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아티션

'그녀의 사생활' 김재욱이 앓고 있는 '스탕달 신드롬'이란?

아트랑

25,31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출처tvN 드라마 <그녀의 사생활>의 김재욱.|tvN

아니, 좋은 것만 봐도 모자를

라이언 관장님(김재욱)이

'스탕달 신드롬'을 앓고 있다고 하는데요!

깜짝이야
(※ 이 라이언 아님 주의!)

지난 4월 10일 전파를 탄 1회 방송에서는 천재 화가였던 주인공 라이언이 어느 날 갑자기 그림을 그릴 수 없게 된 이유가 공개됐습니다.


뉴욕의 한 갤러리에서 신인 작가들의 작품을 평가하는 라이언에게 한 여성 팬이 "작가로서의 라이언은 언제 볼 수 있나?"고 질문하자, 그가 쉽게 대답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라이언의 선배이자 주치의인 지석(김호창)과 라이언의 대화에서 그가 '스탕달 신드롬'을 앓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는데요.

어떤 그림을 본 후부터 그림을 그리기는 커녕 붓을 들 수도 없다. 그래서 스탕달 신드롬이라고 진단을 했는데…

촉망받는 천재 화가가

스스로 붓을 놓게 만든

'스탕달 신드롬'은

어떤 병일까요?

스탕달 신드롬이란 뛰어난 예술작품을 보고 순간적인 흥분 상태에 빠지거나, 호흡곤란, 현기증, 위경련, 전신마비 등의 정신적·신체적 이상 증세를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명작을 마주했을 때 누구나 겪는 흔한 정도의 감동이 아니라, 완전한 정신적 충격에 빠진 상태를 일컫는 표현인데요.



출처스탕달의 초상화, Stendhal, by Olof Johan Södermark, 1840 |위키피디아

스탕달 신드롬의 ‘스탕달’은 실존 인물의 이름인데요. 프랑스 사실 문학의 시조라 불리는 <적과 흑(Le Rouge et lenoir)>의 작가인 그는 평소에도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것을 즐겨, 자주 미술관을 찾았다고 합니다.


1817년 이탈리아 피렌체를 여행하던 그는 산타크로체 교회에서 어느 미술 작품을 보고 충격을 받아 호흡곤란까지 겪게 되었는데, 이 증상이 무려 한 달이나 지속되었다고 해요!


이후에 그는 자신의 책 <나폴리와 피렌체: 밀라노에서 레조까지의 여행>에서 당시의 경험에 대해 이런 기록을 남겼는데요.

아름다움의 절정에 빠져 있다가 천상의 희열을 맛보는 경지에 도달했다. 모든 것들이 살아 일어나듯이 내 영혼에 말을 건넸다.

훗날 이탈리아의 정신의학자 그라지엘라 마르게니가 자신의 저서에서 그와 비슷한 증상을 스탕달 신드롬이라 칭한 것을 시작으로 현대 의학계에서 이 표현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출처Rembrandt, The Jewish Bride, Oil on canvas, 121.5 cm × 166.5 cm |Amsterdam Rijksmuseum

스탕달 신드롬을 겪은 예술가는 그뿐만이 아닙니다. 화가 빈센트 반 고흐 역시 비슷한 황홀경에 빠진 경험이 있다고 해요.


1885년 암스테르담 국립미술관에서 렘브란트의 <유대인 신부>를 접하게 된 그는 작품에 매료되어 동행한 친구가 혼자 미술관 구경을 모두 마치고 돌아올 때까지 오직 그 작품만을 바라보고 있었다고 합니다. 심지어 이렇게 말했던 것으로도 전해집니다.

 이 그림 앞에서 2주만 보낼 수 있게 해준다면, 남은 수명의 10년이라도 떼어 줄 수 있어!

또, 자신의 작품을 통해 관람객을 스탕달 신드롬에 빠지게 만든 예술가도 있습니다. 그는 바로 추상표현과 평면 회화의 대가이자 대표적인 현대미술가 마크 로스코인데요.

출처Mark Rothko, Light Red Over Black, 1957. | Tate © Kate Rothko Prizel and Christopher Rothko/DACS 2019

내 그림 앞에서 우는 사람은 내가 그것을 그릴 때 가진 것과 똑같은 종교적 경험을 하고 있는 것.

이라는 그의 말처럼, 마크 로스코의 대표작인 단색화 중 특히 직사각형의 화면에 검정과 빨강을 대비시킨 대형 작품을 감상하다가 졸도하는 이들이 실제로 있었다고 합니다.


스탕달 신드롬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과 안정, 항정신병 약물치료제나 진정제 등의 복용이 병행돼야 하는데요.


한편, 이날 방송에서는 라이언이 3년간 앓아온 스탕달 신드롬을 치료할 열쇠, 문제의 ‘그 그림’을 가진 이가 바로 성덕미의 ‘최애’ 차시안(장제원)이라는 사실 또한 밝혀져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더했습니다.

출처tvN 드라마 <그녀의 사생활>의 김재욱(왼쪽)과 박민영.|tvN

과연 라이언은 ‘스탕달 신드롬’을 극복하고

다시 천재 화가로서 활약할 수 있을까요?


천재 화가가 그림 그리기를

포기하게 만든

작가 이솔과 그의 그림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다 몰라도

우리 라 관장님 꽃길 걷게 해주세요ㅠ

왈칵눈물

작성자 정보

아티션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