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CC오토그룹

신형 포르쉐 911이 대단하다고 불리는 7가지 이유들

273,32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8세대 동안 이어져온
포르쉐 스포츠카의 아이콘

'포르쉐'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대표적인 차종은 무엇일까. 역시 간판스타 911이 아닐까 싶다. 세대가 바뀔 때마다 변화와 혁신을 거쳐온 포르쉐 스포츠카의 아이콘 911은 언제나 스포츠카 시장에서 기술을 선도해왔다.


특히 코드네임 992로 불리는 8세대 신형 911은 포르쉐 디자인 DNA가 그대로 녹아든 아름다운 자태, 첨단 인터페이스를 적용한 신형 인테리어, 더욱 강력한 파워트레인을 갖춘 완벽에 가까운 스포츠카로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었다. 항상 대단하다고 인정받는 포르쉐 911속엔 어떤 기술들이 숨어있는지 한번 알아보았다.


1. 알루미늄 사용으로
이뤄낸 경량화

잘 달리고 잘 서야 하는 스포츠카에게 있어 경량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요소다. 신형 911은 이전과는 완전히 달라진 새로운 차체 구조를 설계했다. 또한 이미 경량화의 아이콘이었던 기존 모델에서 더욱 경량화를 거쳐 63% 스틸이 사용되었던 기존 모델과는 다르게 신형 모델은 스틸 사용량을 30%로 절반 이상 줄여 더욱더 가벼워졌다.


프런트와 리어 에이프런 외에도 외관은 완전히 알루미늄으로 제작된다.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새로운 도어 디자인은 안정성과 품질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고 차체 중량을 줄여준다. 고강도의 스틸 외에도, 알루미늄 함량이 증가하면서 프런트와 리어 종 방향 부분, 내 외관 도어 실, 플로 패널 등은 알루미늄 프로파일로 제작됐다. 알루미늄 함량은 3%에서 25%로 증가했다. 포르쉐는 신형 911에서 더 많은 알루미늄 부품을 프런트 스프링 스트럿 마운트, 리어 하우징, 리어 캐리어 그리고 쇽옵쇼버 마운트 등에 도입했다.

다만 확실한 강성이 필요한 A필러와 B필러 같은 차체 측면 루프 프레임과 탑승자 공간에 사용된 부품은 고강도 열간성형스틸로 제작된다. 이를 통해 차량 충돌 시 주요 하중이 흡수돼 충격을 분산시킨다. 신형 911에서 인상 깊은 것은 알루미늄을 사용하였음에도 스틸 대비 강성이 전혀 약해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신형 911의 이러한 향상된 차체 콘셉트는 탑승자의 수동적 안전성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차체 외곽이 더욱 견고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911 카레라 4S 쿠페는 기존 모델에 비해 토션 및 벤딩 값이 5% 향상됐다. 이를 통해 911은 다양한 상태의 도로에서도 스포티한 주행을 유지할 수 있다.


2. 완전히 새롭게 개발된
8단 듀얼 클러치 미션(PDK)

성능을 인정받았던 기존 7단 듀얼클러치에서 발전한 신형 8단 듀얼 클러치 PDK 자동변속기는 완전히 새롭게 개발되었다. 미션 구조부터 기어비까지 모든 것이 새롭게 설계되었으며 이를 통해 운전자는 언제나 편리하고 빠른 퍼포먼스를 자랑하는 똑똑한 변속기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새롭게 바뀐 기어비는 더욱더 스포티한 주행을 가능하게 한다. 1단 기어는 더욱 짧아지고, 8단 기어는 기존보다 더 길어졌다. 낮은 기어에선 뛰어난 가속을 즐길 수 있으면서도 8단 항속 기어비가 기존보다 더 길어져 고속 정속 크루징 시 연료 소비를 기존보다 줄일 수 있게 되었다. 911의 최고 속도는 여전히 6단 기어에서 도달한다.


3. 더욱 향상된
프런트 액슬 드라이브

신형 911 카레라 S의 뛰어난 코너링과 전작보다 개선된 핸들링은 프런트 액슬 드라이브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가능해졌다. 클러치 및 디퍼렌셜 유닛은 수랭식이며, 기존보다 더 높은 부하를 견디고 뛰어난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해 더 강화된 클러치 디스크가 장착된다.


클러치의 토크 향상은 드라이빙 직관성 높이고 프런트 액슬의 보조 구동장치의 기능을 개선한다. 발전된 기술이 탑재된 프런트 액슬은 PTM과 함께 눈길, 젖은 노면 및 건조한 노면에서 뛰어난 접지력을 제공한다. 트랙 주행 시의 정밀도, 퍼포먼스 및 부하 능력도 주행 상황에 맞게 최적화되었다.


