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현대자동차

가성비 갑, 현대차의 초이스 트림 모르면 손해?

6,52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아반떼와 투싼에는 고객들을 위한 특별한 트림이 있습니다. 이름하여 초이스 트림, 초이스 트림은 고객들의 선호 옵션조합을 패키지로 묶은 것으로 현대차만의 특별한 트림입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가성비가 좋다고 소문난 초이스 트림을 분석해봤습니다.

아반떼에만 있는 스마트 초이스와 베스트 초이스 트림

소비자들이 원하는 옵션은 모두 조금씩 다르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보다 상위트림을 선택할 시 소비자가 원하는 옵션을 더 많이 포함할 수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현대차는 6세대 아반떼 페이스리프트를 출시하면서 초이스 트림을 도입, 상위 트림에 적용되는 사양들을 합리적인 비용으로 누릴 수 있도록 했습니다. 

2018년 9월 더 뉴 아반떼가 출시되기 전 아반떼에는 스타일, 벨류 플러스, 스마트, 모던, 프리미엄 트림을 운영했습니다. 하지만 이 후 출시된 더 뉴 아반떼의 경우, 기존 아반떼의 선호 옵션을 분석해 벨류 플러스와 모던 트림 대신 합리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스마트 초이스, 베스트 초이스 두가지 트림을 추가했습니다. 

먼저 아반떼의 가격표를 살펴보면 기본트림인 스타일 트림이 1,411만원부터 시작하며 스마트스트림 G1.6 엔진과 6단 수동변속기 파워트레인이 기본으로 탑재됩니다. 또한 7에어백 시스템,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 장치, 세이프티 언락, 타이어 응급처치 키트, 프로젝션 헤드램프, LED 주간주행등(DRL), 15인치 스틸 휠 & 타이어 등도 기본 사양으로 적용됩니다.

아반떼 스마트 초이스 열선 시트

다음으로 스마트 초이스의 경우 1,803만원부터 시작하는 스마트 트림에서만 볼 수 있는 IVT(무단변속기)와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가 들어가며 마찬가지로 후측방 충돌 경고, 후방 교차충돌 경고, 통합주행모드 등의 지능형 안전 기술도 추가되어 있습니다. 또한 앞좌석 열선시트, 오토라이트 컨트롤, 버튼시동 및 스마트키, 웰컴시스템, 스마트 트렁크도 적용됩니다. 

아반떼 스마트 초이스 17인치 휠

또한 스마트 초이스 트림의 경우 113만원 상당의 스타일 패키지 선택 사양을 선택 해야 들어가는 17인치 알로이 휠, 타이어도 기본으로 적용돼 보다 스포티함을 더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마트 초이스 트림은 1,735만원부터 시작해 ‘가성비 갑’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아반떼 하이패스 룸미러

아반떼 베스트 초이스 후방 교차충돌 경고

이 밖에도 아반떼에는 1,995만원부터 시작하는 베스트 초이스 트림도 있습니다. 베스트 초이스 트림은 한 단계 아래 트림인 스마트에 하이패스 시스템 및 ECM 룸미러가 추가되며 8인치 내비게이션, 블루링크, 듀얼 풀오토 에어컨, 후방모니터가 모두 포함되어 있는 118만원 상당의 내비게이션Ⅱ 옵션도 기본 품목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74만원 상당의 현대 스마트센스 패키지 Ⅱ(전방 충돌방지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후측방 충돌 경고, 후방 교차충돌 경고)도 기본사양입니다. 만약 따로 옵션을 추가했을 경우 총 2,020만원의 비용이 발생하며 베스트 초이스 트림을 선택하면 약 25만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투싼에만 있는 모던 초이스, 베스트 초이스 트림 

2018년 출시된 3세대 투싼 페이스리프트 모델에도 아반떼처럼 특별한 초이스 트림이 있습니다. 투싼은 2004년 등장한 준중형급 SUV로, 특히 2.0 디젤 엔진의 경우 SCR적용과 함께 8단 자동변속기까지 기본으로 적용돼 연비가 17 인치 타이어 기준으로 기존 13.9km/L에서 14.4 km/L로 향상됐습니다.

현재 투싼은 1.6 가솔린 터보 엔진과 7단 DCT 파워트레인이 기본이며 여기에 2.0 디젤, 1.6 디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 모던 초이스, 모던, 베스트 초이스, 인스퍼레이션 4가지 트림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먼저 스마트 트림에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와 같은 기본적인 지능형 안전기술과 6 에어백 시스템, 섀시 통합 제어 시스템, 차체 자세 제어기능, 경사로 밀림방지 기능, 급제동 경보 기능, 앞좌석 하체 상해저감 시트벨트 등 각종 안전 사양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투싼은 1.6 가솔린 터보 엔진과 7단 DCT 파워트레인이 기본이며 여기에 2.0 디젤, 1.6 디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 모던 초이스, 모던, 베스트 초이스, 인스퍼레이션 4가지 트림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먼저 스마트 트림에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와 같은 기본적인 지능형 안전기술과 6 에어백 시스템, 섀시 통합 제어 시스템, 차체 자세 제어기능, 경사로 밀림방지 기능, 급제동 경보 기능, 앞좌석 하체 상해저감 시트벨트 등 각종 안전 사양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투싼 모던 초이스 통풍 시트

하지만 여기에 79만원을 더 하면 모던 초이스 트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던 초이스는 스마트 트림에 가죽 스티어링 휠과 변속기 노브, 앞좌석 열선시트, 앞좌석 통풍시트, 열선 스티어링 휠, 듀얼 풀오토 에어컨 등 상위급에서 만날 수 있는 사양들이 추가된 트림입니다. 그럼에도 모던 초이스는 2,334만원부터 시작해 비슷한 구성의 모던 트림 보다 약 57만원 더 저렴합니다. 

투싼 베스트 초이스 스마트 파워테일게이트

그리고 투싼의 주력 트림이라 할 수 있는 베스트 초이스 트림은 뒷좌석 열선시트, 하이패스 시스템, ECM 룸미러 등이 기본 장착되어 있는 모던 트림을 기반으로 고객들의 선호도가 높은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앞좌석 통풍시트, 8인치 내비게이션, 블루링크, 후방 모니터, 듀얼 풀오토 에어컨을 더한 트림입니다. 이 장비들과 기능들은 대부분 최상위 트림인 인스퍼레이션에 기본으로 탑재되는 사양입니다. 베스트 초이스 트림의 가격이 2,568만원부터 시작한다는 것을 생각하면 매우 합리적인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높은 ‘가성비’를 보여주는 초이스 트림은 현대자동차 중 아반떼와 투싼에서만 운영 중입니다. 이 두 차량은 준중형급이며 처음 자동차를 구입하는 사회 초년생들이 많이 선택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통상 첫 차를 구입할 때 저렴한 가격과 좋은 연비, 기본적인 편의 사양 및 안전 사양 등을 고려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키는 차량은 보기 드뭅니다. 

아반떼와 투싼은 이런 조건들을 만족 시키면서 초이스 트림을 통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다양한 장비들을 묶어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 잡는 전략으로 아반떼와 투싼은 국내 준중형차 시장의 트렌드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처럼 언제나 현대차는 항상 고객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일 것입니다.

작성자 정보

현대자동차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