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CC오토그룹

갑자기 주행 중에 핸들이 잠겨버리면 어떻게 대처하나요?

99,65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혹시 운전을 하는 도중이나 시동을 걸려는데 핸들이 잠겨버려 당황했던 경험이 있는가? 이런 경험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주행중 핸들이 잠겼다면 차량에 문제가 생긴 것이니 당장 점검을 받아봐야 하는 사항이기 때문이다. 더 중요한 것은 주행중 잠긴다면 대형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다행히 정차중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핸들에 락이 걸렸다면 그것은 고장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안심해도 좋다. 오늘은 핸들 잠김에 대해 알아보자.


시동을 걸려는데

핸들이 잠겼어요


어느날 아침 여느때와 같이 출근길 시동을 걸려는데 키가 돌아가지 않는다. 핸들역시 잠겨 좌우로 약간씩만 돌아가고 락이 걸려버렸다. 처음 이 현상을 겪는사람이라면 내차가 고장난게 아닌가라는 생각에 당황할 수도 있는데 걱정할거 없다.


이는 도난방지를 위해 제조사에서 일부러 만들어 놓은 기능이기 때문이다. 어쨌든 락이 걸린 핸들은 돌아가지 않고 시동을 걸어보려 해도 키가 돌아가지 않는다. 요즘은 스마트키가 많아 보편화 되었는데 돌리는 구형 키와 스마트키 차량들 각각의 대처법을 알아보자.


먼저 구형 돌리는 키다. 락이걸린 핸들을 좌우로 돌려보면 약간의 유격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핸들이 조금씩 돌아간다. 핸들을 좌우 아무방향이나 돌아가는 만큼 돌려놓고 키를 꼽은 뒤 돌리면 락이 해제되고 핸들은 풀리게 된다. 그럼 물론 정상적인 시동도 아무문제없이 걸린다. 

다음은 스마트키다. 스마트키 역시 핸들 락이 걸리면 증상은 동일하다. 핸들이 약간의 유격수준으로만 돌아가게 되는데 스마트키 차량들의 핸들락 해제는 더더욱 간단하다. 그냥 스마트키를 소지한 채로 엔진스타트 버튼을 한번 눌러주면 끝이다. 얼마나 간단한가.


핸들락이 걸리는 경우는 대부분 언덕이나 골목길 평행주차를 할때 핸들을 꺾어놓고 주차하는 경우에 주로 겪게되는 일이다. 가끔씩 어린 자녀가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핸들을 장난삼아 돌려보다 락이 걸리는 경우도 있다. 아무튼 핸들락이 걸리는 것은 고장이나 결함이 아닌 도난방지용으로 원래 그렇게 제작된 것이니 당황하지 말고 해결하도록 하자.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주행중 핸들잠김


사실 말만들어도 끔찍하다. 멀쩡히 주행중에 갑자기 핸들이 잠겨버리게 된다면..? 40~60km/h 정도의 시내주행이라면 어떻게든 빠르게 차를 세워서 비상 조치를 취할 수 도 있겠지만 고속도로에서 빠르게 주행중 핸들이 잠겼다고 생각하면 이는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도 있는 위험천만한 상황이다. 차량 주행중 핸들잠김이 발생하는 경우는 십중팔구 스티어링휠의 고장으로 인해 발생하게 된다.

특히 요즘 대부분 차량들에 적용되는 전자식 스티어링휠에서 자주 발생되는데 대부분 핸들잠김을 경험한 사람들의 사례를 살펴보면 주행중 간헐적으로 핸들이 뻑뻑할때가 있다가 어느날 갑자기 잠겨버렸다 또는 아무문제 없던 핸들이 주행중 갑자기 잠겨버렸다는 두가지 사례를 볼 수 있다.

 

주행중 핸들이 잠기는 원인은 몇가지가 있는데 대표적으로는 토크센서 불량이다. 전자식 스티어링휠에 적용되는 토크센서는 바퀴의움직임 신호를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여기에 문제가 생기면 순간적으로 핸들이 먹통이 될 수 도 있다. 다른 원인으로는 스티어링휠 모터의 과열문제일 수 도 있고 플랙시블 커플링의 노후화 문제일수도 있다. 여러가지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한가지 공통된 점은 모두 스티어링 휠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라는 것이다.


출처KBS

스티어링 휠이 잠긴다면

최대한 안전하게

우선 차를 정차시켜야


원하는 답변이 아닐수도 있지만 주행중 스티어링 휠이 잠긴다면 최대한 빠르고 안전하게 차량을 정차시켜야 한다. 스티어링 휠이 잠기더라도 힘을 세게 주면 조금씩은 조향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시내주행중이라면 빠르게 정지를, 고속도로 주행중이라면 빠르게 갓길로 대피하여 정차하는 것이 안전하다. 


주행중 스티어링 휠이 잠기는 것은 스티어링 휠의 고장이므로 이는 소비자가 아닌 제조사가 제품을 잘못 만들어낸 책임이 크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주행중 핸들잠김 사고사례에 대해 대부분 제조사는 잘못이 없다며 책임을 회피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어떤 제조사라고 이야기 할 순 없지만 논란이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커지자 스티어링휠 커플링을 리콜했던 일도 있었다. 주행중 핸들이 잠기는 것은 사람 목숨이 왔다갔다 할 수 있는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제조사에서 안전이 보장된 더 확실한 스티어링 시스템을 만들어 내야할 것이다.

작성자 정보

KCC오토그룹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