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CC오토그룹

겨울에 슈퍼카도 전복시켜버린다는 이것, 무시했다간 큰일 납니다

2,82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겨울에는 자동차에
해가 되는 요소가 많다

출처MBC

겨울철에는 자동차에 해가 되는 요소가 많다. 온도가 영하권으로 떨어지면 타이어가 경화시키고 배터리 성능이 저하된다. 눈은 바퀴와 지면과의 마찰을 떨어트려 잘 미끄러지고 제설하기 위해 뿌려둔 염화칼슘이 차체에 묻을 경우 부식 속도가 급속도로 빨라지게 된다.


요즘에는 블랙 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가 자주 일어나고 있다. 도로 위 암살자라고 불리는 블랙 아이스는 눈길 사고보다도 위험성이 훨씬 크다. 하지만 의외로 많은 운전자들이 블랙아이스의 위험성을 간과하고 있다고 한다.


그 무엇보다도
위험한 블랙아이스

도로 위 암살자

블랙아이스란?


온도가 영하권으로 내려가면 도로 위 젖은 물이 얼게 된다. 이때 생긴 얼음은 두께가 아주 얇고 투명하여 아스팔트의 검은색이 그대로 비치기 때문에 블랙아이스라고 불린다.


블랙아이스는 습도가 높고 그늘진 곳에서 생성되기 쉽다. 즉 주변에 저수지가 있거나 터널 입구나 도로 구조물로 인해 생긴 그늘에 주로 블랙아이스가 존재한다. 또한 다리에는 지열이 거의 없기 때문에 땅 위에 있는 도로보다 블랙아이스가 생성될 확률이 높다.

출처JTBC

블랙아이스는 일반 아스팔트와 잘 구분이 되지 않고 설령 구분된다고 하더라도 젖은 물웅덩이 정도로 생각하기 때문에 방심하기 쉽다. 예측하지 못한 곳에서 갑자기 사고를 일으킨다는 점에서 도로 위 암살자라는 별명이 붙었다.


제설을 위해 뿌려둔 염화칼슘은 블랙아이스 현상을 촉진시킨다. 도로 위 눈이 염화칼슘과 결합해 도로 표면을 미끄럽게 만든다.

출처뉴스원

블랙 아이스로

인한 사고 사례


겨울철 사고 대부분은 블랙아이스로 발생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블랙아이스의 특성 때문에 대체로 사고 규모가 큰 편이다.


2011년 천안논산 고속도로에서 블랙아이스로 인해 무려 104중 추돌사고가 발생했다. 당시 새벽 충남 내륙지역에 대설주의보가 내릴 정도로 눈이 많이 왔다. 제설 작업을 통해 눈은 제거했으나 이후 도로에 젖은 물기가 얼어 블랙아이스가 생성되었고 차들이 연쇄적으로 미끄러져 사고가 발생했다. 게다가 당시 안개가 심하게 껴 뒤따라오던 차들은 사고 현장을 뒤늦게 발견한 탓에 2차 사고에 휘말렸다.

출처한국경제

작년에는 한 운전자가 슈퍼카 '맥라렌'을 운전하다가 커브에서 블랙아이스를 발견하지 못해 미끄러져 전복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각종 장치가 적용된 고가의 차량도 블랙 아이스 앞에는 무용지물이라는 점 때문에 많은 화제가 되었다.


올해 11월에는 광주-원주 고속도로에서 20중 추돌 사고가 발생했다. 뒤따르던 차는 사고 현장을 발견했으나 블랙아이스 구간을 지나면서 속도를 감속하지 못해 연쇄 추돌이 발생했다. 다행히 사망자는 없었다.


12월 4일에는 화성에서 10중 추돌사고가 발생했다. 트럭이 빙판길에 미끄러지면서 1,2차로에 걸쳐 멈춰 서자 뒤따르던 트레일러가 속도를 줄이지 못하고 트럭을 들이받는 등 연쇄 추돌이 발생했다.

출처채널A

블랙아이스가

눈길보다 훨씬 위험한 이유


블랙아이스는 일반 도로보다 14배, 눈길보다 6배 더 위험하다고 한다. 블랙아이스가 눈길보다도 훨씬 위험한 이유가 눈길은 운전자가 미리 보고 대비를 할 수 있지만 블랙 아이스는 일반 도로나 물웅덩이와 구분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출처SBS

또한 눈길에서는 저속으로 운행하기 때문에 미끄러지더라도 사고 규모는 대체로 작은 편이다. 하지만 블랙 아이스는 고속으로 주행 중에 이를 보지 못하고 미끄러지기 때문에 큰 규모의 사고가 많이 발생한다. 미끄러질 때 속도가 고속일수록 자동차 제어가 더욱 어려워지게 된다.


고속으로 미끄러질 경우 제동거리가 크게 늘어나게 된다. 그렇다 보니 연쇄 추돌 사고 위험이 매우 높다. 블랙아이스로 인한 사고 사례들을 보면 연쇄 추돌사고인 경우가 많다.

출처매일경제

위험한 블랙아이스 구간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겨울철에는 급제동, 급가속, 급핸들 조작을 하지 말아야 한다. 급하게 조작할 경우 중심을 잃기 쉬우며 언제 어디서 블랙아이스가 등장할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평소에도 이러한 습관을 들이지 않는 것이 좋다.


미끄러질 때 핸들 조작은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조작하는 것이 좋다. 많은 사람들이 반대로 알고 있는데 미끄러지는 반대 방향으로 조작 시 오히려 스핀 현상이 심화되며 상황에 따라 전복될 수 있다.

출처KBS

안전거리 유지는 기본 중의 기본이다. 미끄러지더라도 앞차와 추돌 가능성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 평소보다 1.5배에서 2배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브레이크는 2~3번 나눠서 밟는 것이 좋다. 한 번에 세게 밟을 경우 관성 때문에 오히려 더 미끄러질 수 있으며 브레이크 조작 횟수를 늘릴수록 타이어가 덜 미끄러져 더욱 강한 제동력을 발휘할 수 있다. ABS가 이런 원리를 활용한 장치지만 너무 맹신하지 말고 브레이크를 나눠밟아주자. 엔진 브레이크도 함께 활용하면 더 좋다.

출처MBC

만약 블랙아이스로 인해 사고가 발생한 경우에는 우선 도로 밖으로 대피하자. 연쇄 충돌 위험이 매우 높은 사고이기 때문에 도로 안에 있을 경우 2차 사고에 휘말릴 위험이 높다. 우선 도로 밖으로 대피한 후 경찰 혹은 보험사의 도움을 받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겨울철에는 교통 정보를 철저하게 체크하자. 지나가고자 하는 지역의 날씨, 주변 정보 등 블랙아이스가 발생하기 쉬운 조건인지 체크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다. 폭설이나 비가 온 뒤라면 운전을 자제하는 것이 좋고 운전을 어쩔 수 없이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규정속도보다 20%~50% 이상 감속운전하는 것이 좋다.

작성자 정보

KCC오토그룹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