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CC오토그룹

예비 오너들을 위한 신형 디펜더만의 매력 포인트 총정리

18,56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랜드로버의 정체성을
가장 잘 나타내는 디펜더

'디펜더'는 1948년부터 개발된 그야말로 랜드로버의 역사와 함께한 유서 깊은 모델이다. 원래는 숏 보디 모델은 '랜드로버 90', 롱보디는 '랜드로버 110'이라는 이름으로 썼다가 1989년, 디스커버리가 출시된 이후로 디펜더라는 이름을 부여받았다. 2015년 단종될 때까지 한 해에 7만 대씩 꾸준히 팔리는 랜드로버의 효자 모델이다.


최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신형 디펜더가 공개되었다. 1세대의 디자인을 계승하면서 최신 기술을 많이 적용해 21세기형 디펜더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드는 위대한 여정의 시작인 신형 디펜더의 매력에 대해서 정리해보았다.



신형 디펜더의
매력 포인트 총정리

익스테리어


특유의 비율과 한눈에 정체성이 드러나는 실루엣은 디펜더의 압도적인 외관을 구성한다. 짧은 오버행, 높은 지상고, 수직에 가까운 전면 및 후면 디자인은 주행 성능에 대한 신뢰감을 높여준다. 플로팅 필러와 알파인 라이트는 디펜더의 개성을 더욱 강조해주며, 강건한 숄더와 파워풀한 스퀘어 타입 휠 아치에서는 당당한 스탠스가 드러난다.

디펜더의 전면부는 간결하고 반듯하며, 돌출형 보닛과 조각한 듯 정교한 그릴 및 디테일이 특징이다. 또한 원형 헤드램프와 랜드로버 역사상 가장 정교하게 완성된 표면 디자인과 같은 특징들이 결합되어 차량의 대표적인 주행 성능이 더욱 강조된다.


디펜더의 후면부에는 대단히 현대적이면서도 완벽히 안정적인 디자인이 드러난다. 측면 개방 테일게이트와 외부에 장착된 풀사이즈 스페어 휠, 독특한 테일램프 등의 디테일은 모두 디펜더의 정체성을 강조한다.

디펜더는 '90'과 '110'두 가지 모델로 나뉜다. 90은 3도어 숏 보디, 110은 5도어 롱보디 모델이다. 디펜더 90의 전장은 4,583mm, 전폭은 2,008mm, 전고 1,969mm, 휠베이스 2,587mm, 공차중량 2,208kg이다. 디펜더 110은 전장 5,018mm, 전폭 2,008mm, 전고 1,967mm, 휠베이스 3,022mm, 공차중량 2,361kg이다.

각 모델마다 어반, 컨트리, 어드벤처, 익스플로러 4가지 팩을 적용할 수 있다. 어반 팩은 도시형으로 말끔하게 디자인한 모습이며 컨트리 팩은 진흙탕 길을 거침없이 달릴 수 있게 특화된 모델이다.


어드벤처 팩과 익스플로러 팩은 캠핑이나 오프 로드용 장비를 한껏 두른 모습을 하고 있다. 특히 익스플로러 팩은 험로 주행을 대비해서 플라스틱 몰딩과 장비들을 더 강화했고 스틸 휠이 적용된다.

프레임 보디에서 모노코크 보디로 변화했지만 그 어떤 차량보다 견고하고 강인한 차체 강성을 지니고 있다. 가벼우면서도 연료 효율성이 우수하며, 더욱 몰입감 있는 드라이빙을 제공한다.


온/오프로드 주행 1,200,000km, 개별 테스트 45,000회, +50도에서 -40도에 이르는 혹독한 주행 환경, 두바이의 사막 횡단과 뉘르부르크링 서킷에서의 거침없는 질주를 거쳤다. 이외에 고지대 주행 테스트는 물론, 염료를 혼합한 물 85,000리터를 디펜더에 부어 혹독한 홍수 시험을 거쳤으며, 큰 충격을 견딜 수 있는 견고한 타이어를 장착했다. 최강의 전지형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 극한 상황에서 테스트를 실시했다.

