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안전한 예방접종법

조회수 2020. 10. 31. 11:3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질병 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가 예방접종입니다. 올해는 COVID-19 유행으로 매년 시행되던 독감 예방접종의 중요성이 일찍부터 강조되고 있습니다. 

독감 예방접종은 대부분 독감 유행 시작 전, 11월 중순까지 우선 시행합니다. 환절기 감염병, 뇌혈관질환 위험이 높은 시기에 백신을 맞습니다.

기저질환이 있거나 환절기마다 감기 몸살을 겪은 경험이 있는 분은 예방접종 전후 좋은 컨디션을 유지해야 합니다. 그래야 몸에 인위적으로 항원을 넣은 상태에서 생기는 면역반응을 잘 견뎌내고, 접종 후 생기는 이상 반응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할 점!

열이 난다고 해서 독감 백신 접종이 금지되지는 않지만, 급성질환으로 약물치료 중이거나, 면역력이 떨어질 만큼 체력이 떨어진 상태에서는 예방접종을 피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특히 고혈압과 당뇨, 이상지질혈증, 부정맥 등 심뇌혈관질환 위험이 높은 분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백신 접종을 하지 않더라도 체력이 바닥나는 상태에서는 환절기 심뇌혈관질환 위험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고령자에서 체력이 바닥나는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날 때는 백신 접종을 2~3일 미루고, 체력을 증강한 후 예방접종을 시행하는 것이 더 좋겠지요?

어떻게 해야할까요?

고령자의 체력이 떨어지면 우선 집에서 1~2일 휴식을 늘려봅니다. 이때 채소 섭취를 조금 줄이고 고기, 생선을 포함해 열량 섭취를 조금 늘립니다. 평상시보다 신체 활동량을 절반 정도로 줄여 힘을 비축합니다. 체력이 회복되면 의욕이 생기고 기분이 좋아지는 변화가 생깁니다.


백신 접종 후에는 아주 드물게 급성 과민반응(아나필락시스)으로 호흡곤란이 일어날 수도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백신 접종 후 20~30분 정도 의료기관에 머문 후 귀가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백신 접종 부위에 통증, 발작, 가려움증, 붓기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때는 냉찜질이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2~3일 후 좋아지지만, 점점 컨디션이 나빠지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의료기관을 방문해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백신 접종 후 면역반응이 일어나는 시기에는 몸에서 에너지원이 조금 더 필요하므로, 고령자의 경우 2~3일 동안 목욕과 과음은 피하시고, 운동, 외출 등의 활동량을 줄이시고 경과를 관찰하시는 것이 적절합니다.


* 위 자료는 서울대병원의 소중한 자산입니다. 무단으로 사용 시 저작권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 제공된 의학정보는 일반적인 사항으로 개개인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합니다.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반드시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여 상담받으시길 바랍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