4. 더욱 스포티하고 편안해진 PASM

신형 911의 댐퍼에는 완전히 새롭게 개선된 엔지니어 기술을 담았다. 리바운드 및 압축 단계를 위한 메인 스테이지 밸브가 존재하며 압력 챔버는 자력으로 무한하게 조정 가능한 고정밀 컨트롤 밸브를 통해 신속하게 제어된다.


이를 통해 댐핑력을 정밀하게 조정할 수 있다. 또한 포르쉐 섀시 전문가들은 신형 911에 댐퍼 기능을 완벽하게 부합시키기 위해 별도의 소프트웨어 제어 장치를 개발했다.

이렇게 구성된 새로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조합은 상당한 이점을 제공한다. 새로운 PASM은 이전보다 더욱 부드러워진 댐핑으로 압축 및 리바운드 단계에서 편안함을 제공한다. 특히, 자갈과 같은 짧은 순간의 자극에 더욱 효과적이다.


이와 동시에 댐퍼를 더욱 견고하게 작동시켜, 롤링 안정성, 도로 연결, 스티어링 및 예상 코너링 속도와 관련해 스포츠 드라이빙 시에도 안정적인 주행을 유지한다. 10 mm 더 낮게 설계된 PASM 스포츠 섀시는 옵션으로 제공된다. 


5. 잘 달리는 것
만큼이나 중요한 것

고성능 차량엔 잘 달리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언제든지 차량을 안전하게 세울 수 있는 강력한 제동성능이다. 새로운 휠과 고성능 타이어를 장착한 신형 911은 기존 모델보다 젖은 노면에서의 그립과 마른 노면에서의 접지력은 물론 롤링 레지스턴스도 향상되었다.


브레이크 시스템은 더욱 정밀해졌다. 더 큰 제동력을 전달할 수 있는 새로운 리어 휠 덕분에 리어 브레이크 디스크의 직경은 330 mm에서 350 mm로 커졌다. 브레이크는 항상 즉각적으로 작동하며, 레이스 트랙 테스트를 통해 입증된 포르쉐 세라믹 콤포지트 브레이크(PCCB)는 모든 911 모델에 옵션으로 제공된다. 세라믹 브레이크는 무게가 가벼우며, 열에 강해 페이드 현상 없이 언제나 강력한 제동성능을 발휘한다.


6. 달릴 준비 완료!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

911의 뛰어난 주행 퍼포먼스와 즐거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를 선택하는 것이 최상의 선택이다. 이 패키지에는 스포츠 리스폰스 버튼이 있는 새로운 모드 스위치, PSM 스포츠 모드, 다이내믹 엔진 마운트와 스톱워치 및 포르쉐 트랙 프리시전 앱이 포함된다. 주행 모드는 스티어링 휠의 새로운 모드 스위치로 선택하며, 작동 중인 모드는 계기판에 표시된다.


별도로 작동할 수 있는 PSM 스포츠(PSM Sport) 모드를 작동하면 차량의 성능을 극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 모터스포츠에서 영감을 받은 스포츠 리스폰스 버튼은 엔진과 변속기를 20초 동안 최대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일각에선 이를 두고 "부스터 버튼"이라고 하기도 한다.


7. 놓칠 수 없는 것
차량 내, 외부의 감성적인 사운드

스포츠카를 선택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가 하나 더 있다. 바로 차량 내, 외부에서 즐길 수 있는 감성적인 사운드다. 포르쉐 911 고유의 박서엔진 사운드는 주행의 즐거움을 배가한다. 멋진 배기음을 만들어 내기 위해 엔지니어는 흡입구 및 배기 사운드 튜닝에도 노력을 기울였다.


신형 포르쉐 911은 특유의 매력적인 사운드를 제공하기 위해 배기 시스템이 새롭게 설계되었다. 트윈 브랜치 배기 시스템에는 맵 컨트롤 및 완전 가변식의 배기 플랩이 포함된다. 이 시스템은 제어를 통해 최적의 파워가 발휘될 뿐만 아니라 언제나 감성적인 사운드를 방출한다. 이전 모델에서도 존재했던 스포츠 배기 시스템 역시 옵션으로 제공된다. 기본 사양의 시스템에서는 두 개의 이중 테일 파이프가 제공되지만, 스포츠 배기 시스템의 경우에는 두 개의 타원형 배출구가 적용된다.


김재한 저널리스트(아우토슈타트 객원 에디터)

작성자 정보

KCC오토그룹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