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CC오토그룹

모르면 당한다는 복잡한 자동차 보험 용어 쉽게 정리해보니

2,87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다들 이렇게 하니까
서명만 하시면 돼요

출처KBS뉴스

“가정용 차량이면 이걸로 가입하시면 됩니다.” 당신은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 약관에 대해 꼼꼼히 살펴본 적이 있는가? 아마도 대부분 운전자들은 주변 지인들에게 들은 정보를 토대로 보험 가입을 할 것이다. 그러다 보니 자신에게 적합한 특약을 제대로 알지 못한 채 비효율적으로 가입을 하게 된다. 특히 요즘엔 보험중개인을 거치지 않고 온라인 매체를 통해 가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온라인 가입은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중개인에게 직접 설명을 듣는 것보다 보험약관에 대한 이해가 많이 부족할 수 있다. 당신이 만약 보험에 대해 무지한 상태라면, 자동차보험 가입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자동차보험용어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또한 자동차보험 가입을 앞두고 있는 당신이 숙지하면 좋은 팁을 알려 주도록 하겠다.


출처매일경제

대인배상, 대물배상이란


대인배상, 대물배상은 자동차보험 가입 시 가장 많이 언급되기도 하고 기본적인 단어이다. 먼저 대인배상은 자동차 주행 시 상대방을 다치게 하거나 사망에 이르게 하였을 때 운전자의 책임을 배상해주는 것이다. 대인배상은 대인Ⅰ, 대인Ⅱ로 나누어진다. 대인Ⅰ의 보상 범위는 사망,부상,휴유장애들을 포함한다. 반면 대인Ⅱ는 위 조건에서 추가로 위자료, 휴업보상 등을 포함한다.


대인배상Ⅰ은 뒤에서 언급할 의무보험에 포함되는데 밑 단락에서 자세히 설명하겠다. 다음으로 대물배상은 예상치 못한 사고로 상대방 차량의 금전적 손실을 발생시킨 경우 배상해주는 것이다. 대인배상과 대물배상은 가장 기본적인 단어로서 반드시 숙지해둬야 한다.

출처뉴스앤거제

강제로 가입해야 하는 의무보험


국가에서 강제로 가입을 시키는 보험을 의무보험이라고 한다. 의무보험은 비사업용 자동차와 사업용 자동차로 구분된다. 보험회사에서도 의무보험의 경우 계약 거절을 하지 못하도록 설정되어있다.


비사업용 자동차의 경우 대인배상Ⅰ+대물배상(2천만 원 이상)을 강제로 가입시킨다. 반면 사업용 차량은 대인배상 Ⅰ+대인배상 Ⅱ(1억 원 이상)+대물배상(2천만 원 이상)을 가입해야 한다. 아래에서는 의무보험 중 대인배상Ⅰ의 보상한도에 대해 알아보자.

의무보험의 보상한도


첫 번째로 운전자가 사고로 상대 차량 운전자를 사망에 이르게 한 경우 1인당 최고 1억 5천을 보상한다. 두 번째 1급부상의 경우 최고 3천만 원을 보상하고, 1급 후유장애 시 최고 1억 5천을 보상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대인배상Ⅰ의 경우 1사고당 보상한도는 무한으로 설정되어 있다. 즉 한 사고에서 1명 이상의 피해자가 발생하더라도 각자 1인당 보상한도를 적용한다.

자유롭게 선택해서 가입하는 임의보험(종합보험)


임의보험은 말 그대로 보험 가입 여부를 가입자 및 보험회사가 임의로 선택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임의보험에서 대인배상Ⅱ는 대인배상Ⅰ의 초과손해를 보상하는데, 즉 대인배상Ⅰ로 보상되지 않은 금액과 위자료 등을 보상하는 것이다. 임의보험에서 피보험자의 범위는 밑 단락에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임의보험에서 피보험자의 범위


피보험자란 보험계약에서 피보험이익의 주체 즉 손해를 입은 사람을 이야기한다. 대표적으로 자동차보험을 가입한 운전자가 바로 피보험자가 되는 것이다. 임의보험에서 피보험자는 기명피보험자(차주), 친족 피보험자, 승낙피보험자, 사용피보험자로 나누어진다. 위 피보험자들의 사고 발생 시 보험회사에서 보상을 해준다.


가족 운전자 한정 특약에서 유의할 점


자동차보험 가입 당시 나의 가족이 운전을 할 수 있게 가족 운전자 한정 특약 가입이 가능하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부모, 계부모, 배우자(사실혼 포함), 자녀 등 이 특약에 포함되지만 형제, 자매, 조부모, 손자, 손녀의 경우는 제외된다.

대물 한도 설정에서 중요한 점


대물 한도를 설정할 때 최대한 저렴하게 보험료를 설정하기 위해서, 한도를 낮게 설정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보험료를 줄였다고 전혀 기뻐할 일이 아니다. 원래 보험은 예상치 못한 사고로 인한 손해를 배상하기 위해 존재한다. 당신이 언제 고급 외제차와 사고가 날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몇만 원을 줄이기 위해서 한도를 낮게 설정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

이상으로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 알아두면 좋은 보험용어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군인들은 자신에게 맞는 방탄모 등 보호장구를 착용해야 전시 상황에서 자신을 보호할 수 있다.


자동차보험도 마찬가지다. 자신에게 알맞은 보험을 가입해야 사고 발생 시 금전적 손실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다. 앞으로 보험계약을 할 때 계약서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자. 특히 자신이 모르는 점에 대해서는 보험중개인 등 전문가에게 충분한 상담 후에 가입하도록 하자.

작성자 정보

KCC오토그룹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