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재다능한 저예산 플로어스탠딩 스피커 Tannoy Eclipse Three

조회수 2018. 8. 20. 08: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최고의 저예산 타워

Tannoy Eclipse Three £300 

★ ★ ★ ★ ★ 

장점 정교한 재생음, 훌륭한 만듦새와 마감 

단점 숨쉬기 위해선 약간의 공간이 필 요하다 

 

눈썰미가 있는 독자 여러분은 우리가 몇 년 전 부터 가격 대비 성능이 좋은 플로어스탠딩 스피 커를 적극 추천한 것을 알 것이다. 


우리가 보아 온 대부분의 플로어스탠딩 스피커는 부풀리고 통제가 안 된 소리를 내서 더 작은 스탠드마운 트 스피커에 못 미쳤다. 


플로어스탠딩 스피커는 대부분 훨씬 많은 저역을 내지만, 이것도 정교하 고 다른 대역과 이음매가 좋아야만 가치가 있는 법이다. 


그러나 보통은 그렇지를 못했다. 


그래서 우리는 탄노이 ‘Eclipse Three’가 이런 흐름에 맞서 같은 가격대 최고의 스탠드마운트 스피커에 견줄 만큼 음악적으로 매력적인 성능을 뽐냈음을 알리게 돼 기쁘다. 

“이 탄노이 스피커는 다양한 키트와도 잘 어우러진다. 

이러한 수더분함이야말로 저예산 스피커의 필수 덕목이다.” 

박스 안에는 


여러분이 ‘Eclipse Three’를 패키지에서 꺼내 면 동급 최강의 성능을 예상케 하는 그 어떤 점 도 발견하기 힘들 것이다. 


이 스피커는 가격을 최대한 낮춘 저예산 제품이지만, 그러한 한계 속 에서도 비교적 견고하며 마감은 훌륭하다. 

가격 에 대한 고려로 인해 마감의 선택폭을 줄였는데, 리뷰 샘플인 블랙 오크 한 종류밖에 없다. 


보기에는 드라이버가 3개이지만 전기적 관점 에서 보자면 이 제품은 2웨이 스피커다. 


2개의 13cm 펄프 미드베이스 유닛은 28mm 직조 폴 리에스테르 돔 트위터와 우리가 통상 보아온 것 보다 조금 높은 3.2kHz에서 크로스오버된다. 


96cm 높이의 스피커에 커다란 안정감을 주 는 플린스를 설치하면 이 스피커가 노래할 준비 는 거의 다 끝났다. 


플린스는 2개의 플라스틱 바 인데, 각각 스크루 2개로 스피커에 고정된다. 


이 플린스를 바닥 스파이크에 대고 스크루로 고정하는 데는 몇 분도 안 걸린다. 

‘Eclipse Three’를 코너나 측면 벽에서 떼어 놓아라. 


코너를 피하라 


우리는 ‘Eclipse Three’를 테스트룸 안쪽으 로 1m가량 들여놓았고 스테레오 이미지를 공고히 하기 위해 토인을 줬다. 


방에 따라서는 벽 과 50cm 간격을 두고 설치해도 별 문제가 없다. 그러나 코너와 측면 벽은 피해야 하며 그렇 지 않은 경우에는 저역에 다소 부밍이 일어날 수 있다. 


이 타워형 스피커가 비록 파트너 키트들을 크 게 가리지는 않지만 그래도 양질의 소스 기기와 앰프를 이용하는 게 좋다. 


마란츠 ‘CD6006UK’ CD플레이어(£350)와 온쿄 ‘A-9010’ 앰프 

(£200) 같은 제품들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제대로 버닝이 되면(우리는 일주일 동안 버닝 을 했다), 이 스피커는 훌륭한 성능을 보인다. 활 기차고 섬세하며 뭐랄까, 그냥 재미있다. 프린 스의 ‘1999’를 들어보면 ‘Eclipse’로 좋은 시간을 보내는 데는 아무 문제가 없음이 확실해진다. 


리듬 트랙에는 탄력과 어택감이 넘쳐났고 섬 세함이 깃든 고역은 귀에 거슬리는 소리를 내지 않았다. 프린스의 보컬은 탄노이의 부드럽고 섬세한 중역대를 만나서도 여느 때처럼 변덕스럽게 들렸다. 

행동에 돌입하다 


홀스트의 ‘Jupiter’로 바꿔도 ‘Eclipse Three’는 여전히 인상적이다. 스케일은 아주 크며, 곡의 매우 광활한 다이내믹 레인지도 확신에 차서 잘 표현해준다. 


여러분이 돈을 좀 더 써서 어워드 수상작인 Q어쿠스틱스 ‘3050(£500)’ 같은 제품 을 들여놓는다면 보다 밑으로 내려가는 저역과 음악에 대한 통찰력, 곡 해석에 관한 위엄을 맛 볼 수 있다. 


그러나 300파운드라는 가격대에서 우리는 이보다 더 좋게 들리는 다른 경쟁작을 본 적이 없다. 


음조로 보자면 이 스피커가 아주 특별할 정도 로 순결한 음색은 아니지만, 이는 이 가격대에서 전혀 예상 못한 것은 아니다. 


대신에 이 스피커 는 다양한 키트와 잘 어우러지기에 충분한 대역 밸런스와 스무드함을 갖췄다. 이러한 수더분함 이야말로 저예산 스피커의 필수 덕목이다. 


우리는 또 탄노이의 이 스피커가 디테일을 살 뜰히 챙기는 능력, 그리고 복잡하게 얽혀 들어가 는 대목에서도 결코 우왕좌왕하지 않는 모습에 감탄했다. 음의 가닥 추림도 확실했고 음량이 올라갈 때에도 여전히 침착했다. 


꼭 필요한 것만 갖췄지만 가격 대비 성능은 충분히 즐길 만하다. 


힘의 타워 


이 타워형 스피커는 완전하지는 않다(우리가 들어본 다른 경쟁작들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즐 겁고 정보량이 풍부하며 셋업과 매칭이 쉬운 스피커다. 


이는 이 가격대에서는 매우 중요하다. 지금 이 시점에서, 저예산 플로어스탠딩 스피커 에 관한 한 ‘Eclipse Three’는 최고의 스피커 중 하나다. 탄노이가 대단한 일을 해냈다. 


WHAT HI-FI? 평가 


평점 ★★★★★


소리 ★★★★★

기능 ★★★★★

마감 ★★★★


총평 괜찮은 저예산 플로어스탠딩 스피커가 최근 너무나 드물었다. 이 탄노스 스피커는 최근 우리가 들어본 것들 중에서 가장 다재다능하다. 


문의처 (주)사운드솔루션 02)2168-4525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