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CC오토그룹

"이 정도는 알아야죠" 타이어에 적혀있는 문자 총정리

45,09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타이어에 적혀있는
숫자의 비밀

자동차의 신발이라 불리는 타이어에는 일반인들이 잘 모르는 숫자와 글자들이 적혀있다. 신발 살 때 사이즈를 꼭 확인해서 내 몸에 맞는 신발을 신는 것처럼, 타이어를 살 때도 반드시 적혀있는 숫자를 확인하여 자신의 차에 맞는 타이어를 골라야 한다. 이번 글을 통해 현명한 타이어 교체를 위한 타이어에 적힌 숫자와 글자의 의미를 알아보자.


타이어에 적혀있는
숫자와 문자

내 차는 P? 친구차는 D?

알파벳의 의미


타이어 측면에는 여러 가지 숫자와 글자가 나열되어있다. 그중에서도 맨 처음 보이는 것은 알파벳이다. 이 알파벳들은 자신의 차 종류에 따라 나누어진다. 크게 ‘P’,‘C’,‘D’,‘B’로 나누어지게 되는데, P:passenger 즉 승용차용을 의미한다. 이어서 C는 카고 트럭 D는 덤프트럭 B는 버스를 의미한다. 당신의 타이어는 어떤 알파벳이 쓰여있는가?

고급차일수록 숫자가 큰 이것은?


사진에 나와있는 맨 앞의 225라는 숫자는 타이어의 트레드 폭이다. 쉽게 말해 타이어 크기라고 생각하면 된다. 대부분 고급차의 경우 250 이상까지 쓰여있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숫자가 높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건 아니다. 왜냐하면 타이어 사이즈가 커질수록 연비는 떨어지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자동차는 앞,뒤 타이어 모두 같은 사이즈를 사용하지만 일부 고급 럭셔리카의 경우엔 다른 사이즈를 적용하기도 한다.

낮을수록 폭이 넓은 편평비


두 번째 숫자는 편평비를 의미한다. 편평비란 단면 폭/단면 높이 x100으로 편평비를 계산한 것이다. 쉽게 말해 편평비는 낮을수록 폭이 넓은 타이어라고 볼 수 있다. 일반 승용차는 대게 50~60정도이며, 스포츠카는35~40정도다.

'R'이 뜻하는 것


R로 적혀있는 이 알파벳의 의미는 Radial(래디얼)타입 타이어를 의미한다. 타이어 구조에 따라 래디얼 타입과 Bias(바이어스) 타입 타이어로 나누어진다. 현재 도로 위에 주행 중인 대부분의 승용차들은 래디얼 타입인 경우가 많다.

휠의 크기를 알려주는 숫자


타이어가 감싸주는 휠의 크기에 따라 타이어의 크기도 다를 터이다. 휠의 크기 또한 알파벳 뒤 숫자에 나와있다. 이 숫자는 휠 지름의 인치를 나타내는 것으로 실질적인 휠의 지름이 몇 인치 알려준다. 

몇 kg까지 버틸 수 있을까?

타이어 하중지수


다음은 한계 하중지수를 나타내는 것으로, 승용차용 타이어는 대부분 75~105 사이의 규격을 사용한다. 이는 타이어 한 개당 하중지수를 의미하는 것으로 전체 하중지수를 계산하고 싶다면, 한 개당 하중지수에 곱하기 4를 하면 된다. 위의 표를 참고하여서 자신의 타이어 하중지수를 확인해 보길 바란다.

알파벳으로 나뉘는 속도 등급


실제 주행 시 타이어의 한계 속도를 나타내는 것이다. 대부분 승용차의 타이어 속도기호가 나타내는 한계 속도는 위 표를 참고하면 된다. 하지만 위 표는 단순히 참고 자료일 뿐 공기압, 주행 환경 등에 따라 한계속도는 언제든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내 타이어의 출생연도는?


타이어를 고를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타이어의 제조 연도를 확인해보자. 타이어 외관에 사진과 같이 네 자리 숫자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위의 1517은 17년도 15주 차에 제조되었음을 의미한다. 타이어의 노후는 펑크를 유발해서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눈여겨봐야 한다.

교통사고의 10명 중 4명이

타이어 문제로 인해 사망


전체 교통사고에서 타이어 문제로 인한 사고는 전체 교통사고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이번 글에서는 타이어에 적힌 글자와 숫자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제 당신은 이 글을 보지 못한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정보를 알게 되었다. 앞으로 타이어를 교체할 때 타이어의 제조 연도 등을 직접 확인하여 현명한 소비를 하길 바란다. 

작성자 정보

KCC오토그룹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