디펜더의 외장 색상은 Fuji White, Indus Silver, Pangea Green, Gondwana Stone, Eiger Grey, Tasman Blue, Santorini Black 총 7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인테리어


타협하지 않는 내구성이 돋보이는 주요 인테리어 구성품의 고정 장치는 노출되도록 설계되어 디펜더의 빈틈없이 완벽한 완성도를 더욱 강조해준다. 뛰어난 강도와 내구성, 기능성이 돋보이는 인테리어 구조는 디펜더의 DNA를 표현한다.


예를 들어 스티어링 휠과 도어를 포함한 실내의 노출형 구조 표면은 내구성이 뛰어난 텍스처 파우더 코팅으로 마감 처리되었다. 노킹을 흡수하도록 제작된 크로스 카 빔은 일체형 구조로, 디펜더의 강력한 성능을 더욱 높여준다.


디펜더의 인테리어에는 우수한 내구성을 가진 소재를 적용했다. 디펜더의 시트 소재에는 캔버스에서 영감을 얻은 Robust Woven Textile이 포함되며, 마찰이나 접촉이 잦은 곳에는 마모 및 손상을 줄여주는 Grained 가죽을 선택할 수 있다. 


디펜더 X에는 내마모성 시트 소재인 Kvadrat Steel-cut 프리미엄 울 직물이 적용된 Windsor 가죽이 포함된다. 또한 콘솔에는 Rough-cut Walnut과 함께 선택할 수 있는 오픈 포어(open-pore) 우드와 Natural Smoked Dark Oak 베니어를 비롯한 다양한 베니어 및 피니셔 옵션이 제공된다.


바닥재는 내구성이 강한 고무 소재로 구성되어 있다. 고무 플로어는 매우 튼튼할 뿐만 아니라 자동 전개식 도어 실 덕분에 세척도 간편하며, 체커 피니셔가 적용되었다. 그 덕분에 아무 걱정 없이 마음껏 야외활동을 즐길 수 있다.

디펜더의 실내는 GRAINED 가죽 및 ROBUST WOVEN TEXTILE 시트 페이싱으로 구성된 인테리어 혹은 WINDSOR 가죽 인테리어 중 선택할 수 있다. 각각 Ebony, Acorn, Khaki 3가지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

퍼포먼스


디펜더의 엔진은 4기통 D240 디젤 엔진과 6기통 P400 가솔린 엔진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2.0리터 인제니움 디젤 엔진은 최고출력 240마력을 발휘하며 최대토크 43.9kg.m을 발휘한다. 최고 속도는 188km/h까지 낼 수 있다. 장거리 주행 시 연료 효율이 우수하고 낮은 엔진 속도에서 더욱 강력한 토크를 발휘하기 때문에 장거리 여행이나 고속도로 정속 주행, 견인 또는 오프로드 주행 시에 이상적이다.

디펜더 110 X 모델에 한해 3.0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이 탑재된다. 최고출력 400마력, 최대토크 56.1kg.m을 발휘하며 최고 속도는 22인치 휠 기준으로 208km/h까지 낼 수 있다. 가솔린 모델에는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되었다. 이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감속할 때 손실되는 에너지를 회수 및 저장했다가 이를 지능적으로 재사용하여 엔진의 효율을 높인다.


디펜더의 전 모델에는 4륜 구동 시스템이 적용되어 프런트와 리어 액슬 사이의 토크 배분을 스마트하게 제어한다. 모래, 잔디, 눈길 등의 까다로운 노면에서 전륜과 후륜 사이의 토크를 균형 있게 배분하여 트랙션을 제어한다. 또한 전륜 또는 후륜의 트랙션이 상실되는 극한 상황에서 엔진 토크를 최대 100%까지 반대편 액슬에 배분할 수 있다.

오프로드와 관련된 옵션


2단 트랜스퍼 박스 시스템은 저단 기어 세트를 추가로 갖추고 있어 가파른 오르막이나 내리막, 오프로드 주행, 견인 등의 까다로운 상황에서 매우 활용성이 높다.


