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PHM ZINE

겨울에도 큰 창의 집을 짓는 미국 주택

겨울 단열 걱정없는 큰 창. 캘리포니아 노든 지역 Troll Hus

95,28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스키를 즐기는 가족이 스키장 근처에 만든 집으로, 가족 구성원 모두의 생활을 재충전하는(Retreat) 장소로 4계절 모두 사용한다고 한다.


겨울이 긴 미국 캘리포니아, 노든(Norden)에 위치한 이 주택은 생활하는 동안 따뜻하고 안락한 공간을 제공하는 데 집의 초점이 맞춰져 있다.


국내는 추운 겨울을 대비해 주택을 설계한다. 많은 가족이 이에 대한 대비를 빠짐없이 요구한다.


국내보다 겨울 온도는 높지만 겨울이 긴 노든 지역의 이 집을 통해, 겨울을 나는 주택으로써 어떤 차이와 공통점이 있는지 네 번째 해외 겨울 주택 시리즈를 들어가 본다.



이 주택은 Troll Hus이라 이름으로 불린다. Mork-Ulnes Architects에서 제작한 것으로 숲이라는 자연에 묻혀있지만 모던한 느낌이 강하다.


Troll Hus는 콘크리트 기초에 목재를 통해 내외부를 마감했다. 익스테리어는 블랙 타르(Tar) 코팅(Tar-treated wood)하고, 숲이 주는 부드러움과 따뜻함을 내부와 연결하는 방법으로 스칸디나비안 스타일로 인테리어했다.



따뜻한 집, 숨은 장치는 큰 창이다

스키를 즐기기 위해 겨울에 맞게 제작된 주택이지만 여름에도 즐길 수 있도록 부분적으로 루프 페티오를 만들고, 에너지 효율과 내부 온도를 지키기 위해 히팅 시스템이 중요했다.


이 히팅 시스템은 특정 기계적 장치를 사용한 것은 아니다. 태양광과 창이 큰 역할을 하도록 설계했다.




큰 창, 왜 위험하게 받아들이게 되었을까?

외국에 비해 국내 주택은 한 벽면을 다 사용하는 큰 창은 쉽게 볼 수 없다. 이런 큰 창은 집 전체를 추위에 노출한다고 생각한다.


아파트 단지에서라면 맞는 이야기다. 직접적으로 태양광이 닿지 않는 국내 아파트 현실에서는 사용하기 쉽지 않은 디자인이다.


아파트 생활이 60%가 넘다 보니, 사람들 머릿속에 큰 창은 단열 취약이라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된 것이다.



그러나 단독주택은 아파트가 아니다

그러나 일반 단독 주택에서는 다르다. 단독 주택은 아파트가 아니다. 자연광과 창을 잘 활용하면 단열에 심각한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비슷한 계절을 가지고 있는 서양 국가에서 큰 창의 주택을 쉽게 볼 수 있다는 것이 단열에 문제가 없다는 것을 대변해 주는 부분이다.


미국 노든 지역의 이 Troll Hus도 긴 한 면 전체를 창으로 마감할 수 있던 것도 주변 환경과 자연광의 역할 때문이다.



여기에 내부를 목재로 마감한 것도 중요한 요소다. 목재는 콘크리트에 비해 열전도율이 낮다. 열을 머금고 유지하는 시간이 콘크리트에 비해 5-6 배가량 길다. 


그만큼 실내 온도 유지와 에너지 효율 면에서 큰 이점이 된다.


여기에 목재 자체가 주는 감성적인 부분이 더해져 더욱더 아늑한 실내 공간 연출이 가능해진다.



* phm ZINE을 통해 전체 기사와 도면, 그리고 갤러리 보기로 더 선명하고 많은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rchitects

: Mork-Ulnes Architects

Photos

: Bruce Damonte

ⓒ phm ZINE 기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합니다. 기사의 모든 콘텐츠를 본 건축 회사로부터 국내 저작권을 확보한 콘텐츠입니다,


문의

[contact@phmkorea.com]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