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밀도 높이는 PHA로 물광톡스 효과까지!

조회수 2020. 1. 14. 22:51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매끈하고 촉촉한 수분광 피부를 위해 뜨겁게 떠오르고 있는 신흥강자 PHA에 주목하자.

AHA, BHA와 PHA의 상관관계

필링이나 각질 제거 기능을 지닌 제품에서 많이 언급되어온 AHA와 BHA는 익숙하다. 하지만 PHA는 생소하다. PHA란 폴리하이드록시산(Poly Hydroxy Acid)의 축약어로, 흔히 알고 있는 성분인 아하(AHA)를 피부에 적용시킨 네오스트라타(Neostrata)에서 만든 신세대 하이드록시산 성분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추측할 수 있는 한 가지. PHA도 결국 기존 성분과 별반 다르지 않은 각질 제거 성분이지 않을까? “지성 피부의 각질 제거에 도움을 주는 BHA 성분과는차이가 있어요. 수용성 각질 제거 성분으로 분자 구조가 크기 때문에 피부 자극을 최소화해 각질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라는 것이 리더스피부과 김제강 원장의 답변. PHA가 AHA나 BHA와 같이 표피 박피에 작용하는 성분은 맞지만 BHA와 다르고, 분자량이 작은 AHA보다 피부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 자극이 최소화돼 민감한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그러고 보니 PHA가 함유된 제품들은 입을 모아 저자극, 마일드, 편안한 사용감을 강조한다. 피부 표면에 탈락되지 못한 묵은 각질을 깨끗하게 제거해 매끈한 피부결로 만들고, 피부를 최상의 컨디션으로 만들어주는 게 PHA의 주요 효과다. 피부가 햇빛에 노출되면 피부 민감도가 높아지는 AHA, BHA와 달리 광과민 증상을 유발하지 않아 민감한 피부는 물론 모든 피부 타입이 자극 걱정 없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성분이다.

PHA의 또 다른 이름, 물광톡스

PHA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다 보니 유난히 ‘물광’이란 단어가 자주 눈에 띈다. ‘각질 제거 성분이 웬 물광?’ 쉽게 매칭되지 않는 두 단어의 조합에 궁금증이 깊어갈 때 즈음 비주얼 코스메틱 BM 서수민의 명쾌한 설명에 무릎을 탁 칠 수 있었다. “PHA는 각질 제거 성분이 아닌 애초부터 보습 성분으로도 함께 불리던 성분이에요. PHA 자체가 수용성 성분이라 수분을 끌어당기는 특성이 있죠. 수분과 결합하는 능력이 다른 각질 제거 성분보다 10배 이상 높아 피부 속 수분 공급을 원활하게 해줘요.” 피부 표면을 정돈해주는 동시에 즉각적으로 수분을 충전해 안색을 밝혀 ‘물광 나는 피부결로 관리해준다’ 하여 물광톡스라는 애칭으로 언급된다는 이야기다. PHA 성분을 장기적으로 사용하면 피부 속 수분 보유 능력이 높아질 수 있다고 그녀는 덧붙인다. 뿐만 아니라 자외선과 열에 의해 콜라겐과 탄력섬유를 파괴시켜 노화를 촉진하는 MMP 효소를 억제시키고, 활성산소를 흡착하여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항산화, 항노화 케어를 기대할 수 있다. 이만하면 각질 제거제라는 명칭보다 멀티케어 성분이라는 말이 더 적합하겠다.

밀도 케어 돕는 PHA 스킨케어 궁합

최근 스킨케어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밀도 케어에 PHA 성분이 직접적인 효과를 제공하지는 않는다. 단, 밀도 케어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결정적인 도움을 주는 필요충분조건임은 분명하다. 피부 표면의 과도한 각질을 정돈하고, 수분을 공급해 피부 바탕을 견고하게 다잡아 한층 촘촘하고 탄성 넘치는 피부를 구현한다. “진피 내의 콜라겐, 탄력섬유, 히알루론산 성분이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요소들인데, 일광 노출 및 노화에 의해 분해되어 피부 탄력이 저하되고, 주름 처짐이 발생하게 됩니다. PHA는 이들을 분해하는 데 관여하는 단백질 분해 효소 MMP를 억제하고, 진피 내 교원세포를 활성화해 피부 밀도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성분이죠”라고 리더스피부과 김제강 원장은 강조한다. 더불어 다른 레이저 치료의 전후 처치 과정에 PHA 성분을 이용하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도 한다. 그렇다면 PHA 성분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스킨케어 궁합은 무엇일까? PHA가 순한 성분이라 모든 피부 타입에 적합하지만 극도로 민감하고 예민한 피부라면 PHA 토너부터 사용해보기를 추천. 화장솜에 묻혀 닦아내는 ‘닦토’보다 손으로 흡수시키는 ‘흡토’법을 권장한다. PHA와 상극인 성분은 별도로 없지만 물리적으로 자극을 주는 제품은 함께 사용하지 말 것. PHA 성분이 이미 각질을 탈락시킨 상태에서 추가적으로 자극을 가하면 피부가 탈 날 수밖에 없다. 수분을 끌어당기는 성질이 있으니 보습이나 수분 제품과 함께 사용하면 피부 안팎으로 촉촉함이 차오르는 수분광 피부로 가꿀 수 있다.

ITEM LIST

1 비주얼 핑크알로에 글로우 파하 워터

각질 제거와 유수분 밸런싱, 진정, 수분 관리를 동시에 구현하는 마일드한 필링 토너. 180ml 2만9000원.


2 엘리자베스아덴 프리베이지 프로그레시브 리뉴얼 트리트먼트

매끈하고 눈부신 광채 피부로 가꾸는 4주 프로그램. 10ml×4 23만원.


3 로하셀 3.5 세븐-필 세럼 마스크

피지, 결, 모공을 1분 만에 케어해주는 워시오프 타입의 홈 필링 세럼. 50ml 3만5000원.


4 아이소이 파하 퍼스트 토너

묵은 각질과 노폐물을 제거하고, 피부 수분 장벽을 강화시킨다. 210ml 1만8800원.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