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풍부한 색감으로 도전! 가성비 진검승부 LG OLED 55B8PLA

왓하이파이 작성일자2018.10.15. | 1,732 읽음

가성비 진검승부 

LG OLED55B8PLA | Television | £2000  

★ ★ ★ ★ ★


장점 풍부한 색감, 볼륨 조절단, 돌비 비전 기능

단점 밝기의 피크치가 삼성 QLED에 비해 떨어짐

우리는 2000파운드라는 금액이 TV를 구입하기에 저렴한 가격이라고 절대 말하지 않겠다. 


700 파운드 미만의 금액으로도 65인치 4K 사양의 텔레비전을 구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 신 OLED 사양의 텔레비전으로는 여전히 매력적 인 가격이기는 하다. 


텔레비전은 대부분출시 후에 가격이 떨어지기 때문에 LED55B8PLA의 가격은 조금 비싸 다고 느껴진다. 


비슷한 등급에서 작년의 경우를 살펴보면, OLED55B7V가 처음 출시되었을 때 3000파운드부터 시작했었다. 


LG 제품들 가운데 2018년에 출시된 더 고 가 모델인 W8, G8, E8, C8 같은 제품들은 새로운 알파9 프로세서 기능을 지원하는데, 이 기능 은 노이즈 감소와 샤프니스, 그리고 색감 재현에 서 업그레이드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 라인업에 서 엔트리 레벨에 속하는 B8은 2017년 OLED 모델군에 적용된 알파7 프로세서를 채용했다. LG 가 2017년에 선보인 제품들의 성능을 생각한다 면 이 프로세서를 채용한 것은 반칙이라고 생각 한다. 

반가운 화질 


객관적으로 보았을 때 OLED55B8PLA 모델은 올해 출시된 텔레비전 중 가장 뛰어난 제품 이다. 우리는 넷플릭스로 ‘소멸의 땅’을 재생했는데, 화질을 보니 옛 친구로부터 환영 인사를 받 는 것 같았다. 


무성한 푸른색 배경과 카키 톤 군복이 무척 익숙했다. LG는 색상 톤을 그대로 두지 않고 음 영에 손을 대는 편이다. 


올해 테스트한 55인치짜리 C8과 E8 모델은 차세대 영상 프로세서를 이용해 색감과 디테일 부문에서 샤프니스와 투명도에 더 공을 들였다. 하지만 이는 B8과 비교했을 때 크게 개선된 정도는 아니다. 


HDR이 적용되지 않은 콘텐츠에서도 B8은 명확 도와 밝기에서 OLED 기술이 갈 때까지 간 삼성의 QE55Q9FN(2499파운드)과 QE55Q8DN(2399파운 드) 모델보다는 못하지만 매우 샤프하고 깔끔하며 밝은 영상을 보여주었다. 


쉬머가 파이어볼을 분출하며 화면을 가득 채 우는 장면에서 삼성의 피크 밀도치가 LG보다 앞선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LG는 더욱 여유롭고 풍부한 색감과 개선된 음영 효과 로 응수한다. 


여인이 늪을 가로질러 가는 장면에 서 급작스러운 조도 변화로 생긴 다양한 음영을 쉽게 구분할 수 있을 정도로 우월한 화질을 보 여주는데, 이런 부분이 보다 사실적이고 심도 깊은 영상을 만든다. 


이것은 OLED 텔레비전이기 때문에 당연히 블랙레벨이 더 우수한데, 우리는 LG의 화면이 눈에 더 잘 들어온다. 


LG 텔레비전의 성능을 극대화시키는 방법 중 하나로 4K HDR 샘플러 디스크 테스트를 들 수 있다. 


화면의 해상도와 색감 모두 최상으로 극명 하게 끌어올리는 장면이 산발적으로 등장한다. 

텔레비전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번들 스피커 가운데 B8의 사운드는 대단히 인상적이다. 삼성 QE55Q8DN이 더 깔끔하고 음량이 풍부한 반면, LG 텔레비전은 훨씬 더 무게감 있고 순수한 사운드를 들려준다. 


제레미 클락슨의 ‘The Grand Tour’에서 나오는 내레이션을 들어보면 익숙한 사운드 퀄리티를 느낄 수 있으며 자동차 엔진 굉음이나 타이어의 스크래치 사운드는 드라마틱 하다. LG 텔레비전의 스피커는 백그라운드용 음 악 재생으로 용도를 확장할 수도 있다.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는 LG 웹 OS 스마트 플랫폼에서 제공하는데 매끄럽고 직관적이어서 유용하게 쓰일 것이다. 


이 기능이 LG의 ThinQ AI를 만나게 되면 보이스 제어와 연결 기능 등의 시너지 효과를 발휘한다. 사용자는 텔레비전을 켜고 끌 수 있으며 특정 콘텐츠 검색이나 검색 메뉴를 사용하지 않고 사진 뷰어로 곧바로 전환 할 수 있다. 


LG B8은 현재 구글 어시스턴트 기능도 지원 하기 때문에 텔레비전이 아닌 다른 기기로도 보 이스를 제어할 수 있다. 사용자는 날씨를 검색 할 수도 있고, 기타 질문은 어시스턴트 기능을 지원하는 기기들로 제어할 수 있다. 


HDR10을 기본으로 지원하는 오늘날, LG도 HLG와 돌비 비전, 그리고 테크니컬러사의 어 드밴스트 HDR을 지원한다. 


또한 LG는 하이 프 레임 레이트(HFR)를 120fps까지 지원하는데, 이 HDMI 입력 단자(입력 단자 4개 중 하나)는 4K, 나 HFR, HDR 포맷에서 요구하는 HDMI 2.1 사 양이 아닌 HDMI 2.0규격까지만 지원한다. 


이는 LG B8은 내장형 앱리케이션(아마존이나 넷플릭스 같은)을 통해서만 지원한다는 뜻이지 만, 알파7 프로세서는 HDR이나 HFR과 같은 기 능을 언제든지 선별적으로 출력할 수 있다. 


별 다섯 개 평점을 받은 LG의 두 모델 중 하나를 선택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최신형 LG프로세서를 탑재한 차세대 모델인 OLED55C8PLA(2499파운드)는 화질 개선을 실 현했지만, 혁명적 개선이라기보다 진보적 개선 이라는 말이 더 어울리는 것 같다. 


예산이 제한돼 있다면 OLED55BPLA를 구입하는 것이 더 좋을 듯하다. 

WHAT HI-FI? 평가


평점 ★★★★★


화면 ★★★★★

소리 ★★★★

특색 ★★★★★


총평 진검승부를 해보면, 가장 저렴한 2018년형 LG OLED 모델을 올해 최고의 텔레비전으로 꼽을 수 있다. 

해시태그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라면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