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현대자동차

닮은 듯 다른 자동차 장르, SUV와 해치백

14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자동차는 마니아가 많은 재화입니다. 장르는 물론이고 세부 기종의 국내외 옵션까지 세세하게 알고 비교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자동차에 큰 관심이 없다가 필요에 의해 자동차를 구입하는 이들의 경우, 차종의 혼동으로 인해 선택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있는데요. 특히 SUV와 해치백은 의외로 초심자들이 구분하기 어려워하는 개념입니다. 언뜻 닮은 듯하지만 다른 두 자동차 장르, 과연 어떤 점이 다르며 또 어떤 자동차가 각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을까요?


군용차 태생의 SUV vs 유럽 도시 지향의 해치백

어르신들 중에는SUV를 아직‘짚차’라고 부르는 것에 익숙한 분들이 많습니다.한국 전쟁 당시 미군이 전술차량으로 운용하면서 한국인들과 처음으로 대면했고 그 이후에도 주한미군과 한국군의 군용차량으로 활용되면서,험로주파용 다목적 차량은‘짚차’로 각인되었던 것이죠.

실제 미국에서도 이 장르를‘스포츠 유틸리티 자동차’라는 의미의SUV로 부르기 시작한 것은1980년대부터입니다.그러나 장르명이 어찌됐든 간에,세단보다 많은 사람이 탈 수 있고 수납 공간이 넓으며 등판력과 험로주파력 등이 좋아 한국에서도1990년대부터 레저용 차량으로 인기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해치백의 기원은 다소 의견이 분분합니다. 1930년대 프랑스의 한 제조사가 개발한 최초의 전륜 구동 자동차를 해치백으로 보기도 하지만,당시에는 세단이라 불린 장르도 트렁크 공간과 캐빈이 분리되지 않았으며 현재의 해치백과 같은 후미를 갖고 있었습니다.해치백의 정의는 후미의 테일게이트가 유리창과 함께 들어올려지는 형태의 자동차를 가리킵니다.해치(hatch)라는 단어의 의미가 위로 들어올리는 문에 기원하는 까닭입니다.

해치백은 외형상 휠베이스 대비 후미가 짧아 좁은 공간에서의 선회 성능이 뛰어났습니다.또한 구조적 특성상 비교적 작은 크기에서도 수납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었죠.유럽에서 해치백이 압도적인 인기를 누려 온 것은 좁은 골목길이 발달한 유럽의 도시 구조,그리고 실용성을 중시하는 그들의 성향이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습니다.유럽에서의 해치백 인기는 식을 줄 모르며,이에 따라 각 제조사들은 새로운 시대에 맞는 디자인과 성능의 해치백을 시장에 출시하고 있습니다.


뼛속까지 다른 차? 알고 보면 닮은 차?

사실 위에서 살펴보았듯 SUV와 해치백은 기원도 다르고 디자인의 방향성이나 목적도 다릅니다. 자동차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주행 성능이나 감성 등도 당연히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1990년대 중반 이후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이 부품과 조립 방법의 공용화 등을 통해 자동차의 개발과 생산 비용을 합리화하는 과정에서, 적어도 같은 제조사의 제품군 내에서는 장르 간에도 닮은 외모를 보이는 차량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패밀리룩의 적극적인 적용도 이같은 경향에 한 몫 했습니다.

더군다나 2010년대 들어서는 연비 향상을 위해 자동차를 디자인할 때 공력 성능의 개선을 최우선 과제로 삼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SUV 중 지상고가 낮은 기종이 속속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언뜻 봐서는 해치백과 큰 차이가 없어 보이는 기종들이 속속 등장한 것이지요. 이런 차종들은 초심자가 아니라 자동차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장르를 나누는 데 의견이 분분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몇몇 제조사들은 실제 SUV와 해치백의 플랫폼을 공유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현대자동차의 경우는 SUV와 해치백이 플랫폼을 공유하지는 않으며, 오히려 해치백 기종들은 세단 기종들과 플랫폼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도 현대자동차 해치백에는 전면 디자인에서 주요 세단의 감각을 살리고 있는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SUV와 해치백 나름의 가치를 소비자들에게 별개로 전달할 수 있는 장치이기도 합니다.


