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Dolby Atmos: 당신이 알아야 할 모든 것

조회수 2018. 10. 27. 10: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Dolby Atmos: 당신이 알아야 할 모든 것 


최고의 시네마 경험을 찾는다면 애트모스 기술에 관한 가이드를 참조하시길.

돌비 애트모스 서라운드 사운드는 영화 세트장과 후반 작업장, 거실로 옮겨오면서 홈 시네마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 중 하나가 되었다. 


할리우드가 일부 견인차 역할을 했지만 콘텐츠 제작에서 디바이스 지원까지 산업 전반의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아직 영국에서는 영화를 보는 데 보편적으로 쓰이지는 않지만, 이제는 애트모스 지원 홈 시네마 앰프와 스피커 패키지 또는 사운드바나 심지어 헤드폰을 통해서도 집에서 애트모스를 체험할 수 있게 됐다. 


콘텐츠 면에서는 많은 울트라 HD 블루레이가 코덱을 지원하고, 스카이Q와 BT가 이제 돌비 애트모스로 라이브 방송을 한다. 


스카이는 일부 영화를 애트모스로 지원하고 있고 넷플릭스는 애트모스 스트리밍을 거실로 가져왔다. 


그러면 돌비 애트모스가 뭘까? 사용하려면 뭐가 필요하지? 여기에 그 설명이 있다. 

돌비 애트모스란?


돌비에 따르면 돌비 애트모스는 서라운드 사운드 이래로 시네마 오디오에서 가장 중요한 발명품이다. 


그리고 DTS:X(유사한 사물 기반 서라운드 기술) 역시 진보하고 있다는 점은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애트모스는 원래 2012년에 개발된 서라운드 사운드 기술이다. 5.1과 7.1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에서 더 나아가 스피커를 방 안 모든 지점에 설치할 수 있다. 벽을 따라서, 천장에 그리고 심지어 스크린 후면에 배치해도 감상자가 소리에 몰입할 수 있다. 


최대 64개의 스피커를 돌비 애트모스 시네마에 설치 가능하지만 일반 가정에서는 이를 수용할 공간이 없다. 대신 다수의 간단한 옵션이 있다. 


2개 혹은 4개의 천장 스피커를 시스템에 추가한다거나 기존의 메인 프론트 좌우 스피커(1세트로 .2 구성) 또는 좌우와 리어/서라운드 스피커(2세트로 .4 구성) 위에 부착형 스피커 모듈을 설치하거나 애트모스 전용 스피커 시스템을 구입할 수 있다. 


돌비 애트모스 시스템이 설치되면 셋업은 완전한 캘리브레이션을 거쳐 사운드 믹서가 효과음과 목소리를 특정 채널이 아닌 음장의 정확한 지점에 ‘배치’하게 된다. 


각 스피커는 고유의 신호 피드를 갖게 되므로 사운드 엔지니어가 사운드 배치와 사운드와 효과음의 움직임에 있어 큰 재량을 갖게 된다. 

가정에서의 돌비 애트모스 


AV 제조사들은 실용적인 시네마 시스템을 일반 가정에 적용하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역시 몇 가지 옵션이 있다. 


우선 애트모스 사운드 트랙을 디코딩할 수 있는 호환 가능 AV 리시버로 시작한다. 과거 몇 년간 나온 대부분의 신형 리시버들(심지어 보급형에서도)이 포맷을 지원한다. 물론 본지의 최신 왓하이파이 어워드 수상작들도 포함된다. 


희소식은, 원하지 않는다면 인실링 스피커를 설치하기 위해 천장에 구멍을 뚫을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애트모스 스피커 패키지는 주로 상향 방사 드라이버를 탑재해 소리를 벽에 반사시켜 리스닝 포지션으로 향하게 하여 머리 위로 가상의 효과음을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돌비 애트모스는 또한 기존의 홈 시네마 시스템과도 잘 어울린다. 


스피커 모듈을 입수해 이를 스피커 상단에 설치하면 여러분의 시스템이 애트모스 사운드를 호환 가능한 AV 리시버로부터 받아서 전달한다. 케프는 대표적 브랜드인데 R50과 Q50a 모듈을 제공한다. 


애트모스 전용 스피커 패키지는 여전히 공급이 부족한데, 2번 옵션인 애트모스 사운드바로 대신할 수 있다. 이 사운드바는 상향 방사 드라이버를 채용해 머리 위로 소리를 분산시킨다. 


야마하 YSP-5600, 삼성 HW-K850과 LG SJ9를 테스트해보았으나 지금까지 유일하게 2017 어워드 수상작인 소니 HT-ST5000만이 깊은 인상을 남겼다. 


블루레이 플레이어에 관해 돌비 측은 기존 플레이어가 현재의 사양에 부합하고 보유한 AV 리시버가 디코딩할 비트스트림 오디오를 출력할 수 있으면 애트모스 지원을 위해 새로운 리시버를 구입할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돌비 애트모스 콘텐츠


돌비 애트모스로 제작한 첫 영화는 2012년 디즈니 픽사의 ‘브레이브’였다. 물론 그 후로 리스트는 대폭 확장되었다. 많은 작품이 울트라 HD 블루레이로도 출시되었다. 


