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만 스쳐도 악! 극강 통증, 대상포진후신경통

조회수 2020. 2. 25. 11:24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얼마 전부터 A씨는 가슴과 등에 극심한 통증을 느끼기 시작했는데요. 옷이 몸에 닿기만 해도 쓰라리면서 찢어지는 듯한 고통을 받았고, 실내 히터 바람도 견딜 수 없었습니다.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이러한 통증으로 집 밖을 나올 때면 고통을 참아가면서 윗옷을 입고 있었지만, 집 안에서는 아픈 곳에 옷이 닿지 않게 하기 위해 옷을 벗고 지냈는데요. 추운 날씨에 난방기조차 사용할 수 없었다고 합니다. 결국 증상이 심해진 A씨는 병원을 찾았고, 극심한 통증의 병명은 '대상포진후신경통'이었습니다.  


대상포진후신경통은 그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대상포진에 걸린 후에 발생한 신경통증인데요. 대상포진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어릴 때 수두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와 같습니다. 많은 사람이 어릴 때 수두를 앓고 난 후 낫게 되지만, 그렇다고 이 수두 바이러스가 몸에서 완전히 없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안타깝게도 많은 경우에서 수두 바이러스는 우리 몸의 신경 한 구석에 숨죽인 상태로 숨어서 있게 됩니다. 바이러스는 자신이 숨어 있는 사람의 면역이 강할 때에는 다시 재발하지 못하고 죽은 듯이 있지만, 사람의 몸에 피로와 스트레스가 쌓이고 면역이 떨어지는 상황이 오게 되면 몸 속에 숨어 있던 바이러스가 다시 재발해서 우리 몸의 신경을 타고 병을 일으키게 되는데요. 이것이 바로 대상포진입니다.  


어릴 때와는 달리 바이러스가 재발해서 생기는 대상포진의 경우 전신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얼굴이나 몸통, 또는 팔, 다리 등의 특정 부위에 국한해서 수포(작은 물집)와 통증, 가려움증 등을 동반하는 대상포진을 일으킵니다. 대상포진이 발생했을 때 초기에 치료를 잘 하면 후유증 없이 낫게 되는 경우가 많지만, 치료를 늦게 시작했거나 대상포진이 생긴 후 증상이 심한 경우, 또 초기에 치료를 하더라도 연세가 많거나 면역이 떨어진 환자의 경우에는 대상포진후신경통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대상포진에 걸렸을 때 바이러스가 신경을 파괴시킬 수 있는데요. 망가진 신경으로 인해서 극심하고 지속적인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대상포진이 걸려서 항바이러스제를 처방 받으면 대상포진 바이러스는 죽어서 없어지지만, 망가진 신경은 계속 남아 있어서 통증을 일으키게 되는 것죠.  


대상포진후신경통은 나이가 많거나, 수포 발생 전이나 초기에 통증이 심한 경우, 수포가 넓은 부위에 나타났을 경우, 얼굴에 대상포진이 발생했을 때, 대상포진 치료를 늦게 시작했을 때, 면역이 떨어져 있는 환자분들의 경우 많이 발생하게 되고 그 증상도 심합니다.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특히 70대 이상에서는 약 29.7%의 환자분들이 대상포진이 발생한 후 대상포진후신경통으로 발전하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는 3명 중에 한 명 정도는 대상포진이 걸린 후 증상이 장시간 지속되는 대상포진후신경통으로 발전한다고 볼 수 있어 고령의 환자일수록 보다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힙니다.   


특히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했거나 연세가 많고, 대상포진이 심하게 발생했던 환자 중에는 10년 이상 통증으로 고통을 겪는 경우도 있어 대상포진이 발생했을 때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따라서, 대상포진이 발생했을 때는 빨리 병원을 방문해 대상포진에 대한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또한, 대상포진 통증이 심하거나 고령인 경우, 얼굴에 대상포진이 생겼거나 수포가 넓게 발생했을 경우에는 마취통증의학과를 방문해 대상포진이 발생한 신경에 대한 치료(신경차단술 등)를 비롯해 초기부터 적극적인 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몇 년 전부터는 대상포진 예방접종이 사용되고 있어 예방주사를 맞을 경우 대상포진이 발생하는 것을 미리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때문에 대상포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50대 이상의 경우 병원을 방문해 상담하고 주사를 맞는 것이 좋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