡는 장면, 관객 중 한 명과 함께 하늘로 올라가기도 한다. 인터랙티브 퍼포먼스인 만큼 <푸에르자 부르타>에는 관객 참여가 많다. 무대와 객석의 경계도 없어 벽, 천장 등 모든 공간이 무대가 된다.


밀라르(MYLAR) 장면에서는 아크릴 수조가 천장에서 내려온다. 수조 안에 담겨있는 물과 배우는 몽환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관객들은 수조 밑에서 바닥을 올려다보며 공연을 관람하는데 그 속에서 미끄럼을 타고 몸을 내리치는 무용수들의 에너지를 전달받는다. 공연을 관람하다 보면 어느 순간 공연을 관람하는 건지, 소리를 지르고 몸을 흔들러 온 것인지 헷갈리는 듯한 기분을 경험하게 된다.

출처: 수조가 천장에서 내려오는 밀라르 장면 | PRM

<푸에르자 부르타>는 좌절, 갈망, 해방, 환희 등 언어로는 전달하기 힘든 인간의 다양한 감정을 강렬한 퍼포먼스로 전달한다. 배우들은 매 순간 최대의 에너지를 내뿜으며 땅을 박차고, 벽을 부수고, 질주하고, 때리고, 중력에 맞선다.

출처: tvN 예능 <알쓸신잡> 캡처

지금 번아웃 상태인가? 잠깐이나마 굴레와 속박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푸에르자 부르타> 공연장으로 지금 당장 달려가 보자.

<푸에르자부르타 웨이라 인 서울>
2019.04.23 ~ 2019.08.04
서울 잠실종합운동장 FB씨어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