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CC오토그룹

'돌아온 전설' 70년의 헤리티지를 가진 한정판 911입니다

3,64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70주년을 기념하다
특별한 한정판 포르쉐

어딘가 다르다, 분명 911인 것은 확실한데 일반 911과는 좀 다르게 생겼다. 고성능 GT3에 적용되는 범퍼와 휠 스타일을 보면 특별한 무언가가 숨어있을 거 같다. 카브리올레 모델과는 다른 루프라인 역시 이차를 처음보는 사람들에게 묘한 궁금증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오늘의 주인공은 바로 포르쉐 911 스피드스터다. 991 시리즈를 기반으로 제작된 이 한정판 포르쉐는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1948대 한정 생산된 스포츠카다. 남다른 역사를 가진 특별한 이 포르쉐의 정체는 무엇일까.


브랜드 핵심을 반영한
스포티하고 순수한 911

포르쉐는 2018년 코드네임 991을 기반으로 제작된 특별한 '911 스피드스터'를 공개하였다. 1948년 페르디난드 포르쉐 박사가 설립하여 제작했던 356의 경량화 버전 스피드스터를 기념하여 제작된 특별한 한정판 911 이었다. 순수한 콘셉트와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디자인을 갖춘 911 스피드스터는 포르쉐라는 브랜드가 가진 운전의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만들어진 특별한 차량이다.


언뜻 보기엔 외형적으론 일반 911과 크게 차이가 없는듯해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스피드스터만의 차별화된 디자인 요소들을 여럿 확인할 수 있다. 이 2인승 스피드스터는 현대적인 GT 모델을 기반으로 만든 최초의 자동차이며 포르쉐의 모터스포츠 전문가들이 모여 개발한 차량이다. 


포르쉐 356 스피드스터에서
이어져오는 역사

991 스피드스터는 포르쉐 회사 역사의 일부와도 같다. 포르쉐는 항상 최고의 드라이빙의 즐거움과 함께 탁월한 퍼포먼스를 결합한 스포츠카 회사로 명성을 널리 알려왔다. 새로운 스피드스터의 조상은 바로 '356 아메리카 로드스터'다. 356 아메리카 로드스터는 경량화를 위해 사용된 알루미늄 섀시는 독일 어퍼 팔라 티 네이트의 바이 덴 근처에 있는 Erich Heuer Karosseriefabrik에서 수작업으로 제조되었던 스포츠카다.


알루미늄을 사용하여 경량화를 이뤄낸 덕분에 일반 356 쿠페보다 160kg 가벼웠으며 최대출력 70마력을 뽐내는 4기통 박서엔진을 장착한 356 아메리카 로드스터는 180km/h까지 가속할 수 있었다. 이는 미국시장용으로 개발되어 16만 대가량 생산된 인기 있는 스포츠카였으며 991 버전 스피드스터는 과거 356을 기리기 위한 상징적인 모델로 재탄생하였다.


70년을 기념하며
헤리티지 디자인 패키지

991 시리즈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911 스피드스터는 새롭게 디자인된 헤리티지 디자인 패키지를 활용한 최초의 포르쉐다. Style Porsche가 제작하고 Porsche Exclusive Manufaktur의 장인 정신으로 제작된 이 차량은 포르쉐를 사랑하는 오너들에게 남다른 특별함을 선사한다.


911 스피드스터의 헤리티지 디자인 패키지는 1950년대와 1960년대의 역사적인 요소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것이다. 예를 들자면 코냑 하이라이트와 황금색 디테일이 있는 클래식 투톤 가죽 인테리어를 살펴볼 수 있겠다. 이는 탄소 섬유 복합 풀 버킷 시트의 가죽 장식, 기어 레버의 기어 패턴 및 대시 보드 하단, 도어 팔걸이, 스포츠 스티어링 휠의 12시 방향 표시와 중앙 콘솔 보관함 덮개를 가지고 있으며 Porsche Exclusive Manufaktur라고 선명하게 새겨진 로고 역시 확인할 수 있다. 

역사적인 디자인의 포르쉐 크레스트는 헤드레스트와 스티어링 휠을 장식하고,“Speedster”로고가 대시 보드를 장식한다. 이 로고는 좌석 사이에 위치한 한정판 배지처럼 금색으로 마감된다. 헤리티지 패키지의 특수한 외장 페인트는 과거를 그리워하는 향수를 담았다.


클래식 GT 실버 메탈릭 마감 처리와 함께 대조되는 화이트의 프런트 엔드를 결합하여 모터스포츠의 선구자에게 경의를 표하는 A 기둥을 새겨 넣었다. 문과 양면 덮개엔 흰색의 역사적인 모터스포츠의 데칼이 있어 포르쉐를 사랑하는 마니아들에게 특별한 감동을 선사한다. 911 스피드스터를 구매한 오너들은 데칼에 표시할 숫자를 선택할 수 있다. 


911 GT3의
강력한 심장을 이식하다

새로운 스피드스터는 노멀 911과는 다르게 고성능 GT3에서 사용된 4.0리터 자연흡기 6기통 박서엔진을 장착하게 된다. 고회전으로 끓어오르는 순수한 감성을 제공하는 이 엔진은 최대출력 510마력을 발휘하며 엔진은 9,000RPM까지 끓어오른다.


