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샤이니, 마릴린 먼로..스타들의 얼굴을 가려버린 이유는?

조회수 2019. 5. 3. 07:0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아트랑
출처: oliviahussey.com

1960년대 청춘스타 대명사 올리비아 허쉬(Olivia Hussey). 그는 첫 번째 남편 딘 폴 마틴과 결혼을 결심한 계기로, "모든 남성이 나의 가슴을 볼 때 그는 내 눈동자 색깔을 맞힌 유일한 남성이었다" 라고 말한 적 있다.

출처: 올리비아 허쉬의 눈 | tumblr.com

'눈은 마음의 거울'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사람의 인상을 결정하고, 감정과 의사를 전달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눈을 가린 사진을 보고 그가 누구인지 알아맞힐 수 있을까?

출처: 하비에르 마틴 | 서울미술관 제공

스페인 출신의 작가 하비에르 마틴(Javier Martin)은 블라인드니스(Blindness), 즉 눈을 가림으로써 여성의 성적인 매력을 이용해 소비자를 매혹하는 산업, 겉으로 보이지는 이미지에 휘둘려 고유한 가치를 놓치는 현대사회를 비판하는 작업을 이어왔다. 

출처: blindness collection | 서울미술관 제공

어두컴컴한 전시장. 벽에는 여성들의 얼굴이 큼직하게 걸려있다. 배우 소피아 로렌, 모델 케이트 모스, 나오미 캠벨 등 당대를 호령한 여성 스타들이다. 문화 아이콘으로서 대중의 사랑을 받은 이들 사진의 공통점은 눈이 가려져 있다는 것이다. 눈 부분에는 화려한 네온사인이 설치돼 있다. 

출처: blindness collection | 서울미술관 제공

하비에르 마틴이 눈 대신 네온사인을 사용한 것은 비판적인 메시지를 강화했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네온사인은 어두운 밤에도 형형색색으로 빛나는, 대중을 현혹시키는 데 사용된 화려한 빛이기 때문이다.

출처: famous cut | 서울미술관

서울 부암동 서울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는 <하비에르 마틴 : 보이지 않는> 전시회에 나온 작품들은 모두 눈이 가려져 있다. '페이머스 컷' 시리즈 역시 앤디 워홀, 마릴린 먼로, 피카소 등 유명 인사의 얼굴에서 눈, 코, 뺨 등 얼굴 상당 부분을 삭제해 실루엣만 남겼다. 앞선 여성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이들 또한 눈이 가려져 있지만 누구인지 쉽게 알아볼 수 있다.

출처: blindness yuan | 서울미술관

대중들이 얼마나 인물의 외적 이미지를 우상화하는데 젖어 있고, 그 이미지를 소비하는데 익숙한지 자각하게 만들려는 것이 작가의 의도다. 국내에서 첫 개인전을 여는 하비에르 마틴은 이번 전시회에 '블라인드니스'라는 주제로 관통하는 설치, 콜라주, 퍼포먼스 영상 등 22점의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주로 미국에서 활동해 온 그가 아시아권에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2016년 아트 바젤 홍콩에서 도발적인 영상 '라이즈 앤드 라이트 퍼포먼스'를 선보이면 서다. 이번 전시회에서도 소개되는 이 영상은 강렬한 빛을 내뿜는 긴 형광등 십 수개를 나란히 늘어놓은 공간에서 일일이 형광등을 깨부수는 장면이 나온다. 형광등의 파편이 흩어져 있지만 하비에르는 그 위를 무릎걸음으로 걸어 나가며 계속해서 형광등을 깨뜨린다. 이는 사회의 여러 장벽을 깨부수는 것을 상징하는 메시지이자, 자유와 진실을 향한 자신의 길을 가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출처: 하비에르 마틴이 참여한 '샤이니' 아트워크 | 하비에르 마틴 인스타그램

한국에서 하는 개인전은 처음이지만 2015년 부산 레지던시에서 1년 간 머무르면서 아트부산, 화랑미술제 등에 작품을 출품한 하비에르 마틴. SM엔터테인먼트의 요청으로 동방신기, 샤이니 등 아이돌 가수들의 얼굴에 네온을 설치하는 작업도 선보였다. 이번 전시에서도 그 일부를 볼 수 있다. 

출처: 하비에르 마틴 공식 유튜브

8살에 첫 개인전을 가질 만큼 타고난 예술적 재능을 인정받은 그는 일반적인 예술 영재들이 받는 관습적인 교육 과정을 거부하고 전 세계를 여행하며 독학으로 예술 감각을 키워나갔다. 미국 마이애미의 스튜디오에 주로 머물지만 스페인, 홍콩 등지에서 많은 작업을 선보이고 있다.


전시 <하비에르 마틴 : 보이지 않는>
2019.04.23 ~ 2019.07.28
서울미술관 본관 M1 2층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