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현대자동차

저공해 혜택 받는 플래그십 세단이 있다?

4,29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플래그십 세단은 조용하며 잘 달려야 합니다. 그래서 현대차는 차세대 파워트레인 스마트스트림 G2.5엔진을 개발, 더 뉴 그랜저에 탑재해 플래그십의 정숙성과 퍼포먼스, 심지어 우수한 연비까지 구현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스트림 G2.5 엔진에는 또 다른 특별함, 친환경을 통한 저공해 혜택도 있습니다. 

더 뉴 그랜저 스마트스트림 G2.5의 기술적 특성 

먼저 ‘MPI’라고 부르는 간접분사 방식 엔진은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엔진으로 기화기에서 연료와 산소를 혼합하여 가스 상태인 혼합기를 만들어 실린더에 주입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 방식은 불완전 연소가 일어나기 쉽고 이 경우 연비와 출력이 저하됩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연료를 실린더 내부로 직접 분사하는 직분사 방식, 일명 ‘GDI’를 개발했습니다. 이렇게 직접분사 방식을 사용하면 연료와 공기가 혼합된 혼합기가 배기밸브로 빠져 나가는 손실을 줄일 수 있으며 간접분사 방식에 비해 더 미세하고 정확하게 분사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압축비가 높아 열효율이 좋으며 완전 연소가 가능해 출력 및 연비가 향상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후 현대차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스마트스트림 G2.5 엔진은 듀얼 포트 연료분사 시스템(DPFI)을 적용해 출력과 연비를 모두 향상시켰습니다. 듀얼 포트 분사는 흡기 포트에 두개의 인젝터가 장착되어있는 구조로 기존 직분사 방식의 장점과 간접분사 방식의 장점을 모두 합친 시스템입니다. 현대차의 듀얼 포트 연료분사 시스템은 연소실 내에 연료가 직접적으로 분사되지 않는 형태이며 두 개의 인젝터 모두 흡기 포트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인젝터를 두 개로 운영할 경우 균일한 혼잡기 형성 및 안정된 연소가 가능해 연비가 더욱 좋아지며 까다로운 배기가스 규제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직접분사 방식 보다 압축비가 낮아 정숙성까지 실현 가능합니다.

이 밖에도 더 뉴 그랜저의 스마트스트림 G2.5는 엔진 내 통합 유량제어밸브에서 엔진 라디에이터, 변속기 오일워머, 히터로 냉각수를 분배해 다양한 냉각수 온도 제어가 가능한 통합 열관리 시스템(ITMS)을 적용했습니다. 이를 통해 엔진의 내구성을 향상시켰으며 마찰 저감 밸브 트레인, 경량화 피스톤 등을 적용한 마찰 저감 엔진 무빙 시스템(FOMS)으로 엔진 마찰을 저감시켜 우수한 연비도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더 뉴 그랜저에는 첨단 기술이 대거 적용된 스마트스트림 G2.5 엔진이 탑재되어 기존 보다 전장과 전폭, 휠베이스, 무게가 모두 늘어났음에도 최고출력은 이전 그랜저 2.4리터 엔진 대비 8PS 더 향상된 198PS, 최대토크는 0.7kg•m 더 강력해진 25.3 kg•m를 발휘합니다. 또한 이전 그랜저의 복합연비는 11.0km/L였지만 더 뉴 그랜저는 스마트스트림 G2.5와 8단 자동변속기의 조합으로 11.9km/L연비도 향상됐습니다.(17인치 휠 기준) 물론 향상된 연비만큼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150g/km에서 142g/km으로 대폭 감소했습니다. 

플래그십도 친환경적일 수 있다!

더 뉴 그랜저는 첨단 기술의 집합체라 할 수 있는 스마트스트림 G2.5을 적용해 높은 출력에도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이 적어 저공해자동차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저공해자동차의 적용 기준은 무엇이며, 더 뉴 그랜저 스마트스트림 G2.5는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을까요? 

저공해자동차는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없거나 일반 자동차보다 오염물질을 적게 배출하는 자동차를 말하며,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른 검사방법을 통해 배출되는 대기오염 물질이 환경부에서 정한 기준에 맞는 자동차로 오염물질 배출 정도에 따라 1종, 2종, 3종으로 구분됩니다. 저공해자동차 제 1종은 배기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전기자동차, 수소연료전지자동차 등이 해당되며 저공해자동차 제 2종은 하이브리드 차량들입니다. 저공해자동차 제 3종은 디젤, 가솔린, LPG 등을 사용하는 내연기관 자동차들이 해당됩니다. 규격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저공해자동차로 지정된 차량은 구매 시 세금감면 혜택과 통행료 및 주차요금 감면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더 뉴 그랜저 스마트스트림 G2.5는 저공해자동차 제 3종에 해당되며 지자체에 따라 최소 20%에서 최대 60%까지 공영주차장 이용료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서울시 기준으로 혼잡통행료를 50% 감면 받을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인천공항, 김포공항 등 총 15곳의 공항 주차장 요금도 최대 50%까지 할인이 적용됩니다.

현대차의 스마트스트림 엔진은 연비개선과 성능향상 그리고 배출가스 저감이라는 세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습니다. 스마트스트림 파워트레인은 단순한 차세대 파워트레인이 아닙니다. 환경 오염, 연비 규제 등 많은 사회적 이슈에 대한 현대차의 대답입니다. 

작성자 정보

현대자동차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