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CC오토그룹

스포츠 세단의 정석, CLS 예비 차주들은 이 글을 꼭 보세요

33,37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쿠페와 세단
두 가지 모두 갖춘 CLS

당신은 차를 살 때 어떤 고민을 하는가? 대부분 가격을 가장 먼저 고민한 다음 그 가격 범위 내에서 선택할 수 있는 자동차들을 쭉 정리해 볼 것이다. 취향에 따라 가지치기를 하다 보면 선택지가 자연스럽게 줄어들고, 만약 가정이 있는 사람이라면 최종 선택은 '나'를 위한 차가 아닌 '가족'을 위한 차에 가까울 것이다.


'나'를 위한 재미있는 차, '가족'을 위한 뒷자리와 트렁크가 있는 차... 두 가지 모두를 충족하는 차가 있다. 바로 벤츠 CLS다. CLS는 스포티하고 날렵한 디자인과 퍼포먼스를 가지고 있어 쿠페가 가진 즐거움을 누릴 수 있을 뿐 아니라 문이 4개이기 때문에 패밀리카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4도어 쿠페의 정석으로 불리는 이유다.


CLS
1세대부터 현재까지

1세대 CLS


CLS는 2004년에 출시됐다. 당시 시대를 앞서가는 디자인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긴 오버행, 공기 중으로 사라질 듯한 앞뒤 라인은 전고를 실제보다 더 낮게 보이도록 만들었다. 윈드 실드 각도는 보닛의 측면 라인과 큰 차이가 없게 만들어 공기저항 계수 0.22를 구현할 수 있었다. 쿠페와 세단을 동시에 잡는 벤츠의 전략은 크게 성공하여 4도어 쿠페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했다.


1세대 CLS에는 햇빛과 유사한 색상을 발휘하는 LED 고성능 헤드 램프를 세계 최초로 양산차에 탑재했다. 그 외 6.5인치 컬러 디스플레이, 오디오 파일 및 내비게이션 정보를 저장하는 SD 메모리 카드 슬롯이 특징인 커맨드 앱스를 적용했다. 국내에는 272마력, 514마력을 발휘하는 가솔린 모델을 판매했다.

2세대 CLS


2010년, CLS는 2세대로 풀체인지 됐다. 4도어 쿠페로서 탄탄한 비율과 그릴 중앙에 위치한 벤츠 엠블럼을 특징으로 하며, 후면을 향해 흐르는 특유의 다이내믹한 윤곽은 CLS의 매력을 한층 강조했다. 헤드램프와 테일램프는 날카롭게 빚어 남성미를 표출하고 있다. 2세대에는 왜건형인 슈팅 브레이크가 추가되었다.


전자식 직접 조향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적용하여 차량 및 도로 분석을 기반으로 스티어링 조향 성능을 개선했으며 이를 통해 차량의 핸들링과 민첩성을 크게 개선했다. 국내에는 204마력을 발휘하는 디젤엔진과 333마력을 발휘하는 가솔린 엔진을 출시했고, 고성능 버전으로 557마력인 CLS63 AMG와 585마력인 CLS63 AMG S을 판매했다.

3세대 CLS


2018년에 출시된 3세대 CLS는 이전 모델에 있었던 날카로운 보디라인을 삭제하고 신형 E 클래스와 같이 부드러운 면처리가 돋보인다. 전면은 A 클래스와 비슷한 형상으로 차기 벤츠의 디자인 랭귀지가 적용되었다. 후면 부는 부드러운 보디 형상과 테일램프가 자연스럽게 스며들었다.


국내에는 340마력을 발휘하는 6기통 디젤엔진을 판매하고 있다. 이름 빼고 모든 것이 바뀐 3세대 CLS에는 어떤 편의 사양과 안전사양이 있을까?


CLS에
적용되는 편의 사양

다이내믹 셀렉트


센터 콘솔에 있는 다이내믹 셀렉트 기능을 이용하여 운전 스타일, 경로 프로파일, 노면 상태 등에 따라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서스펜션 기능을 조절할 수 있다. 롤 안정 시스템은 자동으로 차체 진동을 줄여 준다. Sport와 Sport+ 주행 모드에서는 서스펜션의 자세를 낮추고 댐퍼의 효과가 커져서 스포츠카 같은 민첩성을 느낄 수 있다.


