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CC오토그룹

너무 비싸지는데... 우리나라에서 사륜구동이 꼭 필요한가요?

301,10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10년 전만 하더라도 4륜 구동 시스템은 험로를 달리는 SUV 들이나 특수한 차량들에 주로 적용되는 것으로 인식되던 전유물과도 같았다. 하지만 요즘은 4륜 구동의 편견에서 벗어나 일반 승용차부터 고성능 세단까지 광범위하게 적용이 된다.


4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에서 4륜 구동을 꼭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 찬성과 반대 여론으로 항상 나뉘어 열띤 토론을 펼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과연 대한민국에서 4륜 구동 시스템을 정말 선택할만한 것일까.


메르세데스 벤츠의
4륜 구동 4MATIC

메르세데스의 4륜 구동 시스템

4MATIC

모든 메르세데스 벤츠에 적용되는 4륜 구동 시스템은 4MATIC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다. 벤츠의 4MATIC이라는 이름의 유래는 4륜 구동 시스템과 자동변속기 오토매틱이 결합된 의미로 만들어진 것이다.


BMW, 아우디와 함께 진보된 4륜 구동 시스템으로 평가받는 벤츠의 4MATIC은 언제 어디서나 상황에 알맞은 구동력을 배분한다. 

미끄러운 노면,

눈길에서 유용한 4륜 구동

전, 후륜구동이 아닌 4륜 구동을 선택하는 소비자들은 대부분 꾸준히 이 시스템을 선택한다. 특히 눈이 자주 오는 산간 지방이나 미끄러운 노면에서의 안정적인 주행을 중요시하는 운전자들은 4륜 구동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두 바퀴가 아닌 네 바퀴가 상황에 따라 스스로 구동력을 배분하기 때문에 한쪽 바퀴가 접지력을 잃어도 안정적으로 주행을 이어나갈 수 있다. 하지만 눈길에선 4륜 구동 시스템뿐만 아니라 사용 중인 타이어도 중요하며 빠른 속도에선 4륜 구동 시스템도 무용지물이 될 수 있는 만큼 서행으로 안전운전을 하는 것이 좋다.

2륜 구동 대비

비싼 4륜 구동

"4륜 구동 시스템이 꼭 필요한가"라는 질문이 나오면 항상 2륜 구동 대비 차값이 비싸지는 점이 자주 거론된다. 진보된 4륜 구동 시스템이 들어가고 차량에 적용되는 부품 수가 더 많아지기 때문에 단가가 올라가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다.


그리고 4륜 구동 시스템은 2륜보다 상대적으로 연비가 조금 떨어지기 때문에 이를 단점으로 지적하기도 한다. 하지만 4륜 구동이 꼭 필요한 소비자들에게 이러한 점들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레저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좋은 4륜 구동

특히 오프로드나 다양한 레저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에겐 4륜 구동 자동차는 필수와도 같다. 최고의 오프로더로 불리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G 바겐은 가장 진보된 4MATIC 4륜 구동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다. 4륜 구동 시스템과 함께 디퍼렌셜 락 기능을 갖추고 있어 어떠한 험지가 나타나도 뛰어난 구동력을 가지고 도로를 주파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다.


자동으로 차량이 제어를 할 수도 있지만 운전자 스스로 도로 상황을 판단하여 디퍼렌셜을 수동으로 잠글 수 있기 때문에 오프로드를 즐기는 사람들이라면 이 기능을 자주 사용하게 된다. 메르세데스 벤츠의 4륜 구동 시스템은 어떠한 환경에서도 최고의 접지력을 제공한다. 

고성능 AMG 차량들에도 적용된다

한동안 4륜 구동 시스템은 고성능 차에 어울리지 않는다라는 편견이 존재했었다. 고성능 = 후륜구동이라는 공식과도 같던 편견이었던 것이다. 요즘 나오는 고성능 차량들엔 대부분 4륜 구동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다.


메르세데스 AMG에 적용되는 4MATIC 시스템은 고성능 차량의 스포티한 주행에 최적화되어있다. 일반적인 주행 상황에서의 안정적인 그립 확보는 물론 코너링과 트랙 주행 시엔 상황에 맞는 똑똑한 구동력 배분을 통해 날카롭게 코너를 파고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메르세데스 AMG에 적용되는 4MATIC 4륜 구동 시스템은 모두 리어 액슬 변속기에 내장된 전자 유압 제어식 다판 클러치를 통해 완전 가변식 토크 분배가 구현된다.


또한 주행 모드에 따라 구동력을 후륜으로 집중시킬 수도 있으며 일부 고성능 AMG 모델엔 드리프트 모드를 통해 100% 후륜으로 힘을 몰아줄 수도 있다.

플래그십 S클래스에도 적용된다

또한 마지막으론 플래그십 S클래스 세단에도 4MATIC 시스템이 적용된다. 물론 S클래스에 적용되는 4륜 구동 시스템은 스포티와는 거리가 있으며 편안한 주행과 나긋나긋한 승차감, 안정적인 주행성능에 최적화가 되어있다.


같은 4MATIC이라는 이름을 가진 4륜 구동 시스템이지만 메르세데스가 제공하는 차량들의 특성에 맞추어 제각기 다른 스타일을 보여준다. 안정적인 주행성능과 뛰어난 험지주파력을 원하는 사람들이라면 망설이지 말고 4륜 구동 시스템을 선택해 보자. 

작성자 정보

KCC오토그룹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