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서울대학교병원

유행 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을 위한 생활수칙

8,01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우한 폐렴)이 확산되면서 우려감이 커지는 요즈음입니다. 중국에서 발생하는 폐렴의 원인 병원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알려져 있으며 증상은 발열 및 호흡기 증상(기침, 인후통 등)이 주로 나타납니다.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은 2020년 1월 28일 13시 기준으로 확진 환자 4명, 조사 대상 유증상자 15명인 상태이나 정확한 치명률은 알려져 있지 않아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해 알려진 치료제는 없으며 예방할 수 있는 백신도 아직 없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동물 및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는 바이러스로 이 중 4종은 주로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와는 다른 종류로 박쥐 유래 사스 유사 바이러스와 89.1% 일치하는 것이 염기서열 분석을 통해 확인된 상태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특이검사법은 개발 중이며 판코로나바이러스 검사법과 염기서열분석으로 진단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해 질병관리본부는 [경계] 수준에서 중앙방역대책본부를 가동하고 환자감시체계 및 의심 사례에 대한 진단검사, 환자 관리를 강화하는 등 비상대응체계를 확대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개인의 위생과 면역력이 질병 예방에 매우 중요하므로 개개인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수칙을 숙지하고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특히 손 씻기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만큼, 질병 예방을 위한 가장 쉽고도 확실한 방법입니다. 손은 일상생활 중 세균 및 바이러스와 가장 많이 접촉하는 부위입니다. 오염된 손으로 눈이나 코, 입을 만질 경우 이를 통해 바이러스가 쉽게 체내로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바르게 손을 씻는 방법을 꼭 알고 있는 것이 좋겠습니다. 

※손 씻는 방법

① 손을 물에 적시고 비누를 충분히 묻혀 손바닥을 마주 대고 문질러 손바닥을 닦습니다.
②한쪽 손바닥을 맞은편 손등 위에 얹어 손등을 닦고 깍지를 끼고 손가락 사이를 비빕니다.
③손가락끼리 깍지 끼듯 마주 잡고 손톱을 닦습니다.
④한 손으로 반대쪽 엄지손가락을 감싸듯이 잡고 돌려주면서 문지릅니다.
⑤손끝으로 다른 손의 손바닥을 문질러 손톱아래를 닦습니다.
⑥흐르는 물로 헹굽니다.

*위 자료는 서울대병원의 소중한 자산입니다. 무단으로 사용시 저작권법에 의해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제공된 의학정보는 일반적인 사항으로 개개인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합니다.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반드시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여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