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서울대병원 교수가 알려주는 녹내장의 모든 것!

조회수 2020. 7. 9. 09:04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녹내장은 시력 저하뿐만 아니라 심한 경우, 실명까지 이르게 하는 질병입니다. 최근에는 젊은 2~30대에서 녹내장이 발견되는 경우도 많은데요. 녹내장은 눈동자의 색이 녹색으로 변하는 질병일까요? 3대 실명 질환(나이관련황반변성, 녹내장, 당뇨망막변증) 중 하나인 녹내장은 무엇이며 위험요인과 건강 보조 식품이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지, 녹내장에 대한 궁금증을 안과 정진욱 교수가 풀어드립니다.


Q) 녹내장은 무엇인가요?

A) 녹내장은 시신경에 이상이 생기면서 시야가 점점 좁아지고 결국 시력까지 떨어지는 질환입니다. 눈이 물체를 인식하는 과정은 물체에서 나오는 빛이 투명한 각막과 수정체를 통과하여 안구 뒷부분의 망막 신경조직에 상이 맺히면 이 정보가 시신경을 타고 뇌에 전달됩니다. 이 중 시각 정보를 뇌로 전달하는 시신경이 나빠져 발생하는 질환이 녹내장입니다.


Q) 안압이 녹내장을 유발하나요?

A) 맞습니다. 녹내장 발생의 주요 위험 인자가 안압입니다. 높은 안압이 시신경을 손상시키며 이로 인해 시야가 좁아집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안압이 정상 범위에 속하지만, 녹내장이 생기는 정상 안압 녹내장도 많이 있습니다.

Q) 정상 안압인데 녹내장이라고요?

A) 아시아권 국가에는 안압이 정상 범위에 있지만, 녹내장이 생기는 정상 안압 녹내장이 매우 많은데요. 안압을 지탱하는 시신경 구조가 약할 경우, 정상 안압에서도 시신경이 계속 나빠질 수 있습니다. 안압 외에도 취약한 시신경 구조, 시신경 혈액 순환 장애 등이 녹내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Q) 녹내장의 증상은?

A) 녹내장 초기에는 시신경이 손상을 받고 보통 시야 장애가 주변부에서부터 조금씩 생깁니다. 그래서 녹내장 초기에는 시야 장애를 느끼지 못하고 진행돼서 오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Q) 스마트폰은 녹내장의 위험요인인가요?

A) 스마트폰을 장시간 가까이 두고 특히, 주변이 어두운 곳에서 고개를 숙이거나 엎드린 자세에서 스마트폰을 보는 것은 안압을 올리는 위험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볼 때, 중간에 휴식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미세먼지는 녹내장의 위험요인인가요?

A) 미세먼지가 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공기 중에 있는 미세 입자들이 눈에 닿으면 녹내장뿐만 아니라 각막질환, 결막질환, 건성안(안구건조증)의 발생 비율이 올라갈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영국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 연구팀에 따르면 미세먼지가 많은 지역 상위 25% 내에 사는 사람이 미세먼지가 적은 지역 상위 25%가 사는 사람에 비해 녹내장 발생 위험도가 최소 6% 높다고 하였습니다. 이런 결과를 보면 아직 어떤 이유 때문인지는 모르지만, 미세먼지가 시신경에 나쁜 영향을 미치거나 시신경에 염증이나 직접적인 손상을 미치는데 관여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많은 연구가 필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Q) 녹내장 발견을 위한 진단 방법?

A) 기본적으로 시력과 안압을 검사하시고요. 녹내장 진단을 위해 중요한 '안저검사'가 있습니다. 안저검사는 눈 속에 있는 망막과 시신경을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안저검사와 시야 검사를 통해서 환자의 시신경에 손상 부분이 있는지 시야는 정상 범위에 있는지 시야가 나빠지진 않았는지를 평가합니다.


Q) 녹내장 치료하면 발병 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나요?

A) 녹내장은 시신경이 나빠지는 증상으로 한번 손상이 된 시신경을 되살리기 어렵습니다. 녹내장은 치료를 안 하고 가만히 두면, 시신경은 계속 나빠지기 때문에 가능한 녹내장 진행속도를 최대한 늦추고 유지, 관리하는 게 녹내장 치료의 핵심입니다.


Q) 운동을 너무 많이 하면 안압이 높아지나요?

A) 걷기, 달리기, 등산과 같은 운동은 녹내장뿐만 아니라 몸 건강을 위해 도움이 되죠. 하지만 녹내장이 있으신 분들은 얼굴이나 상체에 힘이 들어가는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립니다. 예를 들어, 물구나무서기, 견상자세 등을 오랜 시간 하면 안압을 올릴 수 있습니다.

Q) 녹내장의 예방법?

A) 예방도 중요하지만, 조기진단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시야 손상이 있지만, 본인은 잘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40세 이상 일반 성인분들은 1년에 적어도 한 두 차례 정도는 정기적으로 안과 검진을 받기를 권장합니다. 녹내장 가족력이 있거나, 근시, 또는 다른 위험 요인이 있는 분들은 조금 더 이른 나이에 안과 정기검진을 받으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Q) 눈에 좋다고 알려진 식품과 건강 보조 식품은 눈 건강에 정말 도움이 되나요?

A) 눈 영양제, 눈 보조식품, 항산화 성분이 많은 약재 등이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거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녹황색 채소, 과일 등을 많이 섭취하고 비타민이나 경우에 따라서는 루테인 성분이 들어가 있는 것은 녹내장뿐만 아니라 눈 건강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영양제를 적절히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도움 말씀: 서울대학교병원 안과 정진욱 교수

다이어트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으신 분은 서울대병원tv 건강톡톡 녹내장 편을 참고해주세요!

* 위 자료는 서울대학교병원의 소중한 자산입니다. 무단으로 사용 시, 저작권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제공된 의학정보는 일반적인 사항으로 개개인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합니다.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반드시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여 상담받으시길 바랍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