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CC오토그룹

정통 SUV 브랜드의 정체성, 신형 디펜더가 가진 매력

14,51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70여 년 역사를 가진 디펜더
신형 모델로 돌아왔다

지금은 고급 SUV로 유명해 상상하기 힘들지만 랜드로버는 원래 단순하고 견고하여 신뢰성이 높은 SUV를 만들던 회사였다. 그중에서 디펜더는 '탐험하고 싶어 하는 탐험가들, 누구도 정복하지 못한 지형을 모험하고 싶어 하는 모험가들은 모두 디펜더를 찾았다'라고 할 정도로 정통 SUV의 정체성을 잘 보여주고 있는 모델이다. 튼튼한 내구성과 우수한 오프로드 능력 덕분에 군용으로도 많이 채택되었다.


최근 신형 디펜더가 해외에 출시되었다. 직선 위주의 디자인으로 기존 디펜더의 투박함을 살리면서 최신 기술을 탑재하여 21세기형 디펜더로서 명성을 이어나가고 있다. 신형 디펜더가 가지고 있는 매력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신형 디펜더의 매력은
무엇이 있을까?

디자인


디펜더의 외관은 단연 독보적이다. 특유의 실루엣만 보더라도 디펜더가 평범한 차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짧은 전후방 오버행은 차의 지오메트리와 주행 성능을 개선한다.


완벽한 비율이 돋보이는 원형 헤드 램프는 한눈에 봐도 디펜더임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시그니처 요소다. 헤드램프에서 측면 개방 테일게이트, 챔버 처리된 루프라인에 이르기까지, 외관의 모든 요소가 강렬하다.

디펜더는 크게 '90'과 '110'두 가지 모델로 나뉜다. 90은 3도어 숏 보디, 110은 5도어 롱보디 모델이다. 각 모델마다 어반, 컨트리, 어드벤처, 익스플로러 3가지 팩을 적용할 수 있다. 어반 팩은 도시형으로 말끔하게 디자인한 모습이며 컨트리 팩은 진흙탕 길을 거침없이 달릴 수 있게 특화된 모델이다.


어드벤처 팩과 익스플로러 팩은 캠핑이나 오프로드용 장비를 한껏 두른 모습을 하고 있다. 특히 익스플로러 팩은 험로 주행을 대비해서 플라스틱 몰딩과 장비들을 더 강화했고 스틸 휠이 적용된다.

내부 대시보드는 직선 위주의 디자인을 통해 기존 디펜더의 투박함을 살렸다. 그 속에는 디지털 계기판, 센터패시아 터치스크린 등 최신 기술이 내장되어 있다. 다른 랜드로버 모델과 유사한 스티어링 휠은 여러 가지 기능을 탑재해 활용성을 높였다.


시트는 원하는 대로 구성할 수 있다. 90모델은 1열 센터 콘솔을 제거하고 보조 시트를 추가할 수 있으며 최대 6인, 110모델은 최대 7인까지 승차할 수 있다. 2열 및 3열 시트는 폴딩 하여 적재공간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다. 90모델의 적재 용량은 기본적으로 397리터, 2열을 폴딩 했을 때 1,563리터까지 적재할 수 있다. 110모델의 적재 용량은 기본적으로 916리터, 2열 및 3열을 모두 폴딩 하면 최대 2,233리터까지 적재 가능하다.

내구성


디펜더의 강점은 신뢰성이 높은 튼튼한 내구성이다. 프레임 차체에서 모노코크 차체로 변화했지만 비틀림 강성을 두 배로 강화하는 등 내구성 보강을 했다. 독창적인 모노코크 차체 구조는 디펜더를 랜드로버에서 가장 강력하고 견고한 모델로 만들어준다.


디펜더에 장착되는 타이어는 모든 모험에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견고한 대형 타이어가 장착되어 어떠한 지형도 극복할 수 있다. 특히 사이드 윌이 더욱 강화되어 타이어 펑크의 위험을 최소화한다.

내부에는 튼튼한 고무바닥재가 적용된 견고하며 시트는 캔버스에서 영감을 얻은 견고한 직물 소재로 만들어져 있다. 이 외 마모 및 손상을 줄여주는 Grained 가죽을 선택할 수도 있다. 외부에는 Satin 보호 필름을 부착해 도장이 긁히지 않도록 보호한다.


랜드로버의 모든 모델은 개발 과정에서 극한의 테스트를 거친다. 온/오프로드 주행 120만 km, 개별 테스트 45,000회, -40도에서 50도에 이르는 온도 테스트, 두바이의 사막 횡단과 뉘르부르크링 서킷 등에서의 주행, 고지대 주행 테스트, 염료를 혼합한 85,000를 부어 혹독한 홍수 시험을 진행한다.

