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CC오토그룹

럭셔리 세단의 정석, S클래스 예비오너를 위한 버튼 사용법

69,09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플래그십 모델인 만큼
기능이 많은 S클래스

S클래스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상징이자 럭셔리카의 정석이라고 불린다. 올해 상반기 2,570대를 팔아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수입 대형 세단으로 등극했다. 현재 시판하고 있는 모델은 6세대 W222 페이스리프트 모델이며, S350부터 마이바흐까지 다양한 라인업이 준비되어 있다.


S클래스는 플래그십 모델답게 기능이 매우 많다. 실제로 내부에 들어와 보면 버튼들이 많이 배열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S클래스를 접하는 사람에게는 좀 낯설 수 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S클래스에 있는 버튼들에 대해서 정리해봤다.


S클래스의 다양한
버튼에 대해 알아보자 - 앞 좌석

앞 좌석 도어 트림


먼저 앞 좌석 도어에 달려있는 버튼들을 알아보자 시트를 조절할 수 있는 버튼이 존재한다. 자신에게 맞게 앞, 뒤, 상, 하로 조절할 수 있으며 최대 3명까지 프로필 설정이 가능하다. 그 옆에는 통풍/열선 기능을 3단계로 조절할 수 있는 버튼이 있다.

필요에 따라 사이드미러를 접어야 하는 경우 1번 버튼을 눌러 사이드미러를 접을 수 있다. 물론 이 버튼을 누르지 않더라도 문을 잠그면 자동으로 사이드미러가 접힌다.


아래에는 사이드미러 거울 위치를 조절하는 버튼과 앞/뒤 창문을 제어하는 버튼이 있다. 다른 차들과 조작 방법이 크게 다르지 않다. 창문 제어는 앞과 뒤 버튼에 새겨진 음각이 약간 달라 감촉만으로 쉽게 구분할 수 있다. 그리고 오버라이드 기능이 있어 뒷좌석 윈도를 잠글 수 있다. 아이가 탔을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스티어링 휠


스티어링 휠 왼쪽에는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있다. 4번 버튼을 눌러 크루즈 컨트롤을 활성화 후 원하는 속도에 근접했을 때 1번 버튼을 위로 올리면(RES) 크루즈 컨트롤이 활성화된다. 이후 2번 버튼을 위/아래로 조작해 속도를 1km/h 단위 또는 10km/h 단위로 조절할 수 있다.


3번 버튼은 차간 거리를 조절하는 기능으로 이 역시 위/아래로 조작하여 차간 거리를 넓히거나 좁힐 수 있다.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종료하고 싶으면 4번 버튼을 다시 한번 누르면 된다. 

메르세데스 벤츠의 변속 레버는 핸들 오른쪽에 위치해 있다

스티어링 휠 양옆에는 '방향지시등', 와이퍼 기능을 비롯해서 변속 레버, 스티어링 휠 위치를 조절할 수 있는 레버가 있다. 왼쪽에는 우리가 흔히 잘 알고 있는 방향지시등과 스티어링 휠 위치 조절레버가 있다. 여기에는 스티어링 휠 열선 기능을 조절 레버 옆에 버튼 형식으로 위치해 있다.


스티어링 휠 오른쪽에는 변속 레버가 있다. 메르세데스 벤츠 차들은 기어 변속레버가 우리가 아는 위치에 있지 않고 스티어링 휠 오른쪽에 있다. 브레이크를 밟고 레버를 위로 당기면 후진, 아래로 당기면 전진할 수 있다. 중립 기어는 후진 상태에서는 가볍게 한번 내려주고 드라이브 상태에서는 가볍게 한번 올려주면 된다. 주차 기어는 레버 오른쪽에 달린 버튼을 누르면 된다. 

스티어링 휠 왼쪽 아래


보통 자동차의 전조등은 핸들 왼쪽 레버를 이용해 조작한다. 하지만 메르세데스-벤츠를 비롯한 일부 수입차는 다르다. 스티어링 휠 왼쪽 아래에 별도의 다이얼을 이용해 조작한다. 제일 왼쪽 버튼은 후방 안개등을 점등하는 기능이다. 이는 안개가 끼거나 비 혹은 눈이 내릴 때 사용하는 기능으로 평상시에는 뒤차에 눈부심을 유발하니 사용하지 말자.


후방 안개등 버튼 옆에는 왼쪽부터 순서대로 주차등, 미등, 오토라이트, 전조등 점등이다. 오른쪽에는 내부 계기판 조명의 밝기를 조절할 수 있는 레버다.

주변에는 스티어링 휠 어시스트 기능과 차선이탈 방지 어시스트를 켜고 끄는 버튼이 있다. 이 버튼들과 크루즈 컨트롤을 활성화하면 반자율 주행을 이용할 수 있다. 옆에는 헤드업 디스플레이, 뒷유리 선 블라인드 ON/OFF 버튼이 있다.

센터패시아 중앙


센터패시아 중앙에는 에어컨을 제어할 수 있는 버튼이 있다. 좌, 우 별도로 오토 기능, 온도조절, 에어컨 끄기를 할 수 있으며 4번 버튼을 눌러 공기 순환모드 전환, 5번 버튼으로 앞 유리에 생긴 김 서리나 성에를 제거, 6번 버튼을 통해 상단 디스플레이에 온도 설정 메뉴를 띄울 수 있다.


7번 버튼은 뒷유리 열선을 켜고 끄는 기능이다. 5번 버튼과 형태가 다르고 'REAR'이라는 표식을 통해 구분할 수 있다. 8번 기능은 제습 기능을 켜고 끄는 기능이다. 습한 여름에 사용하면 유용하다.

