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CC오토그룹

불편해서 싫다고요? 안전벨트 안 하면 벌어지는 일 모아봤습니다

35,53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두말하면 잔소리, 세 말하면 짜증 날 정도로 당연한 일이다. 자동차에 탑승하면 안전벨트를 매야 한다. 다른 사람을 위해서가 아니다. 차량에 타는 자기 자신의 안전을 위해서 꼭 안전벨트를 매야 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불편하고 답답하다는 이유로 안전벨트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당신은 차를 타면 앞 좌석, 뒷좌석에 상관없이 안전벨트를 잘 착용하고 있는가?

현재 우리나라는 법률이 개정되어 자동차에 탈 때는 앞 좌석을 포함한 뒷좌석에도 전 좌석 안전벨트를 매야 한다. 하지만 옛날부터 뒷자리 안전벨트는 매지 않는 습관을 들여온 사람들이 너무나 많기 때문에 벨트 착용 비율은 15%에 못 미친다. 착용 비율 90%를 넘긴 유럽과 교통 선진 국가들의 수치와는 너무나도 상반되는 결과인 것이다.

택시를 포함한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도 안전벨트를 매야 한다. 안전벨트가 없는 입석 시내버스에선 불가능하지만 고속버스에 탑승해서도 불편하다는 이유로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매우 위험한 행동이다.


우리나라는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안전벨트의 소중함과 중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뒷자리의 경우엔 앞자리 탑승자보다 안전하다는 생각을 편견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전혀 과학적인 근거가 없는 잘못된 상식이다. 


안전벨트를 매지 않은 채로

사고가 나게 된다면


안전벨트를 매지 않은 채로 사고가 나게 된다면 탑승객들은 어떻게 될까? 먼저 벨트를 하고 있었다면 당연히 벨트가 사람을 잡아주어 충격에도 앞으로 튀어나가는 끔찍한 일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달리는 자동차에서 사고가 난다면 충격량은 당신이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안전벨트를 하지 않는다면 처참한 결과를 맞이할 수도 있다.

앞자리에서 안전벨트를

하지 않는다면


먼저 앞자리부터 살펴보자. 앞자리에서 안전벨트를 하지 않은 채 정면 접촉사고가 나게 되면 어떻게 될까? 몸을 지지해줄 것이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탑승객은 머리로 정면 유리를 뚫고 저렇게 밖으로 나가버릴 수도 있다. 이때의 충격량은 두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99.9% 즉사라고 보면 되겠다. 빠른 속도가 아닌 일상적은 60km/h 정도의 속도에서도 저렇게 될 수 있다. 

뒷자리에서 안전벨트를

하지 않는다면


'뒷자리는 안전하기 때문에 벨트를 하지 않아도 된다'라는 근거 없는 정설은 잘못되었다. 사진과 같이 뒷자리에서 안전벨트를 매지 않고 사고가 나게 되면 바로 앞 좌석으로 튀어나가 머리를 헤드레스트나 앞 좌석에 박아버리는 구조가 되어버린다.

출처SBS 뉴스

더 큰 충격을 받게 되면 이렇게 앞쪽으로 같이 튀어 나가버릴 수도 있다. 척추나 목이 골절될 수도 있으며 측면 충돌이나 충격량이 크면 차량 바깥으로 나가버릴 수도 있는 것이다. 안전벨트를 매고 있었다면 그런 끔찍한 일은 면했을 것이다.


실험에 따르면 뒷좌석 안전띠를 미착용할 시 중상 가능성은 무려 16배가 높아진다고 한다. 엄청 경미한 접촉사고가 아닌 이상 일반적인 주행속도에서 사고가 나게 되면 안전벨트를 매지 않았을 경우엔 최소 중상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출처KBS

안전벨트를 착용한 것처럼

경고등을 없애주는 클립까지 등장


더 큰 문제가 있다. 벨트를 매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경고등이 울리기 때문에 이를 없애기 위한 벨트 클립까지 제작이 되어 인터넷에서도 누구나 쉽게 구매할 수 있다. 벨트 클립을 꽂아놓으면 경고등이 울리지 않기 때문에 안전벨트를 매지 않고 주행할 수 있다.


이는 택시 기사들이 자주 애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한때 논란이 되기도 했었다. 또 벨트가 조이는 것이 답답하다며 벨트를 고정해주는 클립을 구매해서 사용하는 기사들도 많았다. 이는 사고 시 벨트가 사람 몸을 제대로 조여주지 못하기 때문에 안전벨트의 본래 기능을 전혀 할 수 없게 만들어 버린다.


그저 불편하다는 이유로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는 것은 목숨을 건 도박과도 같다. 안전벨트를 하지 않으면 목숨 보장이 되지 않으니 마음은 더 불편하지 않을까. 안전벨트의 중요성과 사고가 발생할 경우의 심각성을 아무리 설명해 주어도 "설마 그 정도겠어?" 또는 "사고가 안 나면 그만"이라는 안일한 생각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더 많을 것이다. 자동차를 탄다면 언제 어디서 무슨 사고가 일어날지 모른다. 목숨을 건 도박을 하지 말고 안전벨트를 꼭 착용하여 나의 안전을 지키자.

작성자 정보

KCC오토그룹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