코일 스프링 서스펜션 시스템은 차량 전면부의 더블 위시본과 첨단 멀티링크 리어 서스펜션을 결합하여 민첩하고 반응성이 뛰어난 섀시 구조를 구현한다. 전자식 에어 서스펜션을 통해 일반 지상고보다 50mm 낮은 승하차 높이부터 최대 75mm 에 이르는 확장 지상고까지 선택할 수 있다. 더욱 극한의 오프로드 조건에서는 확장 지상고를 추가로 최대 70mm까지 높일 수 있다. 노면이 불안정한 상황에서도 우수한 휠 아티큘레이션과 탁월한 차체 균형으로 안정적이고 여유로운 주행을 제공한다.

온로드는 물론 오프로드에서도, 빙판길, 빗길, 눈길에서도, 옵션 사양으로 제공되는 전자식 액티브 디퍼렌셜은 최상의 트랙션을 보장한다. 이 시스템은 리어 액슬에 부착된 좌우 측 휠 사이의 미끄러짐을 제어하는 방식으로 작동하여 원활한 주행 성능을 지원한다. 트랙션이 상실되는 상황에서 브레이크보다 훨씬 효과적이며, 더욱 빠르고 부드럽게 반응한다.


전자동 지형 반응 시스템은 세계 최초로 오프로드 요구 사항에 맞춰 파워트레인, 스티어링, 디퍼렌셜 및 트랙션 컨트롤을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시베리아의 얼어붙은 툰드라를 달리든, 모아브의 험준한 바윗길을 주행하든, 지형에 맞춰 차량을 설정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능이다. 옵션으로 제공되는 전자동 지형 반응 시스템은 다양한 지형 상황을 모니터링하여 자동으로 조절한다.

내리막길 주행 제어 장치(HDC)가 각 휠에 개별적으로 제동력을 가하고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여 까다로운 내리막길 주행을 보조한다. 경사로 출발 보조 장치는 차량이 오르막길에서 정지했다가 출발할 때 차량이 뒤로 밀리는 것을 방지한다. 또한 경사로 브레이크 제어 장치(GRC)는 운전자가 가파른 경사로에서 브레이크에서 발을 뗄 때 차량이 급가속되지 않도록 제어해준다.


전지형 프로그레스 컨트롤(ATPC)은 진흙, 젖은 풀밭, 빙판길, 눈길, 흙길 등과 같이 노면이 미끄럽고 까다로운 조건에서 차량의 주행 속도를 일정하게 설정하고 유지한다.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과 같은 방식으로 작동하는 이 시스템은 1.8~30km/h 사이로 설정할 수 있다.

디펜더는 최대 900mm에 이르는 하천을 도강할 수 있다. 전자동 지형 반응 시스템의 도강 프로그램은 전자식 에어 서스펜션을 통해 차고를 높여준다. 도강 수심 감지 장치가 탑재된 3D 서라운드 카메라는 도어 미러의 초음파 센서를 통해 작동하며, 최대 도강 수심에 가까워지면 운전자에게 시각적·청각적 경고를 보낸다.


탁월한 지오메트리는 디펜더의 전지형 주행 성능을 한층 강화한다. 접근 각도는 38°이며, 최대 31°의 램프 각도와 40°의 이탈 각도 조합으로 우수한 밸런스를 자랑하는 지오메트리를 완성한다.

