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노써치

의외로 잘 모르는 공기청정기 사용원칙 3가지!

공기청정기 사용할 때 3가지는 꼭 지켜보세요

120,14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요즘 공기청정기는 많은 가정에서 사용하는 필수 가전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하지만 아직 공기청정기의 권장 사용방법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도 많은데요.

간단하지만 의외로 잘 모르기도 하는 공기청정기 사용 시 지켜야할 3가지 사용방법에 대해 노써치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주방에서 음식을 조리할 때
공기청정기는 꺼두는게 좋다?

주방에서 음식을 조리하면 공기청정기의 색깔이 빨갛게 변하면서 미세먼지 농도 수치가 순식간에 올라가는 상황을 경험해 보셨을 겁니다.


이는 조리/요리 중에도 다량의 미세먼지가 발생하기 때문인데요.

환경부에 따르면 생선, 삼겹살, 계란 프라이 등 일반적인 굽기 요리를 할 때 매우 나쁨 수준 10배 이상의 미세먼지가 발생하며


워낙 많은 양이기 때문에 공기청정기로 제거하는 것보다 환기를 통해 빠르게 실외 대기 수준으로 미세먼지 농도를 낮추는게 중요합니다.


공기청정기로는 미세먼지 농도를 낮추는데 꽤 오랜 시간이 걸릴 뿐만 아니라 이때 발생하는 미세먼지에는 상당량의 '기름성분'도 포함되기 때문에 먼지필터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주요한 요인 중 하나가 됩니다.


따라서 굽기 등의 요리를 할때에는 공기청정기는 잠시 꺼두고 환기를 통해 1차적으로 미세먼지 농도를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2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인 날에도
환기는 반드시 필요해요!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나쁨'인 날에는 창문을 꼭꼭 닫아두시나요? 환기를 하시나요?


이런 날에도 환기를 하는 것이 실내 대기의 질을 높이는데 좋을 뿐만 아니라 반드시 필요합니다.


왜 그럴까요?

실내에는 호흡으로 인한 이산화탄소, 가구, 바닥재, 벽지, 건축자재 등 거의 모든 요소에서 매우 다양한 유해물질이 다양한 원인으로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축적됩니다.


하지만 공기청정기는 주로 미세먼지만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유해물질 농도를 줄이는 방법은 환기가 유일하며 이러한 유해물질은 미세먼지만큼이나 인체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기청정기는 '미세먼지가 나쁜 날에도' 환기를 하기 위해 사용한다 생각하고 환기를 자주 해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3
외출 시 공기청정기는
꺼두면 좋을 수 있어요

공기청정기 필터의 권장사용기간은 1년이며, 누적된 사용시간을 기준으로 필터교체 시기를 알려주는 기능이 대부분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외출 시 공기청정기를 꺼두면 필터 사용기간이 좀 더 늘어나 유지비용 절감이 가능하며 집에 돌아온 후 환기 후 다시 작동시키는 것을 권장합니다.


다만, 전열교환기(환기장치)를 사용하는 등 상황에 따라 외출 시에도 공기청정기를 켜두는게 필요한 경우에는 켜두는게 좋을 수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공기청정기를
사용하고 계신가요?

노써치의 공기청정기 구매가이드를 통해


각자에게 적합한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공기청정기 고민에 도움이 되셨나요?


노써치는

가전제품 비교/추천 서비스입니다.


노써치 홈페이지와 유튜브에서

가전제품 관련 다양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