어떤 차 고를지 고민? 라이프스타일부터 확인해보세요

현대자동차의SUV라인업은 총4종입니다.전장4,905㎜,휠베이스2,800㎜의 맥스크루즈를 비롯해 중형 싼타페,준중형 투싼 그리고 소형 코나(Kona)까지 총4종의 라인업이 있습니다.해치백 라인업은3종으로, i30,벨로스터 그리고 액센트 위트를 들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SUV의 인기는 국내외 모두 높은 편입니다.싼타페는 내수100만 대 판매를 처음으로 돌파한 자동차이고,투싼은2017년 상반기 수출 물량이 전년 동기 대비30%가까이 증가했습니다. 2017년6월 출시된 코나(Kona)역시 누적 판매량1만7,000대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해치백 기종은 국내에서는SUV에 미치지 못하지만 수출 시장,특히 해외 시장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특히i30의 경우 차체 후미 라인이 쿠페형에 가깝게 구현된 패스트백 타입의 기종이 유럽에서 좋은 반응을 얻는 한편,고성능 기종인i30N으로도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같은 차종에 대한 설명만으로는 자동차 구매를 고려하는 초심자분들의 ‘나는 어떤 자동차를 사면 좋을까요?’라는 질문에 답이 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그 답을 위한 전제는 된다고 볼 수 있는데요. 먼저 여러분의 라이프스타일을 살펴보세요. 여기에는 주행 습관뿐만 아니라, 가족 구성, 주거지의 특성과 주 동선, 취미 생활의 유형, 자동차에 대한 가치 부여 정도 등이 있겠습니다. 간략한 질문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혼자 살고 있습니까?

 - ① 결혼했고 자녀도 있습니다 ② 싱글입니다

2. 주거 공간은 어떻습니까?

 - ① 지하주차장 있는 아파트 ② 주차공간 협소한 주택가

3. 운전 숙련도가 어느 정도 입니까?

 - ① 필요한 만큼만 합니다 ② 능숙하게 운전합니다

4. 자동차에서 어떤 것을 중요시 합니까?

 - ① 여유와 공유성입니다 ② 나의 기분과 개성입니다

눈치채셨겠지만 ①번 선택지가 많다면SUV, ②번 선택지가 많다면 해치백이 보다 어울릴 것입니다. 물론 최근에는 자동차들의 성격이 칼로 자르듯 나뉘진 않습니다. SUV인 투싼도 엔진 등급을 선택하기에 따라 다이내믹한 주행 스타일에 잘 어울립니다.해치백도 폴딩 시트 기능 등을 적용해 수납 공간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경우,여유로운 승차 및 적재 공간을 원한다면SUV,보다 다이내믹한 주행 감각과 개성을 원한다면 해치백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특히2018년에는 현대자동차 해치백 라인업 중 가장 다이내믹한 감각을 지향하는 벨로스터가 출시될 예정입니다.벨로스터는 아직 위장막을 두르고 있는 단계인데요.최근 인제스피디움에서 미디어를 대상으로 사전 공개 행사가 진행되며 관심을 끌기도 했습니다.그간 해치백에 대한 기준이 높아진 마니아들을 충분히 만족시킬 만한 주행 성능의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졌다고 하니,어떤 모습을 보일 지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인류가 자동차와 함께한 지 어언 200년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 시간 동안 자동차는 무척 많이 변해 왔습니다. 장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결국 자동차 장르도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것입니다. 자동차를 고를 때 어떤 종류로 선택해야 할지 애매하다고요? 고민하실 필요 없습니다. 자동차 생활의 주인공은 바로 운전자 여러분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에게 집중하면 자신에게 필요한 자동차가 보일 것입니다.



작성자 정보

현대자동차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