ECO 모드는 연료 소비 절감을 위해 모든 설정들이 조정된다. 다기능 디스플레이의 ECO 화면이 효율적인 주행 스타일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고 관성 기능이 추가된다.

에어 바디 컨트롤


지속적인 가변 댐퍼 컨트롤이 결합된 에어 바디 컨트롤 시스템은 최고의 승차감과 역동적인 주행감을 선사한다. 댐핑 시스템이 각 바퀴에서 특정 운전 및 도로 조건에 따라 조정된다. 별도의 댐퍼 압축 및 반동 밸브를 사용해 이 과정이 신속하고 정확하게 이루어진다.


에어바디 컨트롤은 커브를 돌 때나 브레이크를 밟을 때 차체의 흔들림을 효과적으로 줄여 준다. 취향에 따라 다이내믹 셀렉트와 연계하여 안락한 운전이나 스포티한 운전을 즐길 수 있게 해준다.

멀티빔 LED 램프


개별 조정이 가능한 84개의 LED가 필요한 곳을 정확하게 비춰준다. 컨트롤 장치 4개가 와이드스크린 뒤편의 카메라가 가져오는 정보를 이용해 가장 이상적인 빛의 패턴을 초당 100회 계산한다. 메인 빔의 일부는 운전자가 탐지한 다른 도로까지 비쳐주고, 전방 도로에 장애물이 없을 경우 장거리 투사 기능으로 전환된다.


개성이 강한 LED 후미등은 그 자체로 하나의 예술품이다. 첨단 조명 기술로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구현하여 깊은 인상을 남긴다. 

디지털 계기판


CLS의 디지털 계기판은 멀티미디어 시스템과 연결되어 작동한다. 미래지향적으로 디자인된 계기판에는 속도, RPM 등 주행에 필요한 정보를 요약하여 잘 나타낸다.


운전석에 있는 디지털 계기판은 센터패시아까지 길게 이어져 있어 좀 더 넓게 활용할 수 있으며, 내비게이션 등 인포테인먼트를 자연스러운 시선의 움직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운전자의 취향에 따라 클래식, 스포트, 프로그레시브 3가지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시트


3세대 CLS에는 전용 버킷 시트가 적용되어 운전자와 동승자를 꽉 잡아 준다. 일반 가죽과 나파가죽 시트를 선택할 수 있으며 열선 기능과 통풍 기능, 메모리 기능을 지원한다.


기존 1,2세대가 4인승으로 설계된 것과 달리 3세대는 5인승으로 설계되었다. 뒷좌석의 좌측 및 우측 시트는 앞 좌석 시트와 동일하게 디자인되어 마치 개별 시트와 같은 인상을 준다. 필요에 따라 등받이는 40:20:40의 비율로 접을 수 있으며, 뒷좌석 등받이를 접지 않고도 트렁크는 최대 520리터의 넉넉한 적재공간을 제공한다.

앰비언트 라이트


CLS에 적용된 앰비언트 라이트는 도어와 센터패시아에 적용하여 실내에 독특한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64가지 색상을 선택할 수 있어 원하는 대로 조명을 연출할 수 있다.


또한 외부에 장착된 헤드라이트와 함께 작동되며 차 문이 열리면 웰컴 시스템이 작동하여 은은한 조명으로 탑승자를 맞이한다.

메르세데스 미 커넥트 서비스


메르세데스 미 커넥트 서비스는 운전자와 차량, 서비스센터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다양한 안전 및 편의를 제공한다. 충돌 센서 감지 시 eCall을 통해 긴급 구조 고객 컨택 센터에 연결되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만약 음성 연결이 실패하면 자동으로 SMS을 센터로 전송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필요에 따라 수동으로 버튼을 눌러 구조요청을 할 수 있다.


meCall 기능은 고객 콘택트 센터와 연락하여 고장, 사고 복구, Mmc 문의를 할 수 있다. 이외 정기점검이나 소모품 교체 시기가 다가오면 고객에게 연락하여 견적과 서비스 센터 방문을 요청하는 기능이 있다.


