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왓하이파이

뛰어난 화질을 자랑하며 음질 역시 아낌없다. 55인치 LG OLED55E9PLA

22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55in 4K television | £2799 


LG OLED55E9PLA



E9은 이미 훌륭한 OLED 화면에 멋진 음질까지 더했다.

그렇다면 이제 사운드바는 필요 없을까?

평면 TV를 구입하고 사운드바를 더하세요. 우리가 텔레비전 리뷰를 할 때 자주 하는 조언이다. 물론 오디오 성능이 기대를 넘어선다면,룰에는 늘 예외가 있는 법이다. LG는 55인치OLED55E9PLA TV가 이 예외 중 하나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 T V는 LG의 2019년 OL ED 클래스를 보여주는 제품으로, 5개의 별점을 받은 OLED65C9PLA에 힘입어 큰 인기를 증명했다.


C9에서 E9로 업그레이드하면서 외관에서도 몇가지 변화가 있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오디오성능에 있다. 스피커는 2.2채널에서 4.2채널로,출력은 40W에서 60W로 늘어나고 전방방사식에서 하방방사식으로 바뀌었다.


우리는 넷플릭스에 빠져들기 전에 테스트 톤을 이용해 방에 알맞은 TV 사운드를 설정하는 원터치 사운드 튜닝 기능을 적용했다. 또 화면의 토글 스위치를 돌비 애트모스 모드로 전환했다.


E9이 전용 멀티 스피커 애트모스 시스템의 효과를 재현할 수는 없겠지만, 이 기능을 사용하면사운드가 더 넓어진다.

성가신 입력단들은 최대 5cm 깊이가 필요하다


새로운 오디오 프로세싱


2019년에 새로 도입된 것은 가상 5.1 효과를 내는 알고리즘을 적용한 LG의 오디오 처리 기술인 AI 사운드다. 이것은 음장감을 열어주지만,더 넓은 공간이 더해지면서 그로 인한 견고함을 맞바꾸는 희생을 감수해야 한다.


C9과 비교하면 E9은 더 커다란 스케일과 더크고 대담한 소리를 낸다. 우리는 <다크나이트>를 재생했는데, 배트맨이 홍콩에서 온 라우를 쫓는 임무를 착수할 때 한스 치머의 사운드트랙이 액션과 하나가 되어 장면을 더욱 극적으로만든다.


총성이나 유리가 깨지는 소리는 가늘거나 두껍게 나오지 않고, 대화 소리에는 기분 좋은 견고함이 있다. 라우가 배트맨의 스카이후크 때문에 멀리 날아갈 때도, 그의 비행기가 머리 위로 날아가는 웅웅거리는 저음이 인상적인 무게감과 힘이 있었다.


OLED55E9PLA는 LG의 플로팅 스크린을 적용했다. 제품의 하단 가장자리가 투명하여 TV가 수면 위에 떠 있는 듯한 인상을 준다. 여러분이 OLED에서 바라는 것만큼 화면도 얇아지고, 가장 얇은 베젤이 테두리를 둘러싸고 있다. 대부분의 OLED TV가 그렇듯 모든 단자와 튜너, 스피커를 모두 집어넣기 위해 측면 윤곽이 바닥으로돌출되었다. 하지만 아무리 두꺼워도 5센티미터 를 조금 넘을 정도다.

미래형 기능



LG는 HDMI 2.1 표준을 충족하고 eARC(향상된 오디오 리턴 채널) 및 VRR(가변적 리프레시채널)을 지원하는 네 개의 HDMI 입력을 포함한 다양한 기능을 OLED55E9PLA에 집약시켰다.

LG의 프리미엄 OLED는 미래형 TV를 제시하는 유일한 모델이다.

다른 연결부에는 세 개의 USB, 이더넷, 옵티컬, 안테나 그리고 인공위성 연결이 있다. 유선헤드폰 출력과 추가로 블루투스 헤드폰을 연결하는 옵션도 있다.



E9의 전원부는 2018년 출시된 LG의 알파 9프로세서의 2세대 버전이다. 올해 모델에 새롭게 탑재된 이 제품은 재생된 콘텐츠와 TV가 위치한 공간을 기반으로 하여 자동으로 영상과 소리를 최적화하도록 설계된 AI 기술이다.


이 새로운 칩은 2019년형 제품이 분명 더 똑똑해져, LG의 ThinQ와 구글 어시스턴트, 아마존 알렉사와도 더 고차원적이고 소통하는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매직 리모컨의 마이크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가상 도우미가 입력 전환, 특정 콘텐츠 검색 등 LG가 무리 없이해낼 수 있는 모든 다양한 작업을 수행한다.