센터 터널


센터패시아 중앙 하단에는 다양한 버튼이 있다. 1번 버튼은 360도 카메라 기능이다. 좁은 도로를 통과하거나 주차할 때 유용하다. 2번 버튼은 차고 높이를 높이거나 낮출 수 있다. Airbody 서스펜션에 포함된 기능으로 차고조절 외에도 노면 상태에 따라 댐핑력을 자동을 조절한다.


3번 버튼은 주행모드 변경 레버다. 메르세데스 벤츠 자동차들의 주행 모드는 '다이내믹 셀렉트 컨트롤'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다. 컴포트, 에코, 스포츠로 선택해서 주행할 수 있다. 4번 버튼은 ISG 버튼으로 이 버튼을 눌러 해당 기능을 끌 수 있다.

8번을 제외하고, 5번부터 11번은 상단 디스플레이에 메뉴를 띄우는 버튼이다. 5번 버튼은 시트 기능 설정, 6번은 내비게이션 버튼, 7번은 라디오, 9번은 미디어, 10번 전화, 11번은 자동차 설정 메뉴로 들어갈 수 있는 버튼이다.


보통 비상등은 센터패시아 중앙에 있지만 S클래스는 센터패시아 하단에 있어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는 적응이 필요하다.

운전하다 보면 중앙 디스플레이가 거슬릴 때가 한 번씩 있다. 이때 12번 버튼을 통해 버튼으로 디스플레이 버튼을 끄고 켤 수 있다. 13번 버튼은 오디오 볼륨을 조절하거나 눌러 음소거할 수 있다. 스티어링 휠 오른쪽에 있는 것과 동일한 기능이다.


14번 버튼은 뒷좌석 헤드레스트 조절 버튼이다. 헤드레스트 높이 조절이 필요할 경우 이를 통해 조절할 수 있다. 주차를 하다 보면 후방 알림이 거슬릴 때가 있다. 이때 15번 버튼을 통해 끌 수 있다. 안전을 위해 시동을 켜면 다시 자동으로 주차 센서가 켜진다.

천장


천장에는 룸미러 하단에 있는 독서등과 실내조명을 켜고 끄는 버튼이 있다 독서등은 1, 2번 버튼으로 좌/우 별도로 켜고 끌 수 있으며 3번 버튼은 실내조명을 항시 꺼주는 기능이다. 이 버튼에 불이 들어오면 문을 열어도 실내등이 켜지지 않는다. 4번 버튼은 중앙, 5번 버튼은 뒷좌석 실내등을 켜고 끄는 버튼이다.


6번과 7번은 메르세데스 벤츠가 자랑하는 서비스인 '메르세데스 미 커넥트 서비스'의 일부인 SOS와 B-call, i-call 버튼이다.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긴급 구조 콘택트 센터에 연결하며 사고가 발생하지 않더라도 비상시 SOS 버튼을 눌러 수동으로 구조 요청을 할 수 있다. 이외 자동차의 고장이나 기타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7번 me 버튼을 눌러 상담원과 연결할 수 있다.


S 클래스의 다양한
버튼에 대해 알아보자 - 뒷좌석

뒷좌석 도어 트림


기본적으로 앞 좌석 도어 트림과 사용법이 동일하다. 차이가 있다면 좀 더 편안한 자세를 위해 조수석을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이 적용되어 있다.


1번 버튼은 조수석 시트를 선택해주는 버튼이다. 이 버튼을 누르고 옆에 있는 시트 조절 레버를 조작하면 조수석 시트를 제어할 수 있다. 2번과 3번 버튼은 각각 열선/통풍시트를 3단계로 조절할 수 있다. 4번 버튼은 뒷좌석을 침대처럼 눕여주는 기능이다. 이 버튼을 누르면 1열 조수석이 접혀 공간을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다. 5번 버튼은 메모리 기능이다. 앞 좌석과는 달리 프로필 2개까지만 저장할 수 있다.

보통 뒷좌석 도어에는 해당 창문만 제어할 수 있는 버튼이 있다. 하지만 S클래스는 특이하게 버튼이 4개 있다. 1번과 2번 버튼은 뒷좌석 좌/우 창문을 제어할 수 있다. 3번 버튼은 뒷유리 선 블라인드를 올리고 내릴 수 있으며 4번 버튼은 뒷좌석 선 롤러 블라인드를 조절하는 기능이다.

뒷좌석 에어벤트


뒷좌석 에어벤트에는 앞 좌석과 동일하게 좌/우 별도로 온도를 조절할 수 있다. 1번과 7번 버튼으로 좌/우 온도를 설정할 수 있으며 2과 6번 버튼으로 좌/우 별도로 송풍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3번은 설정한 온도에 맞게 자동으로 바람 온도와 세기를 조절하며 4번 버튼을 통해 수동으로 바람 세기를 조절할 수 있다.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S클래스에는 뒷좌석 엔테테인먼트가 있다. 화면 중앙 하단에는 모니터를 켜고 끌 수 있는 버튼이 있으며 이어폰을 꼽을 수 있는 단자가 전원 버튼 옆에 자리 잡고 있다.


모니터를 제어할 수 있는 리모컨을 별도로 제공한다. 하나의 리모컨으로 2개 모니터 모두를 조작할 수 있으며 2번 버튼 좌/우 버튼을 눌러 제어할 모니터를 선택한다. 또한 전용 헤드셋을 증정한다. 무선이며 좌/우 중에서 원하는 모니터와 연결하여 해당 모니터의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작성자 정보

KCC오토그룹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