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노써치

온수매트는 어떤 기준으로 골라야 할까?

나한테 딱 맞는 온수매트 고르는 법

17,67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침대나 바닥을 따뜻하게 해주어 편안한 잠자리를 도와주고, 난방비도 절감시켜 주는 온수매트를 구매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매년 새로운 제품이 나오고 종류도 너무 많아 어떤 제품을 사야 할지 고민이 되기도 합니다.

우리 집에 딱 맞는 온수매트는 어떻게 골라야 할까요?

노써치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순환방식

온수매트를 구매하려면 먼저 순환방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온수매트가 따뜻해지려면, 보일러(온수매트 본체)에서 데워진 물을 매트 안의 물관으로 순환시켜 주어야 합니다.


이 물을 순환하는 방식에 따라 자연순환식과 모터순환식으로 나뉩니다.


일반적으로 모터순환식이 조금 더 고가이며, 최근에는 모터순환식 제품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예열시간

모터순환식 10분 이하
자연순환식 10~20분 이상

자연순환식은 데워진 물과 차가운 물의 온도차에 의해서 물이 섞이는 방식이고, 모터순환식은 모터의 힘으로 물을 강제로 밀어내서 순환시키는 방식입니다.

자연순환식은 바로 따뜻하게
사용하기에는 어려움

따라서, 모터순환식 10분 이내에 예열이 되는 반면, 자연순환식은 따뜻한 물을 전달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며, 매트 전체의 온도를 균일하게 유지하는 데에 불리합니다.

제품에 따라 20분 이상 걸리는 경우가 있어, 사용하기 전에 미리 작동시켜 두는 것이 좋습니다.

소비전력

자연순환식이 모터순환식보다
3~5천원 정도 전기요금이 더 나옴

두 방식 모두 목표 온도 도달 시에는 전력 사용량이 줄어들어 실제 소비전력은 표시된 소비전력 대비 50~60% 수준입니다.

다만, 모터가 있는 방식이 더 많은 전력을 소모할 것 같지만  자연순환식은 물이 섞이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열 손실이 높아 모터순환식 대비 소비전력이 높습니다. 

하루 8시간씩 한 달을 사용한다고 가정 시, 250W 모터순환식의 경우 7천원 정도, 400W 온수매트는 1.1만원 정도의 전기 요금이 발생합니다.

내구성

자연순환식이 수명이 짧고
소음도 거슬리는 편

자연순환식은 예전에 사용하던 초기 보일러와 비슷한 원리로, 구조상 더 높은 열과 압력에 노출되어 상대적으로 경화나 변형되기가 쉽습니다.

제품에 따라 또는 사용 관리를 잘해서 오랫동안 고장 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많지만, 상대적으로 고장률이 높고 수명이 짧은 편입니다.

온수매트에 대한 고장 후기도 대부분 자연순환식 제품의 사례입니다.

자연순환식은 물소리가 들리는 편

또한, 자연순환식의 경우 압력차에 의해 발생하는 물 끓는 소리, 물 출렁이는 소리 등이 나기도 합니다.

모터순환식이 처음 출시되었을 때에는 모터 소음이 커서 불편했지만, 최근에는 대부분 저소음 모터를 탑재해 일반 백색가전 수준의 소음으로 거의 들리지 않습니다.

2
용도&크기
침대 vs 바닥

침대에는 슬림형 일반매트,
바닥에는 쿠션형 카페트매트를 추천

온수매트를 어느 곳에서 사용하느냐에 따라

1) 침대 위에 놓고 쓰는 일반매트

2) 거실/바닥에 놓고 쓰는 카페트매트

3) 침대/바닥 겸용 가능한 제품으로 나뉩니다.

침대용의 경우 두께가 얇고 면 등의 부드러운 소재, 바닥용의 경우 쿠션감이 있고 장판 같은 소재, 겸용의 경우 침대용과 비슷한 소재에 두께는 조금 더 두껍습니다.