모든 대형 할리우드 스튜디오가 이 포맷을 지원하면서 편수는 세 자릿수로 늘었다. 


최신 출시작에는 ‘블레이드 러너: 최종판’, ‘존 윅: 챕터2’, ‘위대한 쇼맨’, ‘잭 리처: 네버 고 백’과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2’가 있다. 현재 애트모스 기술을 적용한 영화관은 영국과 아일랜드에 40여 개가 있고 전 세계에 2700개 이상이 있다. 


디스크를 제외하고 영화와 관련한 선택은 넷플릭스 앱에 한정돼 있으며 이 앱의 애트모스 기능은 오직 LG의 2017 TV 라인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스박스 원 엑스, 엑스박스 원 그리고 엑스박스 원 에스 게임 콘솔에서만 지원된다. 



넷플릭스의 선택권은 ‘옥자’와 ‘데스노트’ 같은 몇 개의 타이틀만 이 코덱으로 지원된다. 


돌비 애트모스는 또한 스카이 시네마와 스카이 스토어를 통해 스카이 Q 2TB 박스와 관련 구독 패키지 소유자에게 제공된다. 라쿠텐 역시 애트모스 콘텐츠를 지원하지만 LG 4K TV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하지만 올 9월에 애플 TV 4K가 애트모스를 지원하게 되면서 판도가 바뀔 듯하다. 애플에 따르면 아이튠즈가 현존하는 가장 큰 돌비 애트모스 지원 영화 제공처가 될 전망이다. 


영화 외에도 라이브 스포츠(주로 축구) 방송이 BT의 최고급 토털 엔터테인먼트 패키지 혹은 스카이 Q의 구독자에게 제공될 것이다. 


스타워즈 배틀프론트와 오버워치 PC 버전이 애트모스를 지원할 최초의 게임 타이틀에 속해 있다.

돌비 애트모스는 진행 중 


돌비 애트모스는 비록 사운드바나 서라운드 시스템만큼의 몰입감은 없겠지만 헤드폰을 통해서 아마존 킨들 파이어 HDX 8.9(2종의 레노버 모델)와 같은 태블릿에서도 지원된다. 


태블릿에서 애트모스는 ‘입체 헤드폰 렌더링’을 통해 구현된다. 이 경우 머리 전달 함수(HRTF)를 통해 서라운드 사운드가 생성된다. 


작동 원리를 설명하기 위해 돌비의 오른쪽에서 자동차 경적을 울릴 경우의 예를 들었다. 


오른쪽 귀는 온전한 경적음을 듣게 되는 반면 왼쪽 귀는 소리가 머리를 돌아서 오기 때문에 강도가 약한 소리를 듣게 된다. 뇌가 소리의 강도 차이를 인식하고 우측을 보라는 신호를 주게 된다. 


돌비는 이 과정을 뒤집어서 헤드폰으로부터 가상의 소리를 만들어내어 소리가 사방에서 오는 듯한 효과를 내게 했다. 


사물 기반 오디오는 돌비 애트모스의 근간이다. 한 장면에서 각 소리는 스피커를 어디에 놓아야 할지를 디코더에게 알려준다. 돌비는 이 두 기술을 결합하면 모바일 플랫폼에서 가상의 서라운드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다고 한다. 


호환 스마트폰으로는 신형 삼성 갤럭시 S9과 S9+ 플래그십이 돌비 애트모스 프로세싱을 갖춰 폭넓은 사운드를 구현한 최초의 기기들이고 화웨이 P20과 P20 역시 뒤를 따르고 있다. 


삼성 갤럭시 S9 플러스에는 이 기능이 유용하지 않았다. 약간 더 넓은 효과음을 생성했지만 소리가 흐리고 압축되어서 기능을 끄는 편이 나았다. 

돌비 애트모스 음악 


애트모스 지원 최고의 블루레이 오디오 디스크가 2015년 후반에 나온 이래 R.E.M은 본인들의 역작 ‘Automatic for the People’을 애트모스 믹스로 출시했고, 트랜스 아티스트인 맷 다리가 특별히 그의 최신작 ‘Wolf’를 서라운드 기술로 제작했다. 


런던의 미니스트리 오브 사운드 나이트클럽은 60개의 스피커와 22 채널 돌비 애트모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이제 DJ들이 애트모스 믹스를 만들어 실시간으로 편집해 곡의 특정 부분이 공간 전체로 움직이게 할 수 있다. 


애트모스가 더디게 음악 산업에 침투하고 있을지는 모르지만 지금까지 그 경험은 긍정적 반응 일색이다. 


돌비 애트모스의 미래 


돌비는 가상현실 영역을 눈여겨보고 있다. 동사는 이미 애트모스 사운드 트랙을 가상현실로 전달한 콘텐츠 생성 툴을 디자인했다. 


하지만 돌비 애트모스를 확장하는 데 가장 크고 시급한 문제는 적절한 가격의 하드웨어를 공급하는 것이다. 


그래서 말인데, 제조사들이 부디 더 많은 보급형(및 중급) 애트모스 스피커 솔루션을 공급해주길 간곡히 바란다.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