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있는 우리집 강아지는 뭘 할까? 홈캠인기!

조회수 2021. 4. 13. 16:1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홈캠으로 반려동물 확인하기!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가정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펫 가전도 늘고 있는데요, 자동 화장실, 전용 욕조 등 많은 가전이 있지만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은 바로 펫 CCTV, 홈캠입니다. 


외출 시 집 밖에서도 혼자 집에 있는 반려동물을 사각지대 없이 볼 수 있고, 불안해하지 않도록 목소리 전달을 하며, TV나 불을 킬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홈캠은 무엇이고, 구입할 때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까요?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홈캠 = IP 카메라


홈캠은 IP 카메라입니다. IP 카메라(Internet Protocol camera)는 아날로그 방식의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와 달리, 컴퓨터 네트워크와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즉 일반 CCTV 카메라와 달리 카메라 내부에서 영상 압축 후 전송합니다. 


인터넷과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외부에서도 PC, 스마트폰, 스마트기기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카메라 영상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IP방식은 랜선이나 무선으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설치가 쉽고 추가 장비가 크게 필요 없는 편입니다. 다만 외부 영향으로 신호가 막힐 경우 영상을 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200~300만 화소 이상


화소, 즉 화면을 구성하는 픽셀 수가 높을수록 확대했을 때 화면의 깨짐 없이 선명한 해상도의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0만 화소라고 하면, 풀 HD 화질의 영상(1920 x 1080의 해상도)을 표현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게 100만 대 화소에서는 움직임 파악까지는 가능하지만 얼굴이나 글자 식별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설치 장소에 따라 화소를 고려하여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후기들에 의하면, 반려동물 상태를 잘 파악하기 위해서는 200~300만 화소가 적합하다고 합니다.


동작감지/소리감지 기능


동작 감지 기능은 감지센서를 장착하여 사물의 움직임이 보이면 동작하는 동안의 녹화가 다시 시작하는 방식입니다.



소리 감지 기능은 기기에 음성을 인식할 수 있는 센서가 감지되어 있는 기능입니다. 설치한 공간에서 소리가 발생했을 경우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도둑을 감지하거나 아기, 반려동물의 반응을 알아챌 수 있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제품에 이 두 기능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는 편이고, 소비자들의 만족도도 높으므로 이 기능이 있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양방향통화 기능


스마트 기기를 통해 직접 의사소통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다만 휴대폰으로 전화하는 정도까지의 기능은 아니며, 무전기처럼 답변을 주고받는 식입니다. 


반려동물이나 아기에게 사용자의 목소리를 들려주어 안정감을 준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카메라 해킹을 막는 방법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홈캠은 반려동물이 집에 혼자 있을 때 상태를 외부에서 볼 수 있도록 좋은 의도에서 만들어졌는데요, 

IP카메라를 해킹하여 악용한 사례도 있습니다.


카메라 해킹을 막는 간단한 방법을 말씀드리면,


1.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꼭 주기적으로 변경한다.

2. 패스워드를 가능하면 복잡하게 만든다.

3. 믿을만한 업체의 제품을 사용하고, 펌웨어 업데이트를 주기적으로 한다.


이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홈캠 정보에 도움이 되셨나요?


노써치는

가전제품 비교/추천 서비스입니다.


노써치 홈페이지에 방문하시면

가전제품과 관련하여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가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여

노써치에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