경량화를 이뤄낸 스피드스터의 무게는 1,465kg으로 마력당 무게비는 2.87kg/PS에 불과하다. 911 스피드스터는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4.0초가 소요되며 최고 속도는 310km/h다. 911 GT3에는 없던 2개의 가솔린 미립자 필터(GPF)가 장착되어 유로 6 배기가스 기준을 준수한다. 


남다른 감성
수동 변속의 짜릿함

일반적으로 출고되는 911은 대부분 고성능 PDK 듀얼 클러치 자동변속기를 장착한다. 하지만 911 스피드스터는 클래식 포르쉐에서도 볼 수 있었던 6단 GT 수동변속기가 장착된다. 이는 운전의 재미와 옛 시절의 감성을 극대화한 것이다. 포르쉐 PDK 듀얼 클러치와 비교해보면 수동 변속장치는 17kg 가벼우며 991 카레라 수동 변속기보다도 4kg 가벼워졌다. 이것은 7단이 아닌 6단 수동변속기가 적용되었기 때문이다.


911 스피드스터에 장착된 6단 수동변속기는 언제나 정확한 시프트를 보장한다. 레브 매칭 기능이 탑재되어 다운시프팅을 할 때 엔진 회전수 보정 기능을 지원하며 언제나 완벽하고 스포티한 드라이빙을 가능하게 해준다. 또한 이 기능은 PASM (Porsche Active Suspension Management) 가변 댐핑 시스템과 함께 언제든지 오너가 원하는 대로 기능을 비활성화 시킬 수도 있다. 


고성능 차의 기본
탄탄한 섀시

스포티한 주행성능과 퍼포먼스를 자랑하는 포르쉐의 기본 철학은 섀시에도 충분히 반영되어 있다. 스포티한 리어 액슬 스티어링 및 다이내믹 엔진 마운트를 갖춘 섀시는 911 GT3 및 911 R의 기술을 기반으로 제작된다. 포르쉐 토크 벡터링 (PTV), 포르쉐 안정성 관리 (PSM) 및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관리 (PASM)와 스포츠 튜닝 및 25mm 낮아진 차고는 911 스피드스터의 퍼포먼스에 도움을 준다.


또한 스포츠 타이어가 장착된 20인치 단조 휠이 기본 사양으로 제공되며 GT3처럼 레이싱카에 사용되는 센터락 장치가 적용된다. 또한 기본 사양으로 고성능 PCCB 브레이크 (Porsche Ceramic Composite Brake)도 포함되어 강력한 제동력을 확보하였다. 


고성능을 컨트롤하는
탁월한 전자 제어 시스템

고성능 차량은 한 번의 조작 실수로 치명적인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불필요한 움직임을 제어해주는 뛰어난 전자제어 시스템 역시 매우 중요하다. 포르쉐는 911 스피드스터에 적용된 액티브 섀시 시스템을 정밀하게 조정하였다.


스포츠 튜닝 기능이 있는 PASM 가변 댐핑 제어 시스템을 통해 운전자는 두 가지 주행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일반 모드는 도로에서 편안한 주행을 위해 설계되었으며 도로 상황과 고르지 않은 표면 변화에 대한 빠른 응답성을 제공한다. 스포츠 모드는 평평한 도로에서 최대 가속 및 최적의 트랙션을 지원하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주행 모드와 관계없이 차체를 25mm 다운시키면 911 스피드스터의 무게중심이 낮아지고 스포티한 외관은 더욱 두드러진다.  

911 스피드스터의 포르쉐 안정성 관리 시스템(PSM)은 매우 민감하고 정밀한 제어 기능을 제공한다. 기본 설정에서 PSM은 높은 수준의 능동 주행 안전을 제공하며 보조 기능 ASR(미끄럼 방지 조절) 및 MSR(엔진 토크 제어)과 ABS(브레이크 잠김 방지 시스템) 및 ABD(자동 브레이크 디퍼렌셜).전자식 안정성 제어(ESC)는 주행 상황에 맞게 영민하게 작동한다. 특히 ESC는 독립적인 구동 제어가 가능하여 코너에서의 언더스티어와 오버스티어 현상에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PSM은 두 단계로 제공되어 비활성화할 수 있다. ESC OFF 모드는 ESC 측면 다이내믹 컨트롤을 비활성화하여 일부러 뒤를 미끄러 트리는 드리프트를 허용한다. ABD, ASR 및 MSR (엔진 토크 제어)을 통한 트랙션 컨트롤 (TC)은 활성화된 상태로 유지된다. ESC + TC OFF 모드에서는 이러한 제어 시스템도 모두 비활성화된다. ESC + TC OFF 모드에서 숙련된 드라이버는 순수한 주행의 즐거움을 마음껏 누릴 수 있게 된다.  


순수한 포르쉐를
원하는 고객들을 위하여

포르쉐 911 스피드스터는 고성능과 함께 순수한 포르쉐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원하는 고객들에게 안성맞춤인 차량이다. 911스피드스터는 모든 포르쉐 스포츠카의 선구자인 356 아메리카 로드스터를 기념하는 의미로 1948대만 한정으로 생산이 된다.


요즘 시대에 점점 보기 힘들어지는 포르쉐의 강력한 수동변속기 감성을 느껴보고 싶다면 특별한 이 한정판 포르쉐를 주목해 보자. 911 스피드스터는 강력한 성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일상생활에서 타고 다닐 수 있도록 설계된 포르쉐다. 


김재한 저널리스트(아우토슈타트 객원 에디터)

작성자 정보

KCC오토그룹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