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노써치

세척 편한 가습기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

21,79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가습기는 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이며, 배출된 수분을 호흡기로 직접 흡입하기 때문에 다른 가전제품 대비 특히 세척관리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가습기 구매시에는 '세척이 얼마나 편리한지'가 중요한 구매기준인데요.


어떤 제품이 세척이 편리한지 노써치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수조(=물통)는 개방형 구조(좌)가 세척이 편리합니다. 비 개방형 수조(우)는 세척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구석구석 완벽한 세척이 불가능한 제품도 있습니다. 


반드시 완전 개방형 구조가 아니더라도 구석구석 손이 쉽게 닿을 수 있는 입구가 넓은 제품을 구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1)수조 안에 기화부가 위치하는 일체형(좌) 2)수조와 별도로 기화부가 위치하는 분리형(우)이 있으며,

수조와 기화부는 항상 물이 고여 있어 세균 증식이 쉬운 환경이기에 주기적으로 살균 세척/관리가 필요합니다.

분리형 제품은 수조 뿐 아니라, 위 이미지와 같이 다소 복잡한 구조의 기화부를 세척해야 합니다. 


반면, 일체형 제품은 수조만 세척하면 되기 때문에 좀 더 편리한 관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가습량, 가격 등 다른 주요 스펙 고려 시 분리형 제품을 선택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기화부 구조에 따라 세척 난이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간단한 구조의 기화부(우)를 갖춘 제품을 우선 고려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가습 방식마다 세척관리에 장/단점이 있어 OO 방식이 편리하다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물교체+헹굼을 매일 해주기는 공통사항 세척 난이도는 제품에 따라 상이하기 때문에 그 외 방식에 따른 세척 주기, 세척부, 관리 미흡 시 증상을 잘 파악하여 각자의 성향에 맞는 방식은 무엇인지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초음파식은 수조+기화부가 오염되면 세균 등이 함께 방출됩니다.


특히 노약자나 유아 등에게 질병을 유발할 수 있기에 매일 살균세척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가열식이나 자연기화식은 대부분 주 1~2회 살균세척하면 충분한 반면 초음파식은 매일 살균세척해야 하는 것이 단점입니다.

가열식 가습기는 주 1~2회 정도 살균 세척이 권장되며, 관리 미흡 시 석회질 얼룩 등이 심해지는 것 외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는 크지 않은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제품이 1)비 개방형 수조 2)분리형 기화부 3)가습 가이드관 등 기타 세척부가 있어 초음파, 자연기화식 대비 세척 자체가 번거로운 단점이 있으며 제품에 따라 완벽한 세척이 불가능한 구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가열식은 가열 과정에서 살균이 되어 세척에 소홀해도 되지 않을까?


살균효과로 오염이 비교적 덜하지만 관리 미흡 시 석회질(물속의 미네랄 성분)과 물때가 누적되면 완벽히 제거되지 않을 수 있어 위생상 좋지 않기 때문에 다른 방식과 마찬가지로 권장되는 수준의 세척관리는 필요합니다.

대부분 자연기화식은 1)개방형 수조와 일체형 기화부 2)세척 주기도 주 1~2회로 길어 세척이 편리하지만 가습필터 세척관리가 필요하며 관리 소홀 시 오염이 심해지면 필터 방식에 따라 1)가습 필터 교체 비용 발생하거나 2)가습 디스크를 힘들게 분해 세척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 권장되는 세척/관리를 하여도 사용하는 물에 이물질이 많은 경우(지하수 등) 오염이 심해질 수 있음

섬유 필터는 사용함에 따라 오염이 진행되어 대부분 영구적 사용이 아닌 교체식입니다. (3~6개월 사용)


오염이 심해지면 냄새 발생 및 가습효과 떨어지게 되는데 세척/관리에 소홀했을 경우 오염 속도가 빨라져 필터를 권장기간만큼 사용하지 못하고 교체해야 할 수 있습니다.

플라스틱 재질의 가습 디스크는 반영구적 사용이 가능하지만 평소에 세척/관리 소홀 시 미끌미끌한 누런 물때가 발생하며 냄새가 발생하게 됩니다.

가습 디스크 오염 시 분해하여 세척해야 하는데,분해는 쉽지만 20~30장의 디스크를 모두 하나씩 닦아줘야 하기 때문에 꽤나 힘든 작업입니다.


따라서 자연기화식은 관리 소홀 시 필터 교체 비용 발생 혹은 힘든 분해 세척을 해야 할 수 있기 때문에 세척/관리 권장사항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며 사용하는 물 자체에 이물질이 많은 환경에서는 관리를 잘 하더라도 오염 속도가 빠를 수 있어 사용환경에 제한이 있습니다.

또한 자연기화식 가습기는 바람을 일으키는 FAN이 있어 먼지가 쌓이게 되면 필요시 먼지를 제거해야 하며, 위와 같이 FAN이 쉽게 분리되는 제품이 (어려운 제품 대비) 좀 더 편리하게 관리 가능합니다.


가습기 고민에 도움이 되셨나요?


노써치 홈페이지와 유튜브에 오시면, 가전제품에 대한 더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더 많은 내용을 확인하세요.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