주행 성능


디펜더에는 총 두 가지 엔진이 적용된다. 대부분의 모델에 탑재되는 2.0리터 인제니움 디젤 엔진은 최고출력 240마력을 발휘하며 최대토크 43.9kg.m을 발휘한다. 최고 속도는 188km/h까지 낼 수 있다. 

110 X 모델에 한해서 3.0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이 탑재된다. 최고출력 400마력, 최대토크 56.1kg.m을 발휘하며 최고 속도는 22인치 휠 기준으로 208km/h까지 낼 수 있다.


디펜더의 모든 모델에 4륜 구동을 지원한다. 빙판길 및 눈길 등의 저 마찰 노면에서 주행할 때 전륜과 후륜 사이의 적절한 토크 배분을 통해 안정성과 컨트롤 능력을 향상시켜 준다.

2단 기어 박스는 저단 기어가 추가로 적용되며 가파른 오르막이나 내리막, 오프로드 주행 또는 견인 등 까다로운 조건에서 탁월한 성능을 증명한다.


디펜더에 탑재된 첨단 오프로드 테크놀로지는 어떤 주행 환경에서도 뛰어난 컨트롤 능력을 발휘하여 자신감 넘치는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로우 트랙션 출발 기능, 경사로 브레이크 제어 장치, 내리막길 주행 제어 장치 등이 포함된다.

탁월한 지오메트리는 디펜더의 전지형 주행 성능을 강화한다. 접근 각도는 38도이며 최대 31도의 램프 각도와 40도의 이탈 각도의 조합으로 우수한 밸런스를 자랑하는 지오메트리를 완성한다.


디펜더는 물에서도 탁월한 성능을 발휘한다. 최대 900mm까지 도강할 수 있으며 전자동 지형 반응 시스템의 도강 프로그램은 전자식 에어 서스펜션을 사용하여 차고를 높인다. 도강 수심 감지 기능이 포함된 3D 서라운드 카메라가 현재 수심을 알려줘 손쉽게 도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3500kg에 달하는 디펜더의 탁월한 견인 능력으로 까다로운 상황에서도 손쉽게 대응할 수 있다. 또한 첨단 토우 어시스트를 사용하면 디펜더가 카운터 스티어링을 제어하여 훨씬 쉽게 트레일러를 원하는 위치로 견인할 수 있다.


뛰어난 견인력과 순수한 파워는 원격 제어 전동식 원치에서도 엿볼 수 있다. 원치의 최대 견인력은 4,536kg이며 최대 45m 떨어진 곳에서도 작동할 수 있다.

대표적인 편의 사양


마지막으로 디펜더에 장착된 대표적인 편의 사양에 대해 알아보자. 디펜더에는 랜드로버의 새로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10인치 터치스크린 Pivi Pro가 적용되어 있다. 주요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표시하고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운전자가 선호하는 경로를 학습하며, 교통혼잡이 발생할 경우 더 빠른 경로를 제시한다.


운전석에 적용된 12.3인치 고해상도 대화형 운전자 디스플레이는 다양한 주행 정보가 표시된다. 전체 화면 지도, 전화 및 미디어 기능을 포함하도록 맞춤 설정할 수 있다.

레인지로버 이보크에 적용된 새로운 기술인 Clearsight 룸미러는 장비나 키가 큰 탑승자로 인해 시야가 가려지는 경우에도 실시간 비디오 피드를 통해 막힘없는 후방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Clearsight 그라운드 뷰는 디펜더의 보닛 아래를 효과적으로 통과해서 볼 수 있다. 이 기능은 자동차 하부와 휠을 비롯해 다양한 익스테리어 뷰를 표시해준다. 따라서 어떤 노면에든 더욱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다.

영국의 오디오 명가 Meridian 시스템이 디펜더 안으로 들어왔다. 기본적으로 6개 스피커 시스템으로 풍부한 저음과 맑고 깨끗한 고음을 제공한다. 10개 스피커 및 서브우퍼로 구성된 Meridian 사운드 시스템은 탁월하게 선명한 음질을 제공한다. 14개 스피커 및 서브우퍼로 구성된 Meridian 서라운드 시스템은 가장 선명한 음질과 몰입감 높고 사실적인 사운드를 제공한다.


디펜더에는 다양한 안전 사양이 들어가 있다 사각지대 어시스트 팩에는 사각지대 어시스트와 클리어 엑시트 모니터링, 후방 차량 감지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며 드라이버 어시스트 팩을 선택하면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후방 충돌 방지 모니터링이 추가된다. 

작성자 정보

KCC오토그룹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