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CC오토그룹

"10만은 껌이죠" 이것만 정비 잘해도 차 오래 탈 수 있습니다

358,56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내 차가 좋아하는 음료 리스트

졸릴 때는 아메리카노, 소화가 안될 때는 활명수, 숙취해소에는 꿀물 당신이 마시는 음료의 종류는 상황에 따라 다양하다. 그리고 이 음료들은 당신의 몸에서 효과적으로 작용하여, 상태를 호전 시켜준다. 자동차 또한 상황에 따라 보충해주어야 하는 액체가 달라지는데, 이를테면 브레이크 오일, 엔진오일 등을 예시로 들 수 있다.


만약 자동차가 특수한 상황에 무슨 액체를 원하는지 모르고 보충해 주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자동차는 사람과 다르게 시간이 모든 것을 해결해주지 않는다. 이번 글에서는 운전하는 당신이 꼭 알아야 하는 내 차를 위한 액체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자동차계의 혈액, 엔진오일

자동차에게 있어 엔진은 심장과도 같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을 것이다. 그렇다면 심장으로부터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고 펌프질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바로 혈액(엔진오일)을 제때 보충해주는 것이다. 엔진오일은 엔진 펌프질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윤활제 역할을 해준다.


그렇기 때문에 오일을 제때 교체해주지 않으면 엔진은 쉽게 마모가 생기고, 망가지기 마련이다. 엔진오일은 통상 7,000~10,000km 혹은 1년에 2번 이상 주기로 교환해야 한다. 차량 운행습관에 따라 주기는 달라질 수 있으니 정비소에서 정기적인 점검을 받아보자.

엔진 열을 식혀주는 냉각수

몸에서 화가 치밀어 오를 때 사람들은 시원한 맥주나 사이다 등을 떠올리기 마련이다. 차가운 음료로 뜨거운 속을 시원하게 해주기 위해서인데, 자동차 또한 더운 여름이나 장거리 주행에 열이 발생하게 된다. 이럴 때 자동차의 열을 식혀주는 것이 바로 냉각수이다.


만약 냉각수가 부족해서 엔진의 과열을 식혀주지 못한다면 기타 부품의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엔 냉각수는 올바른 시기에 교체해주어야 한다. 대부분 냉각수의 교환주기를 2년 정도라고 하지만, 통상 50,000km에 한 번씩 점검을 받고 제 때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

자동차를 달리게 해주는 미션오일

자동차가 바퀴를 굴리고 움직이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은 무엇일까? 바로 ‘미션’이다. 미션은 엔진의 동력을 바퀴로 전달하여 주는데, 미션 안에 있는 장치들의 마찰을 줄여주는 역할을 ‘미션오일’이 한다.


즉 미션오일이 자동차가 달릴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것이다. 미션오일은 통상적으로 100,000km마다 교체해주는 것을 장려한다.

브레이크오일도

엔진오일만큼 중요하다

자동차에서 브레이크만큼 내 생명과 직접 연관되어있는 것은 없다. 브레이크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브레이크 오일 관리가 중요한데, 오일에 이상이 생기면 베이퍼 록 현상이 생긴다.


베이퍼 록 현상이란, 브레이크패드 와 브레이크디스크의 마찰열이 발생하면서 오일 내에 기포가 발생하는 것이다. 이 기포가 오일에 악영향을 끼치고 브레이크의 제동성능을 떨어트린다. 그렇기 때문에 오일을 40,000km 주기로 갈아주는 것이 좋다.

자동차를 위한 안약, 워셔액

우리는 눈에 이물질이 들어가거나 건조할 때 인공눈물 혹은 안약을 넣는다. 차에 탑승하고 나면 자동차 앞 유리가 운전자의 눈이 된다. 그렇다면 이 눈(앞유리)에 이물질이 묻었을 때 우리는 어떤 안약을 사용해야 할까?


바로 워셔액이다. 보통 워셔액은 사용하는 차주의 습관에 따라 교체해주는 시기가 다르다. 차의 계기판을 통해 워셔액이 부족함을 알 수 있으니 경고등이 점등 되었을 때 보충해주도록 하자.


자동차에는 연료 말고도 들어가는 액체가 많다. 생각보다 많은 운전자가 자신의 차를 관리해주는 여러 가지 액체에 대해 무심하다.


우리가 목이 마를 때 물을 마시지 않으면 탈수 증상을 보이는 것처럼 자동차도 필요한 액체를 넣어주지 않으면 이내 쓰러지고 만다. 자신의 차를 진정으로 사랑하고 아낀다면 위에서 언급한 사항들을 정기적으로 체크하고 보충해 주자.

작성자 정보

KCC오토그룹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