GPS을 이용한 주차 차량 위치 추적이 가능하다. 차가 어디에 주차되어 있는지 모를 경우 사용 가능한 유용한 기능이다. 위치 표시뿐만 아니라 찾아가는 방법까지 안내해준다. 주차한 위치를 까먹었다고 당황하지 말고 이 기능을 사용해 보자.


목적지 전송 기능을 통해 주소록 데이터, 관심 지점, 현재 위치 등 모든 유형의 목적지를 스마트폰에서 차량으로 직접 전송할 수 있다. 더 이상 차내에서 불편하게 내비게이션을 조작하지 않아도 된다. 그 외 리모트 파킹 어시스트, 인터넷 라디오, 와이파이 핫스폿 등 편의 사양을 메르세데스 미 커넥트 서비스에 포함했다.


CLS에 들어가는
안전 사양

액티브 디스턴스 어시스트 디스트로닉


액티브 디스턴스 어시스트 디스트로닉은 자동차 전용 도로와 고속도로에서 주행 시 피로도를 덜어준다. 운전자는 희망 속도를 세팅하기만 하면 시스템이 자동으로 앞 차와의 적당한 안전거리를 유지한다. 프런트 범퍼에 장착된 레이더 센서에 의해 다른 차의 차선 변경이나 제동 동작을 인식하여 즉시 대응할 수 있게 해 준다.


앞 차와의 거리가 가까워지면 차량은 최대 제동력의 50%까지 발휘하여 속도를 줄이게 된다. 충돌 위험이 감지될 경우에는 능동형 브레이크 어시스트가 사고 예방을 위해 개입한다. 교통 상황이 정상적으로 돌아오면 차량은 세팅된 속도로 다시 가속한다.

능동형 브레이크 어시스트


능동형 브레이크 어시스트는 선행 차량 및 가로질러 가는 보행자와의 사고를 방지하고 사고 시 피해를 줄여준다. 이를 위해 레이더 기반의 운전자 지원 시스템이 상황에 따라 시각적으로 차간거리 경고를 표시하고 필요한 경우 충돌 경고음을 작동한다.


운전자가 제동을 실행하면, 경우에 따라 능동형 브레이크 어시스트가 제동을 지원한다. 만일 운전자가 경고에 반응하지 않을 때에는 시스템이 자동으로 비상 제동을 실행한다. 가로질러 가는 보행자와 사고 위험이 있을 때는 시각 및 청각 경보와 동시에 자동 비상 제동이 실행된다.

사각지대 어시스트


사각지대 어시스트는 사이드 미러와 룸 미러를 통해서는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의 차량들을 파악하여 운전 중에 발생하는 사고의 위험을 방지해 주는 기능이다. 차량이 탐지되었을 때, 같은 방향의 사이드 미러에 빨간색 삼각형 모양 불빛이 들어오며, 만약 운전자가 불빛을 보지 못하고 차선 변경 라이트를 켜면 불빛이 깜빡이면서 경고음이 발생한다.


사각지대 어시스트는 30~250km/h 속도 범위에서 작동한다. 30km/h 이하에는 노란색 삼각형 모양의 불빛이 들어와 기능이 정상 작동할 준비가 되었음을 나타낸다.

프리 세이프


프리 세이프 시스템은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실행된다. 다양한 조치를 통해 사고 피해를 줄이는 기술이다. 프리 세이프 사운드는 스피커를 통해 전기적 노이즈를 발생시켜 자연스러운 보호 반응을 유도하는데, 이를 통해 귀 안쪽으로 전달되는 사고 소음 세기가 완화되어 고막을 보호한다.

액티브 보닛


보행자와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운전자는 안전벨트와 에어백을 비롯하여 보호할 수 있는 장치가 마련되어 있다. 그러나 보행자는 맨몸으로 부딪치기 때문에 큰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다.


CLS에 적용된 액티브 보닛은 보행자와 충돌이 발생하면 보닛을 약간 들어 올려 충격을 상쇄할 수 있는 완충 구역을 만들어 피해를 줄여준다. 또한 충돌 시 보행자가 차 앞으로 튕겨나가지 않고 후드 쪽으로 신체가 떨어지도록 설계되었다.

작성자 정보

KCC오토그룹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