두꺼운 카페트 매트를 침대에서 사용하면 매트리스의 쿠션감을 느낄 수 없고, 침대용 얇은 슬림매트를 바닥에서 사용하면 사용 중 밀리기 때문에 용도에 맞춰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대 및 바닥의 크기에 맞춰서 선택

제조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침대용은 세로 길이는 180cm ~ 210cm 정도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사용하는 인원수에 따라 가로 길이의 차이만 있으며 80~110cm 이하이면 1인용, 140~160cm 이하이면 2인용 그 이상은 3인 이상 사용 가능한 바닥용으로 구분됩니다.

최근에는 2인용과 바닥용 중간 사이즈인 160~170cm 정도의 2.5인용 제품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1인용은 싱글, 2인용은 더블, 2.5인용은 킹사이즈 침대 크기와 비슷하므로, 사용하는 침대 사이즈에 맞춰서 선택하면 됩니다.

커버분리

커버분리형이 세척 및 관리에 유리

땀, 이물질 등이 묻거나 특히 아기방에서 사용할 때 세척이 필요한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하지만 일반형은 매트 위를 털어내거나 닦는 정도만 청소가 가능하기 때문에

매트를 덮을 수 있는 커버가 별도로 제공되며, 물세탁을 통해 청결하게 사용할 수 있는 커버 분리형 제품을 추천합니다.

가격은 커버 분리형이 2~5만 원 정도 높지만 세척 편의로 만족한다는 후기가 많습니다.

분리난방

추위를 덜 타는 사람과 사용한다면
개별온도 조절+분리난방 제품을 권장

온수매트 사용을 꺼리는 분과 함께 사용(추위를 덜 타는 남편과 추위를 많이 타는 아내)해야 한다면 한쪽에만 난방을 할 수 있는 분리난방 기능이 유용합니다.

분리난방과 개별온도조절은
다른 기능

분리난방 기능을 좌/우 개별 온도 조절이 가능하다고 착각하고 구매하여 후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분리난방은 필요한 경우 좌/우 한쪽만 틀 수 있는 기능일 뿐 양쪽 모두 튼 상태에서 개별 온도 조절은 불가능합니다.

개별 온도 조절 기능이 필요하다면, 반드시 분리난방이 아닌 개별 온도 조절 기능을 별도로 확인해야 합니다.

개별 온도 조절 기능은 부부가 함께 사용하는 경우 만족도가 높아 추천하는 기능입니다.

3
부가기능
안전기능

5대 안전 기능은 선택이 아닌 필수
대부분 제품이 기본으로 갖추고 있으니
구매 전 체크

온수매트는 물을 가열하는 보일러가 있으며, 신체와 밀착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안전성을 더 중요하게 봐야 합니다.

꼭 필요한 안전기능은 동파방지, 수평안전, 과열방지, 자동전원차단, 수위센서 5가지로 볼 수 있는데,

동파방지는 보일러 팽창을 방지, 수평안전은 누전 차단, 과열방지, 자동전원차단, 수위센서는 화재를 방지할 수 있는 필수 기능입니다.

대부분의 제품이 이 기능들을 갖추고 있지만 구매 전 한번 더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가기능

타이머, 버튼잠금 기능 정도를 추천
이 외의 기능은 선택사항

취침 시 시간을 예약하여 자동으로 꺼지게 하는 타이머 기능과 집안에 아이가 있는 경우 오작동을 방지할 수 있는 버튼잠금 기능은 유많은 사용자들에게 만족도가 높은 기능입니다.

고여있는 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내부의 청결이 걱정되는 경우 클린필터나 살균모드가 있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온수매트는 부가기능에 따라 가격차이가 많이 발생하므로 꼭 필요한 기능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써치가 추천하는
온수매트도 확인해보세요!

온수매트 고민에 도움이 되셨나요?


노써치는  

가전제품 비교/추천 서비스입니다.   


노써치 홈페이지와 유튜브에서

가전제품 관련 다양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