편의 사양


디펜더에는 랜드로버의 새로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10인치 Pivi Pro 터치스크린이 적용되었다. 내비게이션, 전화, 미디어 등 자주 수행하는 작업과 액세스하는 기능을 홈 화면에서 한눈에 볼 수 있다. 이 레이아웃을 손쉽게 맞춤 구성하고 추가 정보 또는 기능을 더할 수 있다.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주행 속도, 기어 위치, 내비게이션 안내 등 주요 차량 정보를 윈드스크린에 표시해줌으로써 운전자가 전방의 도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고해상도의 선명한 풀 컬러 그래픽을 제공하여 기울기와 캠버 각과 같은 오프로드 주행 정보를 비롯한 모든 정보를 한결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운전석에는 12.3인치 고해상도 대화형 운전자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다. 풀스크린 3D 맵 뷰 내비게이션, 전화 및 미디어를 비롯한 매우 다양한 관련 정보, 엔터테인먼트 및 운전자 지원 데이터를 표시할 수 있다. 정교한 프로세싱 엔진을 기반으로 부드럽게 움직이는 선명한 그래픽을 제공한다.


Remote 앱은 랜드로버 디펜더의 차량 상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원격으로 차량을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대부분의 스마트폰 및 스마트워치와 호환된다. 원격 잠금 및 해제, 원격 실내 온도 조절, 경적 및 비상등, 여정 기록, 차 상태 확인, 랜드로버 어시스턴트 서비스, SOS 긴급 출동 기능을 제공한다.

디펜더는 올라운드 익스테리어 LED 램프가 장착된다. LED 램프는 오랜 기간 지속되도록 설계되었으며, 훨씬 적은 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효율적이다. 또한 자연광에 가까운 빛을 발산하므로 야간 운전 중의 피로감을 완화시켜준다.


디펜더는 세 가지 사운드 시스템 옵션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6개 스피커 시스템은 풍부한 저음과 맑고 깨끗한 고음을 제공한다. 10개 스피커 및 서브우퍼로 구성된 Meridian 사운드 시스템은 탁월하게 선명한 음질을 제공한다. 14개 스피커 및 서브우퍼로 구성된 Meridian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은 가장 선명한 음질과 몰입감 높고 사실적인 사운드를 제공한다.

디펜더의 ClearSight 룸 미러는 뒷좌석의 탑승자나 트렁크의 짐이 시야를 가려도 실시간 비디오 피드를 통해 후방의 도로나 차량 행렬에 대한 시야를 확보할 수 있게 해준다.


ClearSight 그라운드 뷰는 보닛을 통과해서 볼 수 있는 효과를 제공하여 그 어떤 장애물 앞에서도 자신 있게 주행할 수 있다. 도심의 차량 진입 방지용 기둥과 같은 장애물도 안전하게 피할 수 있다. 이 기능은 차량 전면 하부의 카메라 뷰를 대형 중앙 터치스크린에 표시하여 운전자의 시야가 닿지 않는 영역까지 볼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각종 안전사양이 포함된

드라이브 어시스턴트


디펜더에는 다양한 안전 사양을 드라이브 어시스턴트라는 이름으로 하나로 통합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은 차량 정체 속에서 전방 차량의 속도가 느려지거나 정지하는 상황에서 전방 차량과의 안전거리를 자동으로 유지해준다. 또한 전방 차량이 멈출 경우에는 차량을 부드럽게 정지시킨다.


후방 충돌 방지 모니터링은 뒤에서 접근하는 차량이 속도를 줄이지 않는 경우, 자동으로 비상등을 작동하여 다가오는 차량의 운전자에게 경고를 보낸다.

사각지대 어시스트 기능은 운전자가 차선을 변경하려는 시점에 사각지대 내에 다른 차량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스티어링 휠에 회전력을 가하여 스티어링 휠을 적절히 조절하도록 도와준다.


비상 브레이크 시스템은 다른 차량, 보행자 또는 자전거와의 충돌 위험을 방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잠재적 충돌이 예상될 경우 운전자에게 경고한다. 이후에도 운전자가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시스템이 개입해 브레이크를 작동한다.

클리어 엑시트 모니터링은 차량이나 자전거 등 주변의 위험 요소에 대해 경고하여 탑승자가 차에서 안전하게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후방 차량 감지 기능은 차량의 양측에서 접근해 오는 차량이나 보행자 또는 기타 위험 요소에 대해 경고해준다. 특히 주차장에서 후진하여 빠져나올 때 유용하다.

작성자 정보

KCC오토그룹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