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서울대학교병원

COVID-19, 가정에서 안전하게 만성질환자 건강 관리하기

2,87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2020년은 COVID-19 환자의 지속적인 발생으로 불안 속에서 마스크와 함께 살았던 한 해였는데요. 특정 기저 질환이 있는 모든 연령의 성인은 COVID-19에 감염될 경우, 중증 질환(입원, ICU 입원, 삽관, 기계적 환기 또는 사망)의 위험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다음의 만성질환 혹은 의학적 상태에 있는 분들은 COVID-19로부터 더욱 안전하게 건강관리를 하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만성신장질환
만성 폐쇄성 폐질환
심부전, 관상동맥질환 또는 심근병증과 같은 심장질환
장기이식으로 인한 면역저하
비만
임신
겸상적혈구 질환
흡연
제2형 당뇨병

출처gettyimagesbank

만성질환이 있는 환자는 COVID-19와 같은 감염병이 도는 시기에는 매일 건강 모니터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열, 기침,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없는지 확인하고, 증상이 있는 경우 체온을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온을 측정할 때는 운동 후 30분 이내에 또는 타이레놀 등과 같이 체온을 낮출 수 있는 약을 복용한 후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gettyimagesbank

COVID-19에 걸릴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이 많은 곳을 피하고 사람들과 접촉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죠. 또한 만성질환자와 함께 사는 사람들 역시 COVID-19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과 밀접하게 그리고 오래 접촉할수록 COVID-19에 감염될 위험이 높아집니다. 그러나 모든 만남을 피할 수는 없으므로 외출할 때에는 가능한 한 최소 60 % 알코올이 함유된 손 소독제를 준비하세요. 그리고 모두 아시겠지만, 마스크를 착용하고 외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성질환이 있는 환자들의 치료는?

만성질환이 있는 환자들은 지속적으로 치료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의사와 상의하지 않고 치료 계획을 변경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COVID-19로 인해 외출이 어려워지는 상황에 대비하여
미국 CDC에서는 최소 30일 분량의 처방약 및 비처방 약품을 보유하는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가능한 경우, 병원 및 약국의 방문을 줄이기 위해 처방약을 추가 처방(30 일 이상) 받는 것에 대해 의사와 상의해 보세요. COVID-19로 인해 기존에 진단받은 만성질환의 악화로 인한 응급치료를 받는 것을 지연하지 마세요.

출처gettyimagesbank

만성질환자들은 감염병 유행 기간 동안 건강 유지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노인을 포함해 중증 질병의 위험이 높은 만성질환자들은 인플루엔자 및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암 검진과 같은 건강검진 서비스를 유지에 대해서는 담당 의사와 상의하여 결정하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또한,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해 신체활동을 유지하고 건강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꼭 기억하세요.


길어지는 COVID-19 시대, 좀 더 건강하고 안전하게, 우리 모두 건강을 지켜내 보아요. 


* 위 자료는 서울대학교병원의 소중한 자산입니다. 무단으로 사용 시, 저작권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 제공된 의학정보는 일반적인 사항으로 개개인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합니다.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반드시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여 상담받으시길 바랍니다.

인물소개
  • by. 강은교 공공진료센터 교수
    울산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 현재 서울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진료교수로 재직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