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PHM ZINE

아웃도어가 내부로 들어왔다!

외부 공간을 내부로, 내부 공간을 외부로. 멋진 크로스 오버의 호주 주택

27,25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90년대 후반 지어진 주거 지역에 있는 한 호주 주택으로 외관은 구형 디자인이다. 


하지만 2010년에 주인을 바뀌면서 리노베이션을 실시했고 그 결과 외관과는 다르게 모던 하면서도 따뜻하한 내부와 외부 공간이 뒤섞인 독특한 구조의 멋진 공간을 가진 집이 되었다. 


서호주 Perth 지역에 위치한 전형적인 외관을 가진 그렇지만 전혀 전형적이지 않은 내부로 만들어져 있다. 




외부는 Classical, 내부는 Modern

서양은 House Party 가 일반화되어있다. 주말에는 시티에서 밤새워 놀기도 하지만 친구나 가족들을 불러 함께 식사하며 대화를 나누는 문화가 일상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래서 거실과 베란다 등 모두가 함께 즐기고 놀 수 있는 공간에 신경을 더 신경 쓰게 된다. 이 오래된 호주 주택도 리노베이션을 통해 함께 어울리는 공간에 많은 신경을 썼다. 


클래식컬한 엔트리웨이를 지나 내부로 들어가면 방금 지나 온 외관의 집이 맞나 싶을 만큼 정반대의 공간이 펼쳐진다.


Open Plan 의 키친과 다이닝룸은 방문자의 시선과 선입견을 사로잡기 부족함이 없다.  

블랙과 화이트를 적절하게 섞어 모던하면서고 스페이셔스한 오픈 공간을 만들어 냈다.


특히 주택 뒤쪽에 위치한 덱 (DECK)을 넓고 안락한 분위기로 만들면서 밤낮 관계없이 가족 친구들과 편안하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공간으로 완성했다. 



엔트리는 원형 그대로를 유지했다. 리노베이션 과정에서도 엔트리 부분을 바꾸는 것에 대해 많은 논의가 있었지만 큰 변화 없이 그대로 두기로 했다. 


우든 플로어도 표면 처리만 다시 했을 뿐 기존 바닥재를 그대로 사용했다.  

결과적으로는 원형을 보존한 것이 뜻밖에 선물을 받을 때처럼 방문자들에게 큰 놀라움과 강한 인상을 주는 효과를 만들었다.




내부 공간으로 들어온 Deck과
외부로 나간 Living Area

엔트리를 지나 안으로 들어오면 놀라운 공간이 펼쳐진다. 내부와 외부의 경계가 허물어진 리빙공간과, 주방, 다이닝 공간이 오픈 공간에 멋지게 배치되어있다.


블랙 베이스에 화이트 워크탑을 가진 큰 아일랜드가 이 오픈 공간의 중심에서 각각의 공간을 나누어 준다. 


화려하지 않고 세련된 모던 스타일의 아일랜는 바닥 칼러와 통일하여 공간 전체의 통일감을 확고하게 만들었다. 


현대 트랜드는 공간에 따라 벽을 사용하여 나누는 종전의 방식 대신 넓게 트인 공간을 그 기능에 맞는 가구 배치와 러그로 나눈다. 그러면서 모든 공간에서 소통이 막히지 않도록 유도했다.  


독특하고 또 핵심인 이 호주 주택의 공간 활용 방법은 카우치가 위치한 리빙 공간에 있다.  

리노베이션 이전, 그러니까 카우치 뒤쪽 창이 위치한 공간까지 사실은 실내 공간이었다.


그런 공간을 벽을 허물고 절반에 가까운 공간에 덱(Deck)을 설치하여 아웃도어 리빙 공간으로 만들었다.  


이때 일반 도어나 창이 아닌 이클립스식 도어를 설치하여 공간을 나누고 합쳐 공간의 개념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킴과 동시에 단열문제 또한 깔끔하게 해결했다.  


외부 레저 공간의 확장 개념이지만 실제 사용한 공간은 내부 공간의 일부이기에 놀라운 공간 활용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근래 한국의 주택 트렌드로는 '함께 하는 공간' '놀이 공간' '쉼의 공간'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정해진 공간에서 어떻게 자신의 니즈를 최대한 반영하는가가 주택 설계의 핵심이다. 


이 호주 주택의 내외부 공간 활용 방법이 많은 주택 신축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활용법이 되기를 바라본다. 



* phm ZINE을 통해 전체 기사와 도면, 그리고 갤러리 보기로 더 선명하고 많은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사 전문 : 내부와 외부 공간의 크로스오버. 새로운 공간 활용 방식의 호주 주택 (클릭) 


ⓒ phm ZINE 기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합니다.  


문의  

[contact@phmkorea.com]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