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 본문
전자레인지 구입 시 가장 중요하게 확인해야 할 스펙 중 하나는 용량(ℓ)입니다. 하지만 용량만 보고 덜컥 구입했다가 생각보다 작은 크기에 후회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는데요.
큰 용량의 전자레인지 제품을 구입했는데 '크기'가 생각보다 작아 후회한다? 왜 그런걸까요? 그렇다면 용량이 아닌 어떤 부분을 확인해야 할까요?
노써치와 함께 전자레인지 용량/크기 선택 시 따져봐야 할 부분을 알아보겠습니다.

용량이 아닌 조리실 크기를 확인
전자레인지의 용량은 20L 미만의 소형, 20~23L 중형, 24L 이상의 대형으로 구분됩니다.
판매되는 제품 중 20~23L의 중형제품이 가장 많으며, 그 이상의 크기는 가격이 30~40% 비싸집니다.
용량은 조리실 내부의 부피를 의미하는 것으로 용량이 클 수록 한번에 더 많은 양의 조리가 가능합니다.

실제 사용시에는 조리실 내부의 용량(부피)보다, 자주 사용하는 접시나 그릇이 들어가는지가 결정되는 조리실 내부의 너비가 중요합니다.
같은 용량이라도 형태에 따라 높이가 높고 너비가 짧은 제품도 있고, 높이가 낮고 너비가 긴 제품이 있습니다. 같은 제품도 3cm 가량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실제로 사용시에는 재료를 높게 쌓는 경우보다 큰 접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너비가 긴 제품이 유리합니다.

또한, 전자레인지는 회전하기 때문에 너비뿐 아니라 깊이도 동시에 커야 합니다.
간혹, 큰 용량을 광고하는 제품 중 깊이는 그대로이고 너비만 길어진 제품이 있는데, 이런 경우 더 큰 접시가 들어갈 수는 있어도 회전하지 못하기 때문에 의미가 없습니다.
큰 접시를 사용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너비와 폭 30cm 제품도 충분

실제로 최대로 사용할 수 있는 접시나 그릇의 크기는 조리실 크기가 아닌 회전판 크기로, 조리실 내부 대비 3~5cm 정도 작습니다.
제품에 따라 조리실 내부가 평평하지 않고 튀어나온 곳이 있기도 하고 부딪히지 않고 회전하기 위해서는 내벽에서 1~2cm정도 떨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너비와 폭이 30cm인 제품은 직경이 약 25~27cm정도인 접시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용량과 회전반경이 정확하게 비례하지는 않지만, 평균적으로 20L 제품의 조리실은 30cm 미만으로 직경 25cm의 그릇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22~23L 제품은 32cm 이상으로 27cm의 그릇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큰 접시를 전자레인지에 넣고 사용하는 경우는 많지 않기 떄문에 30cm 정도의 20L 제품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보통 접시의 큰 접시의 경우 27cm 가량 되기 때문에, 큰 접시를 사용하는 경우 조리실 너비와 폭이 32cm 이상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의점 도시락을 전자레인지로 사용하는 경우에도 32cm 이상을 추천합니다.
(편의점 도시락의 경우 27~28cm 가량 되는 제품이 있음)
그밖의 전자레인지 구입 시
어떤 것을 따져봐야 할까요?
노써치의 구매가이드를 통해
전자레인지 선택기준과 추천제품을 확인하세요!
전자레인지 고민에 도움이 되셨나요?
노써치는
가전제품 비교/추천 서비스입니다.
노써치 홈페이지와 유튜브에서
가전제품 관련 다양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