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CC오토그룹

한겨울에도 내 차 에어컨을 틀고 다닐 수밖에 없는 이유

177,48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겨울철 어김없이 운전자를 성가시게 하는 것이 있다. 바로 차량 내부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는 습기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앞 유리 뒷유리에 껴있는 습기는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할 뿐만 아니라, 운전 도중에 습기 제거를 위해 조작 등을 하다 보면 운전에 집중을 저해시킨다.


그렇기 때문에 습기는 항상 운전자 입장에서 성가신 존재일 수밖에 없다. 습기는 비단 겨울철뿐만 아니라 비가 오는 날 등 궂은 날씨에는 항상 등장하여, 운전자를 괴롭힌다. 보통 운전자들은 이 습기 제거를 위해 에어컨을 틀곤 하는데, 한 겨울에도 운전자들의 에어컨을 틀면서까지 습기 제거를 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지금부터 알아보자.



겨울철 운전자를
괴롭히는 습기

유리에 습기가 차는 이유


운전자를 성가시게 하는 '습기' 도대체 왜 자꾸 생기는 걸까? 이유는 바로 차량 내부와 외부의 온도 차이 때문이다. 여름에는 외부의 더운 날씨에 비해 차량 에어컨으로 인해 차가워진 실내의 온도차 때문에, 그리고 겨울에는 반대로 외부의 추운 날씨에 비해 히터로 인해 더워진 실내의 온도차 때문에 습기가 발생하는 것이다. 


이 현상은 마치 컵에 얼음 물을 담으면 표면에 물방이 맺히는 것과 같은 현상이다. 그렇다면 이 습기를 제거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가장 단순하게 습기를

제거하는 방법


사실 차량의 습기 제거를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바로 차량의 외부와 내부의 온도를 맞추는 것이다. 즉 창문을 열거나 선루프를 여는 등 직접적인 행위를 통해서 습기를 제거하는 것이다.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이지만, 현실적으로 추운 겨울날 혹은 비가 오는 날씨에 창문을 열고 주행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선택이다. 이럴 때는 창문을 아주 조금만 열고, 외부 공기 유입 버튼을 눌러서 공기를 순환시키면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에어컨을 틀어서

제거하는 방법


많은 운전자들이 가장 흔히 이용하는 방법이 바로 에어컨을 트는 것이다. 에어컨을 틀게 되면 차량 내부 공기 중의 습도를 낮추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일반적으로 건물 내부에서도 장마철 습한 내부의 제습을 위해서 에어컨을 틀어서 제습효과를 낸다.


자동차 에어컨도 마찬가지로 제습효과가 있기 때문에 온도를 조정해서 에어컨을 틀고 주행하면 자연스레 습도를 조절할 수 있다. 물론 반대로 여름철 같은 경우에는 에어컨 때문에 습기가 발생하는데, 온도가 너무 낮지 않게 23도에서 25도 정도로 조절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습기 제거 버튼


사실 자동차에는 이런 운전자의 불편함을 제거하기 위해서 ‘습기 제거 버튼’이 마련되어 있다. 대부분의 자동차에는 동일하게 ‘FRONT’버튼과 ‘REAR’버튼이 있다. 전자의 경우는 운전자의 시야를 가리는 앞 유리에 생긴 습기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 버튼을 누르면 에어컨과 같이 작동하게 되는데, 이때 에어컨은 제습 역할을 톡톡히 해준다. 그리고 후자의 경우 사이드미러 그리고 뒷유리에 열선을 통해 눈이나 물기를 증발시켜서 마르게 도와준다.


주변 사물을

이용한 제거 방법


우리가 주변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물건을 활용해서 습기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바로 집에서 찾아볼 수 있는 비누나 세제 그리고 샴푸와 같은 것으로 말이다. 김 서림을 방지하기 위해 특성화된 제품을 사용하면 좋지만, 금전적으로나 시간적으로 빠르게 효과를 보고 싶다면 이 방법을 추천한다.


세제나 샴푸 등에는 대부분 계면활성제가 포함되어 있다. 이를 물에 잘 희석 시킨 후 유리창 면에 살짝 발라준다면, 공기 중에 수분과 같은 물방울들이 유리 표면에 맺히기 어려운 환경이 조성된다. 실제 샤워를 할 때 욕실 거울에 샴푸를 살짝 발라보면 바로 효과를 알 수 있다.


쾌적한 운전을 위한 준비


앞서 소개한 방식 이외에도 차량 내부에 신문지를 두어 습기를 빨아들이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습기를 제거할 수 있다. 운전자의 시야 확보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나 요즘 같은 겨울철 차량 내부에 습기가 차는 것을 방지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내야 한다. 올 한 해를 마무리하는 이번 겨울도 안전한 주행을 통해 새로운 해를 기쁘게 맞이하는 한 해가 되어보자.

작성자 정보

KCC오토그룹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