LG의 웹OS 운영 체제는 채널과 앱, 입력 사이를 탐색하는 주된 방법인 런처 바의 컬러풀한타일들과 비슷한 외관과 느낌을 가졌다. 기대한모든 앱이 여기에 있는데, 넷플릭스와 아마존 비디오가 탑재되어 있으며 구글플레이 무비 앤 TV와 라쿠텐과 같은 선불제 영화 스트리밍 서비스도 된다. 모든 HDR 포맷은 아니지만 4K 해상도를 지원한다. E9은 돌비 비전, HDR10, HLG를지원하지만, HDR10+은 불가하다.


웹OS는 여전히 밝고 컬러풀하며 직관적인 반면, 다른 메뉴들은 지나치게 복잡하고 헷갈린다.




표준 다이내믹 레인지 콘텐츠와 HDR, 돌비 비전에 각각 화면 프리셋이 있는데, TV에 설정하는데에는 약간의 작업이 필요하다. 다행히도 박스에서 꺼내자마자 E9의 화면이 멋지게 나왔다.

(여전히) 굉장한 이미지


LG의 OLED 라인에 대한 정책은 화면 전면에 긍정적인 요소들로 나타난다. C9, E9, W9, R9까지 네 개의 제품 라인업은 모두 동일한 TV 기술을 자랑한다. 


같은 패널, 같은 화면 처리 엔진그리고 이론상 같은 화면까지도. 그리고 우리가 테스트한 바로는 E9이 C9과 일치하는 것으로보인다.


아이맥스 포맷의 영화 <다크나이트> 4K 블루레이는 굉장하다. 오프닝에서 강도들이 건물 사이를 집라인으로 오가는 동안 뛰어난 디테일과 통찰력을 보여주었다. 


조커가 하비를 보기 위해고담 종합 병원에서 들렀을 때 흉터가 있는 사이코틱한 그의 얼굴과 얼룩덜룩한 화장의 디테일과 선명함은 특히 밝고 강한 햇살이 비추었을때 무서울 정도로 사실적이다.


LG는 병원이 불길에 휩싸이는 모습을 두꺼운검은 연기구름을 뚫고 나오는 노란색과 주황색으로 타오르는 불로 표현했다. 영화에서 선명하지 않은 장면도 있지만, E9은 여전히 명쾌한 화면을 만들어낸다.


우리는 <아쿠아맨>의 4K 디스크로 바꾸었다.아쿠아맨과 메라가 시칠리아의 절벽에서 바다로 다이빙할 때 여러분은 화면 속으로 빨려 들어가게 된다. 카메라가 오버헤드 촬영법으로 전환되면서 이미지는 안정적이고 제어되면서도 LG의 선명함과 생생함이 깊이 있는 감각을 만들어낸다. 


토파즈처럼 파란 바다는 생생하고 매혹적으로 보이며, 절벽에 있는 회색과 흰색은 정성 들여 표현된다.


풀 HD를 상향 조정하더라도 LG는 당황하지않는다. 프리뷰 플레이로 <This Morning>을 보여줄 때도 훌륭한 안정감과 생동감을 느낄 수 있다. 여러분은 E9이 화면 뒤에서 얼마나 많은 고속 처리를 수행하고 있는지 모를 것이다.


LG가 가장 밝은 백인과 가장 어두운 흑인까지도 구분해내지만, 최고의 삼성 QLED는 그 양쪽 끝에서마저 더 많은 세세한 디테일을 뽑아낸다. LG의 모션 처리 방식도 우수하지만, 여전히

소니의 모션플로우가 조금 더 자연스럽게 느껴진다.


이렇게 말했지만, 이 화면 크기에 이렇게 전반적으로 우수한 성능을 가진 제품을 찾기는 어려울 것이다. OLED55E9PLA는 우리가 바라던 화면을 만들어냈고 뛰어난 음질도 뒷받침되어 있다. 오디오를 눈에 띄게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사운드바에 많은 돈을 투자해야 할 것이다. 


그래서 사운드를 업그레이드했다는 사실은 가격이오르는 것을 받아들일 뿐 아니라 이 텔레비전에 5개의 별점을 확고하게 만든다.

WHAT HI-FI? 평가


평점 ★★★★★


소리 ★★★★★

기능 ★★★★★

마감 ★★★★★


장점 • 깊고 풍부한 흑색 • 초현실감 • 견고하고 무게 있는 소리


단점 • 모션은 좀 더 자연스러워질 수 있을 것이다 • 흑색이 더 세세하게 나뉘지 않는다 • HDR10+ 미지원


총평 LG의 멋진 E9 OLED TV는 뛰어난 화질을 자랑하며 음질 역시 아낌없이 제공한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